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그들도 신랑을 빼앗기면 단식할 것이다 (루카 5,31-39)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0-09-05 조회수1,865 추천수0 반대(1) 신고

 

 

[2020년 9월 4일 연중 제22주간 금요일]

신랑을 빼앗기면 단식할 것이다.

(루카 5,31-39)

3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건강한 이들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병든 이들에게는 필요하다.  32 나는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다.”

예수님은 제사와 율법의 규정을 지킨 의인이 아니라 그 길의 죄인을 회개로 구원하시러 오셨다.

죄(하마트리아과녁을 벗어나다), 

잘못,허물(파라토마가야할 길이 아닌 다른 길로 가는 것),

회개(메타노이아가던 길에서 방향을 바꾸어 돌아서는 것), 곧 그 법으로 죄인의 판정을 받은 그들을 진리의 길로 돌아서게 하시어 구원 하시려는 것이다. 


(요한14,6) 6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나를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예수님의 십자가의 길그 대속의 죽음()으로 거저 얻는 의로움그것이 구원의 새 계약이며 진리인 것이다.

그 구원의 진리이신 예수님께로 돌아서야(회개해야그분의 십자가로 용서와 하늘의 생명을 얻는 것이다그러나 그 모든 것은 믿음으로 이루어진다.


33 바리사이들과 율법 학자들이 예수님께 말하였다. “요한의 제자들은 자주 단식하며 기도를 하고 바리사이의 제자들도 그렇게 하는데당신의 제자들은 먹고 마시기만 하는군요.

율법의 규정에 의한 단식과 기도그것은 구원의 진리가 아닌 것이다.


참조~(히브13,8-9) 8 예수 그리스도(진리)는 어제도 오늘도 또 영원히 같은 분이십니다. 9 갖가지 이상한 가르침에 끌려가지 마십시오. 음식에 관한 규정이 아니라 은총으로 마음을 굳세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그 규정에 따라 살아간 이들은 아무런 이득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단식의 행위가 아닌 그 단식의 의미를 깨달아야 하는 것이다.


34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혼인 잔치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 단식을 할 수야 없지 않으냐? 35 그러나 그들이 신랑을 빼앗길 날이 올 것이다그때에는 그들도 단식할 것이다.”

제자들이 손님으로 있다손님은 단식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그러나 신랑이신 예수님을 빼앗기면(제거되면죽으면자연스럽게당연히 단식하게 된다는 것이다곧 죄인들을 위한 대속십자가의 죽음인 것이다.


(갈라3,11-13) 11 하느님 앞에서는 아무도 율법으로 의롭게 되지 못한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의로운 이는 믿음으로 살 것이다.” 하였기 때문입니다. 12 율법은 믿음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그 규정들을 실천하는 이는 그것들로 살” 따름입니다. 13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스스로 저주받은 몸이 되시어우리를 율법의 저주에서 속량해 주셨습니다성경에 나무에 매달린 사람은 모두 저주받은 자다.”라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제자자신들의 죄로 대신 죽으신 그 예수님을 진리로 믿어 그분과 한몸이 되는 혼인 잔치의 신부가 되면 그것이 하느님의 아들이 되는 것이고그러면 당연히 율법의 모든 규정을 끊고(단식하늘의 진리인 십자가의 복음을 먹게 되는(믿는것이다그 단식을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이다.


오늘 독서에서 바오로사도가~

(1코린 4,3-5) 3 내가 여러분에게 심판을 받든지 세상 법정에서 심판을 받든지나에게는 조금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나도 나 자신을 심판하지 않습니다. 4 나는 잘못한 것이 없음을 압니다그렇다고 내가 무죄 선고를 받았다는 말은 아닙니다나를 심판하시는 분은 주님이십니다. 5 그러므로 주님께서 오실 때까지 미리 심판하지 마십시오그분께서 어둠 속에 숨겨진 것을 밝히시고 마음속 생각을 드러내실 것입니다그때에 저마다 하느님께 칭찬을 받을 것입니다.

마음속 생각을 드러내시어 칭찬을 하신다사도처럼 나의 속 마음으로 자신있게 하느님께 칭찬 받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는가우리도 사도처럼 자신이 있어야 한다나 역시 자신이 있다.

그래서 나도 나 자신을 판단하지 않는다예수님께서 내 마음속 더러운 생각 때문에 죽으셔서 내 마음속 그 자리에 나에 대한 신랑의 사랑이 들어있기 때문에~(히브10,22참조)

그 주님의 사랑 때문에 하느님께 칭찬 받을 것이고 그 사랑이 율법과 상관없는 하늘의 진리의로움 구원의 새 계약임을 알고 믿기 때문이다그것이 곧 새 옷새 포도주인 것이다.


36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또 비유를 말씀하셨다. “아무도 새 옷(새 계약)에서 조각을 찢어 내어 헌 옷(율법)에 대고 꿰매지 않는다그렇게 하면 새 옷을 찢을 뿐만 아니라새 옷에서 찢어 낸 조각이 헌 옷에 어울리지도 않을 것이다.

새 계약의 새 옷과 율법의 헌 옷곧 하느님의 규정과 사람의 규정은 섞일 수 없다는 것이다.


37 또한 아무도 새 포도주(새 계약)를 헌 가죽(율법부대에 담지 않는다그렇게 하면 새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포도주는 쏟아지고 부대도 버리게 된다. 38 새 포도주(새 계약)는 새 부대(헌 옷을 버린 새 사람)에 담아야 한다. 39 묵은 포도주를 마시던 사람은 새 포도주를 원하지 않는다사실 그런 사람은 묵은 것이 좋다.’고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묵은 옛 계약 곧 율법의 규정 그 사람의 규정이 참이라고 우기고 있다.


(마르7,7) 7 그들은 사람의 규정을 교리로 가르치며 나를 헛되이 섬긴다.’

예수님께서 헛된 신앙이라 하신 사람의 규정이 좋다고 옳다고 따르고 있는 것은 아닌지요~~

사람의 규정으로 지킨 그 자기 의로운의 길이 구원의 권위가 없음을 깨닫고 버리는그 길을 끊고(단식돌아와(회개구원의 참 권위인 하늘의 의로움 곧 십자가의 복음을 진리로 먹는 것이다.

그리고 하늘의 용서를 이웃과 나누는 것그것이 참 단식인 것이다또한 그것이 이웃을 네 자신처럼 사랑하라고 하신 큰 계명을 지키는 것이다.


(이사58,6) 6 내가 좋아하는 단식은 이런 것이 아니겠느냐불의한 결박을 풀어 주고 멍에 줄을 끌러 주는 것억압받는 이들을 자유롭게 내보내고 모든 멍에를 부수어 버리는 것이다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