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다시 시작하라’시는 첫날입니다. (루카2,15-21)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1-01 조회수1,214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1년 1월 1일 금요일[설날세계 평화의 날]


다시 시작하라시는 첫날입니다다시 찾는 신앙을~

(루카2,15-21)

15 천사들이 하늘로 떠나가자 목자들은 서로 말하였다. “*베들레헴으로 가서 주님께서 우리에게 알려 주신 그 일그곳에서 일어난 일을 봅시다.”

베들레헴(빵집)생명을 주는 빵과 관련된 일이라는 것이다.


16 그리고 서둘러 가서마리아와 요셉과 구유에 누운 아기를 찾아냈다.

자신들에게 생명을 주실 구원자가 태어나신 그 일이다.


12절 너희는 포대기에 싸여 구유에 누워 있는 아기를 보게 될 터인데그것이 너희를 위한 *표징이다.”

표징(오트)-깃발을 뜻한다고난의 삶에서 해방의 삶으로곧 이집트(세상땅 종살이에서 하늘의 평화가 있는 약속의 땅 가나안(하늘)으로 건너가는 그 파스카의 표징깃발이다.


이집트 탈출 전날 밤에~

(탈출12,13) 13 너희가 있는 집에 발린 피는 너희를 위한 *표지가 될 것이다내가 이집트를 칠 때그 피를 보고 너희만은 거르고 지나가겠다그러면 어떤 재앙도 너희를 멸망시키지 않을 것이다.

죽음을 거르게 하는 피가 표지(表指), 표징(表徵)인 것이다.(같은 단어곧 종살이에서 벗어나 하느님의 자녀가 되는 표징이 흠 없는 어린양의 피(생명의 죽음)와 살이다파스카의 그날 밤 그들은 피를 바르고 살을 먹고 탈출했다.

그리스도께서도 돌아가시기 전날 밤에 당신의 살과 피를 죄인들의 구원(생명)의 새 계약으로 주셨다(루가22,20) 그리고 그렇게 탈출한 이스라엘은 광야 사십년을 살며 가나안을 향해 갈 때마다 깃발(오트-표징)을 앞세워 갔다.


(민수2,34) 34 이스라엘 자손들은 주님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다 하였다그들은 저마다 씨족과 집안에 따라 자기들의 *깃발 아래 진도 치고 출발도 하였다.

우리 또한 사십년 그 한생(一生)을 하느님께서 주신 표징깃발을 따라가 구원에 이르러야한다오늘 그 표징깃발로 오신 파스카의 제물로 구원생명의 양식으로구유곧 짐승(죄인)들의 먹이통에 누우신 그 모습의 아기가 구원자의 표징인 것이다.

표징은 하느님께서 당신 외 아드님(獨生子)을 죄인들의 속죄 제물로 내어 주셔서 罪人인 우리를 살리시겠다는 십자가인 것이다.


(요한3,16) 16 하느님께서는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신 나머지 외아들을 내 주시어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셨다.

= ‘너무나’- 직역하면 이처럼이토록이다.(200주년 성서 참조14-15절에서 말씀하신 이처럼 이다.


(요한3,14-15)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들어 올린 것처럼(이처럼), 사람의 아들도 들어 올려져야 한다. 15 믿는 사람은 누구나 사람의 아들 안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죄인들의 모든 죄를 다 짊어지시고 저주의 뱀이 되시어 저주의 십자가에 달리시는 예수 그리스도구원의 완성인 표징인 것이다성경은 그 구원의 약속의 책()인 것이다약속약속이 聖經이다그러니 성경을 읽고 묵상한 결론목적지가 우리의 죄를 대속하신 골고타 십자가의 그리스도가 되어야한다는 것이다.

성경에서 그 구원의 그리스도를 찾아내야 하는 것이지내 소원을 해결해 주는 능력의 예수를 찾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그것은 율법주의요인본주의적무속신앙(巫俗信仰)이다마귀라는 것이다.

(마태24,23-25) 23 그때에 누가 너희에게 보라그리스도께서 여기 계시다!’, 또는 아니여기 계시다!’ 하더라도 믿지 마라. 24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예언자들이 나타나할 수만 있으면 선택된 이들까지 속이려고 큰 *표징과 이적들을 일으킬 것이다. 25 보라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해 둔다.

거짓은 교회 안에 있다는 말씀이다보이는 기적이 있는 곳에 찾아가지 말라고 미리 말씀하셨다속이려는 곳이란다여기저기 찾아다니지 말라는 것이다. (양의 탈을 쓴 이리요양처럼 보이지만 용(사탄)이다.) 하느님께서 당신의 손을 들어 맹세하신 구원의 약속그 말씀을 성경에서 찾는 것이 그리스도 신앙생활이다.


(탈출6,8) 나는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에게 주기로 *손을 들어 맹세한 땅으로 너희를 데리고 가서그 땅을 너희 차지로 주겠다나는 주님(야훼)이다.’”

전에도 말했듯이 성경에는 하느님의 구원의 약속이 오만(五萬)번 이상 나온답니다우리는 그 하느님의 약속을 가지고 가는 거다죽는 거다그래야 구원의 판결을 받는다지금부터 받는 구원의 판결이다그리고 찾아낸 구원의 말씀을 말하는 것전하는 것큰 계명을 지키는 이웃을 자신처럼 사랑하는 것이다.


17 목자들은 아기를 보고 나서그 아기에 관하여 들은 말을 알려 주었다. 18 그것을 들은 이들은 모두 목자들이 자기들에게 전한 말에 놀라워하였다. 19 그러나 마리아는 이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하고 곰곰이되새겼다.

목자들이 찾아낸(본문16)~ 하느님께서 당신의 손을 들고 맹세하신(탈출6,8)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약속그 말씀을 되새기는 것,- 올바른 기도이다올바른 양식을 청해올바른 양식으로 먹을 수 있다는 것이다.


(레위11,2-3) 2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이렇게 일러라. ‘땅 위에 사는 모든 짐승 가운데 너희가 먹을 수 있는 (정결한)동물은 이런 것들이다. 3 짐승 가운데 굽이 갈라지고 그 틈이 벌어져 있으며 *새김질하는 것은 모두 너희가 먹을 수 있다.

하느님께 받은 말씀을 구원의 말씀(약속)으로 곰곰이 되새기는 그 새김질 하는 것올바른 기도(祈禱)이다그래서 그 구원의 약속을 진리의 양식으로 먹고구원을 주신 하느님께 감사의 찬양을 드리며 기뻐하는 삶이 신앙생활이다.


20 목자들은 천사가 자기들에게 말한 대로 *듣고 본 모든 것에 대하여 하느님을 찬양하고 찬미하며 돌아갔다.

전해들은 말씀을 그대로곧 어린양의 예수님의 피대속으로 얻는 그 하느님의 뜻으로 깨달아야 나오는 찬양이다인간의 말도덕과 윤리로 들으면 법이 되어 절대로 감사가 나올 수 없다그러니 반드시 십자가를구원의 진리를 깨달아야 한다.


21 *여드레가 차서 아기에게 할례를 베풀게 되자 그 이름을 *예수(하느님께서 구원하신다)라고 하였다그것은 아기가 잉태되기 전에 천사가 일러 준 이름이었다.

여드레(8)-부활죄로 죽어 산자로 부활하는 구원의 완성그 때를할례곧 예수님의 힘()이 아닌 하느님의 힘(말씀)으로하느님의 뜻을 이루실 구원자라는 것이다그렇듯 우리의 힘인간의 희생과 노력으로는 구원에 이룰 수 없다는 것이다.

요즘 일어나는 현상을 보면 자신들의 뜻을 이루기 위해 헛된 곳헛된 일을 찾아다니지 말고 하느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곧 자신의 구원하늘의 생명을 얻기 위해 성경에서 그 구원의 약속을 찾으라고 하시는 것 같다.

구원의 그 하느님의 약속을 찾지 못한다면구원의 확신이 없어 두렵고 무거운 짐 같은 신앙을 살게 된다그러면 다시 이곳저곳을 찾거나 여러 종교행위에 열심을 부리게 된다그 또한 구원의 확신을 주지 못하니 헛된 신앙이 반복되는 것이다그러니 찾고되새기는 그 신앙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본문19 그러나 마리아는 이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하고 곰곰이 되새겼다’.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올해는 구원의 약속말씀을 찾아 마리아처럼 말씀을 되새기는 삶으로그래서 구원의 확신을 갖는 신앙을 살 수 있도록 당신으로 충만하게 하소서저희 모두를 의탁합니다.~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