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벙어리 마귀 치유 (루카11,14-26)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0-10-09 조회수1,776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0년 10월 9[연중 제27주간 금요일]

벙어리 마귀 치유

(루카11,14-26)

14 예수님께서 벙어리 마귀를 쫓아내셨는데마귀가 나가자 말을 못하는 이가 말을 하게 되었다그러자 군중이 놀라워하였다.

말씀을 하느님의 뜻으로 말하지 못하고 사람의 듯으로 말하는 이를 성경은 벙어리눈먼 이라고 한다(병행복음 마태12,22-30 ; 마르3,20-27 참조)

성경을 사람의 눈(수준지혜)으로 읽었기에 하느님의 뜻을 깨닫지 못해말 못했던 것이다이제 그 말 못하는 이가 하늘의 진리를 말하게 된 것이다.

 

15 그러나 그들 가운데 몇 사람은, “저자는 마귀 우두머리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 하고 말하였다. 16 다른 사람들은 예수님을 시험하느라고하늘에서 내려오는 *표징을 그분께 요구하기도 하였다.

예수님께서 하늘에서 내려오는 구원의 표징이신데그들이 그 하늘의 진리를 못 보고 있다하느님의 뜻을 못 보는눈멀고 말 못하는 이들인 것이다오늘날도 내 소원을 들어 주시는 그 능력의 예수님으로 본다면 눈먼 이가 되는 것이다.

 

17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이렇게 말씀하셨다. “어느 나라든지 서로 갈라서면 망하고 집들도 무너진다.

18 사탄도 서로 갈라서면 그의 나라가 어떻게 버티어 내겠느냐그런데도 너희는 내가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고 말한다.

19 내가 만일 베엘제불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면너희의 아들들은 누구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는 말이냐그러니 바로 그들이 너희의 재판관이 될 것이다.

20 그러나 내가 하느님의 *손가락으로 마귀들을 쫓아내는 것이면하느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와 있는 것이다.

예수님은 하느님의 말씀만 말했고그 하느님의 일만 하셨기에하느님의 손가락(능력)으로 마귀를 쫓아 내신다.고 하시는 것이다.

하느님의 손가락이 하신일은하느님께서 이스라엘을 이집트(세상노예생활에서 이끌어 내신 후 광야에서 십계명을 주신 일이다(탈출31,18)

십계명은 하나의 계명이다그 열 개의 계명한 계명씩 그 안에는나무 하나의 희생(죽음)으로 쓴물(죄인)이 단물(의인)이 되는 (탈출15,25), 그것이 죄인들의 구원을 위한 하느님의 규정과 법규그 계명인 것이다.

그 나무 하나의 희생그 사랑이 담겨있는 곧 십자나무의 대속그 죽음그 사랑의 계명인 것이다십계명은 그 하느님의 사랑이 담겨있는 사랑의 계명인 것이다.

그 사랑그 하나의 계명을 모르고 열 개의 법으로 받아 지킨그 자기 의로움으로 구원을 챙기려 했던 것이마구()의 유혹그의 거짓말인 것이다.

그 유혹을 먹은 아담의 후예인 인간들이 자신들의 계명()을 참으로 만들어 오늘날까지 이르렀다번래 세상은 하느님의 신성인 사랑그 사랑의 법계명으로 지어졌다(로마1,20) 그러나 뱀의 유혹으로 인간의 계명이 들어왔고오늘 그 인간의 계명이 쫓겨났으니 하느님의 말씀계명(사랑)의 회복으로 하느님 나라가 우리에게 다시 드러나 나타난 그 하느님 나라가 우리에게 와 있는 것이다.

 

21 힘센 자가 *완전히 무장하고 자기 저택을 지키면 그의 재산은 안전하다. 22 그러나 더 힘센 자가 덤벼들어 그를 이기면그자는 그가 의지하던 무장을 빼앗고 저희끼리 전리품을 나눈다.

율법(힘센)으로 완전무장을 하면 우리의 재산(구원)은 안전하다그러나 그것이 인간들에게는 불가능 하기에 율법으로는 *죄만 알 뿐인 것이다(야고1,8~11 로마3,20참조)

그래서 힘센 그리스도곧 율법의 실체인 그리스도의 영(성령)이 그 율법의 힘센 무장을 解除 시키고우리의 재산(헛된 구원)을 다시 빼앗아 더 힘센 그리스도의 영의 것으로 참된 구원에 이르게 하신다.

 

23 내 편에 서지 않는 자는 나를 반대하는 자고나와 함께 모아들이지 않는 자는 흩어 버리는 자다.

더 힘센 그리스도의 영그분이 구원의 진리임을 깨닫고 그분 편에 서서 하나가 되는 것이다그리고 그 깨달음의 말(가르침)로 이웃이 그분과 하나한 몸이 되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나와 이웃에게서 마구()의 말그 더러운 말(마귀)이 쫓겨 나는 것이다.

 

24a 러운 영이 사람에게서 나가면쉴 데를 찾아 물 없는 곳을 돌아다니지만 찾지 못한다.

세상은 하느님의 본성사랑그 진리의 말씀()로 지어졌기에 그 진리의 물이 없는 곳을 찾지 못한다.(로마1,20)

 

24b 그때에 그는 내가 나온 집으로 돌아가야지.’ 하고 말한다. 25 그러고는 가서 그 집이 말끔히 치워지고 정돈되어 있는 것을 보게 된다.

하느님의 말씀(계명지혜)을 마음 안에 진리로 잘 간직하고 있다가 인간의 말이 다시 들어오면,~ 곧 인간의 가르침(지혜)이 들어와 더 멎져 보이고 옳아 보여,(인간의 지혜계명은 인간의 도리이지 구원의 진리가 아닌 것하느님의 말씀이 오히려 어리석게 생각되어 그 하느님의 진리의 말씀을 버리면말끔히 치워 버리면~

 

(1코린1,23 2,14) 23 그러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리스도를 선포합니다그리스도는 유다인들에게는 걸림돌이고 다른 민족에게는 *어리석음입니다. 14 그러나 현세적 인간은 하느님의 영에게서 오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그러한 사람에게는 그것이 어리석음이기 때문입니다그것은 영적으로만 판단할 수 있기에 그러한 사람은 그것을 깨닫지 못합니다.

 

2그러면 다시 나와자기보다 더 악한 영 일곱을 데리고 그 집에 들어가 자리를 잡는다그리하여 그 사람의 끝이 처음보다 더 나빠진다.”

그러면그는 더러운 영(거짓말)의 사람이 되어 영원한 감옥지옥의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의 숨겨진 말씀을 깨달아성경을 하느님의 뜻지혜계명으로 읽고묵상하여 내 마음 안에 간직하는 그 실행을 한다면더러운 영(거짓말)은 다시 쫓겨나고 구원의 진리(말씀), 곧 하느님의 약속이 다시 유효하게 되는 것이다.

 

(히브4,1) 1 그러므로 하느님의 안식처에 들어갈 수 있다는 약속이 계속 유효한데도여러분 가운데 누가 이미 탈락하였다고 여겨지는 일이 없도록우리 모두 주의를 기울입시다.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