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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2020.08.29)
작성자김중애 쪽지 캡슐 작성일2020-08-29 조회수2,019 추천수8 반대(0) 신고

2020년 8월 29일

성 요한 세례자의 수난 기념일
제1독서 예레 1,17-19
그 무렵 주님의 말씀이
나에게 내렸다.
17 “너는 허리를 동여매고 일어나,
내가 너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말하여라.
너는 그들 앞에서 떨지 마라.
그랬다가는 내가 너를
 그들 앞에서 떨게 할 것이다.
 18 오늘 내가 너를 요새 성읍으로,
쇠기둥과 청동 벽으로 만들어
온 땅에 맞서게 하고, 유다의
임금들과 대신들과 사제들과
 나라 백성에게 맞서게 하겠다.
19 그들이 너와 맞서 싸우겠지만
 너를 당해 내지 못할 것이다.
내가 너를 구하려고 너와 함께 있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이다.”
복음 마르 6,17-29
그때에 17 헤로데는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붙잡아 감옥에
묶어 둔 일이 있었다.
그의 동생 필리포스의 아내
헤로디아 때문이었는데,
헤로데가 이 여자와
혼인하였던 것이다.
18 그래서 요한은 헤로데에게,
 “동생의 아내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하고
여러 차례 말하였다.
19 헤로디아는 요한에게
앙심을 품고 그를 죽이려고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20 헤로데가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그를
두려워하며 보호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말을 들을 때에
몹시 당황해하면서도 기꺼이
듣곤 하였기 때문이다.
21 그런데 좋은 기회가 왔다.
 헤로데가 자기 생일에
고관들과 무관들과 갈릴래아의
유지들을 청하여 잔치를 베풀었다.
 22 그 자리에 헤로디아의 딸이
들어가 춤을 추어, 헤로데와
그의 손님들을 즐겁게 하였다.
그래서 임금은 그 소녀에게,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나에게
청하여라. 너에게 주겠다.”
하고 말할 뿐만 아니라,
 23 “네가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
내 왕국의 절반이라도 너에게 주겠다.”
 하고 굳게 맹세까지 하였다.
24 소녀가 나가서 자기 어머니에게
“무엇을 청할까요?” 하자,
그 여자는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요구하여라.” 하고 일렀다.
25 소녀는 곧 서둘러 임금에게 가서,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하고 청하였다.
26 임금은 몹시 괴로웠지만,
맹세까지 하였고 또 손님들 앞이라
그의 청을 물리치고 싶지 않았다.
 27 그래서 임금은 곧 경비병을
보내며, 요한의 머리를 가져오라고
명령하였다. 경비병이 물러가
감옥에서 요한의 목을 베어,
28 머리를 쟁반에 담아다가
소녀에게 주자, 소녀는 그것을
자기 어머니에게 주었다.
29 그 뒤에 요한의 제자들이
 소문을 듣고 가서, 그의
주검을 거두어 무덤에 모셨다.
참가자에게 양초 하나,
압정이 가득 들어있는 작은 상자,
성냥개비 몇 개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양초가 탈 때 촛농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게끔 양초를
코르크 벽에 고정해 보라고
지시합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정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압정이 가득 들어있는 작은 상자에서
 압정을 모두 빼냅니다. 그리고
 빈 상자를 압정을 이용해서
코르크 벽에 꽂고 양초를 상자
안에 세워 놓으면 됩니다.
그런데 대부분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상자를 활용할
생각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압정을 담아둔 상자는 그저 압정
상자로만 그 용도를 제한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압정과 상자를 분리해야지만
문제의 해결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으로 인해서 문제의
해결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들으려는 마음이 문제의 해결을
막아버릴 때가 얼마나 많았을까요?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하는데도, 이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면서 문제 해결도
 찾아내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벗어나야 할 고정관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큰 것은 사람들이
나를 바라보는 시선입니다. 지금의
말과 행동에 대해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바라볼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올바른 길로 나아가지 못합니다.
오늘 복음에 등장하는 헤로데를 통해
우리는 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 앞에서 “네가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 내 왕국의 절반이라도
너에게 주겠다.”라고 맹세한
헤로데였습니다. 그렇게 맹세한
그에게 헤로디아의 딸은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라고 청하지요.
이 청을 헤로데는 어떻게 했습니까?
세례자 요한에게 아무런 죄도
없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또 세례자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두려워하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의 이목을 생각하면서
세례자 요한의 목을 베어서
헤로디아의 딸에게 건네줍니다.
분명히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활동
소식을 듣고는 세례자 요한이 다시
살았났다면서 두려워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헤로데는 죄를 범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남들이 나를
이렇게 생각할 것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헤로데와 같은 모습을
보이는 것은 아닐까요?
세상 기준으로만 생각하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서, 주님의 기준을 먼저
생각하고 따를 수 있어야 합니다.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게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행복하세요
     시작과 끝이 정해져있는 일을
부단히 되풀이하면서
우리는 세우러 속을 헤맨다.
(이기주)       
비교는 그만,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렸을 때 있었던 일이 생각납니다.
학교에서 가정통신문을 나눠주었습니다.
이 가정통신문 안에는 부모님의
직장을 적게 되어있었고, 사는 집의 형태,
또 집에 있는 가전제품을
표시하는 항목도 있었습니다.
만약 지금 이런 가정통신문이 온다면
난리가 날 법도 하겠지만, 당시에는
아무런 문제도 없었고 또 친구의
가정 상태도 전혀 궁금하지 않았습니다.
 다 비슷하게 어렵게 산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두가 다 친했습니다.
그때와 달리, 지금은 남과의 비교가
너무나 익숙한 사회가 아닐까 싶습니다.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불행을 합당하다고 여기는 것만 같습니다.
그러나 비교보다 중요한 것은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즉,
고유한 나와 고유한 타인을 떠올리며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자신의 행복을 갉아먹는 비교는
 피해야 합니다. 그래야 하느님과
온전한 관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인천교구도 미사 중지가 결정되었네요.
마스크, 손씻기.. 꼭~~)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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