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하늘을 향한 신앙을 살게 하소서. (1요한2,12-17)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0-12-30 조회수1,166 추천수0 반대(0) 신고

 

 

성탄 팔일 축제 내 제6일: 한나 라는 과부의 기쁨 / 조욱현 토마스 신부

 

2020년 12월 30일 수요일 [성탄 팔일 축제 제6]

하늘을 향한 신앙을 살게 하소서땅만 바라보는 등굽은 신앙인이 되지 않게 하소서.

 

(1요한2,12-17)

12 자녀 여러분내가 여러분에게 이 글을 쓰는 까닭은 여러분이 그분의 이름 덕분에 죄를 용서받았기 때문입니다. 13 아버지 여러분내가 여러분에게 이 글을 쓰는 까닭은 처음부터 계신 그분을 여러분이 알고(믿고있기 때문입니다젊은이 여러분내가 여러분에게 이 글을 쓰는 까닭은 여러분이 악한 자를 이겼기 때문입니다. 14ㄱ 자녀 여러분내가 여러분에게 이 글을 쓴 까닭은 여러분이 아버지를 알고(믿고있기 때문입니다.

창조주 하느님께서 나를 지으신 참 아버지인 것을 믿는 것이다.


14ㄴ 아버지 여러분내가 여러분에게 이 글을 쓴 까닭은 *처음(창조)부터 계신 그분을 여러분이 알고(믿고있기 때문입니다젊은이 여러분내가 여러분에게 이 글을 쓴 까닭은 여러분이 강하고하느님의 말씀이 여러분 안에 머무르며 여러분이 악한 자를(믿음으로이겼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하느님의 이름(말씀)으로 용서받았음을(12말씀으로 악한자를 이겨낸 말씀을 믿는 이들에게 주는 글인 것이다뱀의 유혹을 먹은 선악의 그 사람의 지혜의 말을 버리고 하느님의 지혜의 말씀을 마음에 지켰다는 것이다.


(마태24,24) 24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예언자들이 나타나할 수만 있으면 선택된 이들까지 속이려고 큰 표징과 이적들을 일으킬 것이다.


15 여러분은 세상도 또 세상 안에 있는 것들도 사랑하지 마십시오누가 세상을 사랑하면그 사람 안에는 아버지 사랑이 없습니다.

세상은 하늘나라를 가리키는 이정표다하늘의 그림자일 뿐 실체가 아니라는 것이다에덴의 선악과가 생명나무를 향해 있듯 말이다그러니 선악의 세상 것에 *만족하고 사는 것하느님의 뜻에서 벗어난 잘못()인 것이다.

세상의 물질()만을 사랑하지 말라고 하시는 것이다인간 중심의 인본주의적그 세계관을 사랑하지 말라고 하시는 것이다그 길은 구원의 길이 아니기 때문이다.


(요한16,8) 8 보호자께서 오시면 죄와 의로움과 심판에 관한 세상의 그릇된 생각을 밝히실 것이다.


16 세상에 있는 모든 것곧 *육의 욕망과 *눈의 욕망과 *살림살이에 대한 자만은 아버지에게서 온 것이 아니라 세상에서 온 것입니다.

그 모든 것들은 뱀에게서 온 것들이다.


(창세3,4-6) 4 뱀이 여자에게 말하였다. “너희는 결코 죽지 않는다. 5 너희가 그것(선악과)을 먹는 날너희 *눈이 열려 하느님처럼 되어서 선과 악을 알게 될 줄을 하느님께서 아시고 그렇게 말씀하신 것이다.” 6 여자가 쳐다보니 그 나무 열매는 먹음직하고 소담스러워 보였다.

인간의 눈이 열린 것이다그리고 쳐다보니’(눈의 욕망이다먹음직하고 소담스러워 보였다(욕망이다슬기롭게 해 줄 것처럼 탐스러웠다(세상과 종교의 욕망이다.) 우리는 모두 여자의 후손으로 먼지(지옥)로 돌아가야 할 존재들이었다그러나 그 모든 인간들의 욕망을 예수님께서 사십일 광야에서 굶주린 상태에서 다(전부이겨 내셨다하느님의 말씀으로 물리치신 것이다.(마태4,1-11참조)

그리고 하느님의 일을 기쁜 소식말씀을 선포하기 시작하셨다그러니 예수님과 그분의 말씀이신 하느님그리고 그 하느님의 뜻을 사랑하라고믿으라고 사도요한은 말하는 것이다그것이 하느님의 뜻을 실천하는 것이다.


17 세상은 지나가고 세상의 욕망도 지나갑니다그러나 하느님의 뜻을 실천하는 사람은 영원히 남습니다.

내 욕망의 산물들 돈명예(), 건강 등 그 모든 것은 사라질 것들이다그것들을 간직한다면 구원 받는데 걸림돌이 되는 것이다그러니 祈禱도 영원한 것곧 아버지의 뜻인 영원한 생명을 청해야 하는 것이다. (마태6,10)


(요한17,3) 3 영원한 생명이란 홀로 참 하느님이신 아버지를 알고 아버지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입니다.

그러니 말씀도 하느님의 지혜계명으로 깨닫고 인간의 지혜계명으로 받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1코린2,6-7 티토1,14) 그러니 신앙생활을 사람의 규정과 교리로종교행위로 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이사1,11-15 마르7,7)


(골로3,1-2) 1 그러므로 여러분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아났으니저 위에 있는 것을 추구하십시오거기에는 그리스도께서 하느님의 오른쪽에 앉아 계십니다. 2 위에 있는 것을 생각하고 땅에 있는 것은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다시 하늘을 살게 되었으니 위에 것만 생각하시오.


☨ 은총이신 성령님뱀의 욕망과 거짓 가르침을 말씀으로 물리치는 당신의 자녀가 되게 하소서.저희를 의탁합니다.~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