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연중 제33주간 금요일] 나의 집은 기도의 집 (루카19,45-48)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0-11-20 조회수1,616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0년 11월 20일 금요일

[연중 제33주간 금요일나의 집은 기도의 집 (루카19,45-48)

성전 정화와 새 성전(요 2:13~25)

1독서 <나는 작은 두루마리를 받아 삼켰습니다.>(묵시록10,8-11)

하늘에서 들려온 목소리가 나 요한에게 말하였습니다. “가서 바다와 땅을 디디고 서 있는 그 천사의 손에 펼쳐진 두루마리를 받아라.”

그래서 내가 그 천사에게 가서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고 하자그가 나에게 말하였습니다. “이것을 받아 삼켜라이것이 네 배를 쓰리게 하겠지만 입에는 꿀같이 달 것이다.”

10 그래서 나는 그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받아 삼켰습니다과연 그것이 입에는 꿀같이 달았지만 먹고 나니 배가 쓰렸습니다.

11 그때에, “너는 많은 백성과 민족과 언어와 임금들에 관하여 다시 예언해야 한다.” 하는 소리가 나에게 들려왔습니다.

 

화답송 시편 119(118),14.24.72.103.111.131(◎ 103ㄱ 참조)

◎ 주님당신 말씀 제 혀에 달콤하옵니다.

○ 온갖 재산 다 얻은 듯당신 법의 길 걸으며 기뻐하나이다

○ 당신 법이 저의 즐거움그 법은 저의 조언자이옵니다

○ 당신 입에서 나온 가르침수천 냥 금은보다 제게는 값지옵니다

○ 당신 말씀 제 혀에 얼마나 달콤한지그 말씀 제 입에 꿀보다 다옵니다

○ 당신 법은 제 마음의 기쁨영원히 저의 재산이옵니다

○ 당신 계명을 열망하기에저는 입을 벌리고 헐떡이나이다

 

복음 환호송 (요한10,27) ○ 주님이 말씀하신다내 양들은 내 목소리를 알아듣는다나는 그들을 알고 그들은 나를 따른다.

 

복음 <너희는 하느님의 집을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어 버렸다.> (루카19,45-48)

그때에 45 예수님께서 성전에 들어가시어 물건을 파는 이들을 쫓아내기 시작하시며,

46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의 집은 기도의 집이 될 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그런데 너희는 이곳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어 버렸다.”

47 예수님께서는 날마다 성전에서 가르치셨다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과 백성의 지도자들은 예수님을 없앨 방법을 찾았다.

48 그러나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방도를 찾지 못하였다온 백성이 그분의 말씀을 듣느라고 곁을 떠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두루마리 성경

 연중 제33주간 금요일 제1독서(묵시록10,8-11)

 

작은 두루마리

묵시록10장에 다른 천사인 예수께서 나타나셔서 특별한 말씀을 하시는데이 천사는 바다와 땅을 밟고 있다고 표현되어 있다그 뜻은 지금 말씀하시는 이 奇別이 온 세상에즉 바다를 건너 온 땅에 전파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이 말씀은 전 세계적인 복음의 운동을 상징한다그런데 예수님 손에 펴 놓인 작은 두루마리는 성경전체가 아니고 작은 두루마리었다작은 두루마리가 펴 놓여 있다는 것은 전에 닫혀져 있었다는 사실을 표현한다성경 가운데 닫혀져 있던 예언이 있는가다니엘서를 보면 그 답을 얻을 수 있다.

 

“4 다니엘아너는 마지막 때까지 이 말씀을 비밀에 부치고 이 책을 봉인해 두어라많은 이가 이리저리 돌아다니며 더 많은 깨달음을 얻을 것이다.” 5 그때에 나 다니엘이 바라보니 다른 두 사람이 서 있는데한 사람은 이쪽 강가에다른 한 사람은 저쪽 강가에 있었다. 6 그 가운데 한 사람이 아마포 옷을 입고 강물 위쪽에 있는 분에게 물었다. “이 놀라운 일들은 언제 끝이 납니까?” 7 아마포 옷을 입고 강물 위쪽에 있는 사람이 오른손과 왼손을 하늘로 쳐들고서는영원히 살아 계신 분을 두고 이렇게 맹세하는 것을 나는 들었다일 년과 이 년과 반년이 지나야 합니다거룩한 백성의 세력이 산산이 부서져야 이 모든 일이 끝날 것입니다.” 8 나는 이 말을 듣고 그 뜻을 깨닫지 못하여, “나리이 일들은 어떤 결과를 가져오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9 그가 대답하였다. “가거라다니엘아이 말씀은 마지막 때까지 비밀에 부쳐지고 봉인되어 있어야 한다. 10 그동안에 많은 이가 정화되고 순화되고 단련되지만악인들은 줄곧 악을 저지를 것이다그리고 악인들은 아무도 깨닫지 못하지만현명한 이들은 깨달을 것이다. (다니12,4-10)

 

입에서는 달지만배에서 씀.

묵시10:9-10절을 보면, “그래서 내가 그 천사에게 가서 작은 두루마리를 달라고 하자그가 나에게 말하였습니다. “이것을 받아 삼켜라이것이 네 배를 쓰리게 하겠지만 입에는 꿀같이 달 것이다.” 10 그래서 나는 그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받아 삼켰습니다과연 그것이 입에는 꿀같이 달았지만 먹고 나니 배가 쓰렸습니다.“ 

 

이 의미는 2300년에 대한 예언을 그리스도인들이 연구한 후예수께서 곧 오신다고 기뻐한 것처럼처음 받아 먹었을 때는 너무 달고 기뻤으나그러나 예수께서 기대하던 시기에 오시지 않자 크게 실망히여 배 속에서는 쓰게 된 경험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너는 많은 백성과 민족과 언어와 임금들에 관하여 다시 예언해야 한다.” (10,11)는 소리가 나에게 들려왔습니다

이 예언의 참된 목적은 하늘에 있는 성소에서 지금 무엇이 진행 중에 있다는 것을 온 세상 모든 민족에게 알리고 심판을 위하여 준비하라는 부르심이다. 곧 오시는 예수님의 재림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영혼을 정결케 하는 대속죄일의 경험을 해야 한다.

 

 

 

이미지 자세히보기

 

연중 제33주간 금요일 복음 (루카19,45-48)

 

'예수님께서 성전에 들어가시어 물건을 파는 이들을 쫓아내기 시작하시며' (45)

 

성전 안에서 자행되던 불법 행위들은 너무나 쉽게 목격되는 일반적인 현상이며, 예수님께서는 파스카 축제를 지키고자 예루살렘에 와서 성전에 들어가셨다가 우연히 이러한 현상을 발견하게 된 것이다.

 

한편, '성전'에 해당하는 '히에론'(hieron)은 '성소'(sanctuary), '성전'(temple) 이라는 뜻인데, 여기서는 정관사 '토'(to)와 같이 쓰여서 예루살렘 성전을 지칭한다.

 

'히에론'(hieron)은 성전 건물 그 자체를 가리키는 '나오스'(naos)보다는 더 넓은 의미를 가지는데, 성전의 건물은 물론이고 마당(뜰)까지도 모두 포함된다.

 

예수님께서는 매매와 환전이 이루어지던 성전 마당의 이방인 뜰을 유심히 보셨다.

 

하느님께서 성별하신 이런 성전 영역 안에서 불법이 행해진다는 것은 당시 유대인들의 영적 타락의 심각성을 보여 준다.

 

성전에서 공공연히 자행 되던 범죄는 제물로 바쳐진 짐승들을 팔며 돈을 바꾸는 일과 관련 되어 있다.

 

멀리서 성전을 방문하는 순례자들은 희생 제물을 가져올 수 없어서 예루살렘에서 구해야 했다.

 

이 제물은 흠 없는 것이어야 했고, 사제가 적격 여부를 심사했다.

 

비록 흠 없는 제물이라 할지라도 멀리서 가져온 경우, 사제들은 쉽게 트집을 잡아 불합격 판정을 내렸다.

 

사제들은 가져갈 수 없는 제물들을 헐값에 사들여서 성전에서 비싼 값에 되팔았다.

 

결국 성전에서 파는 제물들은 불합격을 받을 우려가 없어서 선호되었고, 대사제 무리들은 이것을 이용해서 막대한 이득을 올리고 있었다.

 

또한 환전 행위는 많은 순례자들이 성전을 찾는 기회를 이용해서 매년 바쳐야 하는 성전세 반 세켈을 바치는 것과 관련된다.

 

전 세계에 흩어져 있던 20세 이상의 유대인 남자는 성전세를 바쳐야 하는데, 이것은 이방의 군주나 우상의 얼굴이나 각명이 들어 있지 않으면서 순도가 높은 은으로 만들어진 세겔 주화여야 한다.

 

유대인들은 보통 두 사람이 한 조가 되어 이 주화를 바쳤다(마태17,27).

파스카 축제 약 20일 전부터 환전소가 예루살렘 성전에 설치되었고, 이때 환전 수수료는 12.5% 정도였다.

 

대사제 무리들은 자신들의 직권을 이용해서 이러한 일에 관여하여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당시 대사제 무리들은 큰 부(富)를 누렸고, 이렇게 모은 돈으로 자신들의 권력을 유지하는 데 사용하였다.



  

참고로~ 성경에서 성전이란 

우선 제1성전( 천막, 건물)은 광야에서 이스라엘을 보호하시던 눈에 보이는성전을 말하고(예언자를 통하여 대언함)

제2성전은 오늘 복음에서 말씀하시는 예수님 자신을 말합니다. (말씀하시는 성전)

제3성전은 부활하신후 보내신 성령을 일컬습니다. (우리와 함께 내주하시어 동행하시는 성전)


성경은 전체적으로 보고 배우는게 중요합니다. 

한 단락씩 끊어버리면 참된 가르침에서 벗어나게 되지요.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합니다. 코로나19 조심하시고 행복하세요. 살롬.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