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레위인의 인구 조사[5] / 시나이 산에서[1] / 민수기[5]
작성자박윤식 쪽지 캡슐 작성일2020-11-10 조회수1,334 추천수2 반대(0) 신고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5. 레위인들[3/5] - 레위인들의 인구 조사(민수 3,14-51; 4,34-49)

 

드디어 주님께서는 모세에게 레위인들에게도 인구 조사를 하도록 명령하셨다. 먼저 레위의 자손들을 집안과 씨족별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남자를 모두 사열한 내용이다.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게르손, 크핫, 므라리이다. 게르손의 씨족들 가운데에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모든 남자의 수를 헤아리며 사열하니 칠천오백 명이었다. 게르손의 씨족들은 성막 뒤 서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고, 그 수장은 라엘의 아들 엘야삽이었다. 게르손의 자손들이 만남의 천막에서 맡은 임무는 성막과 천막과 그 덮개, 만남의 천막 어귀를 가리는 막, 뜰의 휘장, 성막과 제단을 둘러싼 뜰의 어귀를 가리는 막, 그리고 온갖 일에 쓰는 줄들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크핫의 씨족들에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모든 남자의 수를 헤아리니 팔천육백 명이었는데, 이들은 성소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었다. 몇몇 칠십인역 수사본에는 팔천육백이 아니라 팔천삼백으로 되어 있다. 레위인들의 총수인 이만 이천 명(3,39)을 생각할 때, 본디 인 숫자가 히브리 말에서 꼴이 비슷한 으로 잘못 바뀐 것이라 추측하기도 한다. 크핫 자손 씨족들은 성막 옆 남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고, 그 수장은 우찌엘의 아들 엘리차판이었다. 그들의 임무는 궤와 상과 등잔대, 제단들과 예식에 쓰는 성소의 기물들과 휘장의 관리, 그리고 이것과 관련된 온갖 일이었다. 여기에 나오는 휘장은 지성소를 가리킨다.

 

므라리에게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모든 남자의 수를 헤아리며 사열하니, 육천이백 명이었다. 므라리 씨족들의 집안 수장은 아비하일의 아들 추리엘이었다. 이들은 성막 옆 북쪽에 진을 치게 되어 있었다. 므라리의 자손들에게 맡겨진 임무는 성막의 널빤지, 가로다지, 기둥, 밑받침들과 거기에 딸린 모든 기물의 관리, 성막과 관련된 모든 일, 그리고 뜰 둘레에 세우는 기둥과 밑받침, 말뚝과 줄들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성막 앞 동쪽으로, 곧 만남의 천막 앞 해 뜨는 쪽으로 진을 칠 이들은 모세와 아론과 그 아들들이었다. 이들은 이스라엘 자손들의 임무를 대신하여 성소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었다. 속인이 다가왔다가는 죽게 되어 있었다. 모세와 아론이 주님의 분부에 따라 씨족별로 사열한 레위인들은 모두, 곧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남자는 모두 이만 이천 명이었다. 레위인들의 최고 수장은 아론 사제의 아들 엘아자르였는데, 그는 성소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이들의 감독이었다.

 

모세와 아론과 공동체의 수장들은 서른 살 이상에서 쉰 살까지, 복무에 들어가 만남의 천막에서 일할 수 있는 레위인 장정들을 씨족과 집안별로 사열하였다. 이렇게 크핫의 자손들을 씨족별로 사열을 받은 이들은 이천칠백오십 명, 게르손의 자손들에게는 이천육백삼십 명, 므라리 자손들에게는 삼천이백 명이었다. 이들이 만남의 천막에서 일을 하고 짐 나르는 일을 할 수 있는 모든 남자로, 이렇게 사열을 받은 이들은 팔천오백팔십 명이었다.

 

이어서 주님께서는 특별하게도 이스라엘 자손들 가운데에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맏아들을 모두 사열하고 그들의 수를 헤아리라고 모세에게 지시하셨다. 그것은 이스라엘 자손들의 모든 맏아들 대신에 레위인들을 당신 것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모세는 주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이스라엘 자손들의 모든 맏아들을 사열하였다. 그들 가운데에서 태어난 지 한 달 이상 된 맏아들을 모두 호명하며 사열하니, 이만 이천이백칠십삼 명이었다.

 

주님께서는 이어서 맏아들 가운데에서 레위인들의 수를 넘는 이백칠십삼 명의 대속 값으로는, 한 사람에 스무 게라가 한 세켈이 되는 성소 세켈로 다섯 세켈씩 받아서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이 돈을 대속 값으로 주어라고 이르셨다. 그리하여 모세는 레위인들이 대속한 사람들의 수를 넘는 이들에게서 대속 값을 받았다. 이스라엘 자손들의 맏아들에게서 받은 돈은 성소 세켈로 천삼백육십오 세켈이었다. 모세는 주님의 분부에 따라, 주님께서 자기에게 명령하신 대로 이 대속 값을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주었다.

 

맏아들 대신에 레위인들을 대속으로 삼는다는 규정은 여기에만 나오며, 이후는 별도의 규정에 따른다(18,15-16; 탈출 13,13). 그리고 짐승의 맏배는 일반적으로 대속하지 않고 제물로 바쳤다(18,15-16; 탈출 13,12; 22,29; 신명 15,19-23). 또한 맏아들 가운데에서 레위인들의 수를 넘는 이백칠십삼 명은 레위인 숫자 이만 이천 명(3,39)과 이스라엘 자손들의 모든 맏아들 숫자 이만 이천이백칠십삼 명(3,43)의 차이이다.

 

주님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레위 지파 각 지파의 직무에 대해 이르신 내용이다. 먼저 크핫 자손에 대한 관한 거다.[계속]

 

[참조] : 이어서 ‘6. 레위 지파 각 지파의 직무가 소개될 예정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인구 조사,게르손,휘장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