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예수의 소년기
작성자김대군 쪽지 캡슐 작성일2020-12-29 조회수1,096 추천수1 반대(0) 신고

 

루카 복음 2,36-40

그때에 36 한나라는 예언자가 있었는데, 프누엘 딸로서 아세르 지파 출신이었다. 나이가 매우 많은 이 여자는 혼인하여 남편과 일곱 해를 살고서는, 37 여든네 살이 되도록 과부로 지냈다. 그리고 성전을 떠나는 일 없이 단신하고 기도하며 밤낮으로 하느님을 섬겼다. 38 그런데 이 한나도 같은 때에 나아와 하느님께 감사드리며, 예루살렘의 속량을 기다리는 모든 이에게 그 아기에 대하여 이야기하였다.

39 주님의 법에 따라 모든 일을 마치고 나서, 예수님의 부모는 갈릴래아에 있는 고향 나자렛으로 돌아갔다. 40 아기는 자라면서 튼튼해지고 지혜가 충만해졌으며, 하느님의 총애를 받았다.

 

예언자 시므온에 이어 한나가 나오는데 루카는 종종 남녀를 차례로 등장시키곤 한다.

1세기에는 교회에서 공인한 과부단이 있었는데 루카는 한나의 삶을 그 과부들의 귀감으로 제시한 것 같다.

과부 된지 여든네 해일 수도 있고 처녀생활. 결혼생활. 과부생활을 다 합쳐 여든네 해일 수도 있다.

예루살렘의 속량이스라엘 위로와 같이 메시아의 구원을 뜻한다.

 

신약성서 가운데 오직 루가 2,41-52에만 예수 소년기가 있다. 짐작컨대 루카는 이 이야기를 유다계 그리스도인들에게서 채집하여 수록했을 것이다. 소년기에는 예수 소년이 뛰어나게 총명했다고 하고 또한 하느님 아들이시라 한다. 루카복음에서는 종종 공적 예수님을 지혜의 소유자 또는 하느님의 아들이라 하는데 소년기에서는 지혜의 소유자이시며 하느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의 공적 모습을 그분의 소년시절로 소급.투사했다

 

무릇 위인들의 전기나 자서전을 보면 으레 그들을 신동으로 묘사하는 법이다. 예로 66-701차 유다독립전쟁 때 독립군 사령관을 행세하다가 전세가 불리해지자 로마군에게 투항한 요세푸스는 말하기를,자기는 이미 14세 때 학식이 뛰어나 제관장들과 유지들이 자기에게 자문을 구하러 계속 찾아왔다고 한다.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분도출판사에서 따옴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