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믿는다는 것은 (1요한2,22-28)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1-02 조회수1,606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1년 1월 2일 토요일 [성 대 바실리오와 성 그레고리오 학자 기념일]

믿는다는 것은 믿는 이와 같은 생각과 같은말을 하는 것이다.

(1요한2,22-28)

22 누가 거짓말쟁이입니까예수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사람이 아닙니까아버지와 아드님을 부인하는 자가 곧 그리스도의 적입니다.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곧 하느님께서 당신 외아드님을 죄인들의 속죄 제물로 보내신 그리스도이심을 믿지 않는 것이 그리스도의 적이다.(요한3,16) 그 예수님의 십자가의 대속그 진리의 의로움으로 받는 구원이 아닌인간들의 의로움으로 구원에 이르러야 한다고 말한다면 거짓말쟁이가 되는 것이다.(티토3,5)

하느님의 구원 *계획을 예수그리스도께서 *실행하셨고 성령께서 *적용하셨다곧 십자가의 길을 진리로 증언하시며 그 진리를 믿는 이들의 무죄를 선언 하셨다.(로마8,1~)


23 아드님을 부인하는 자는 아무도 아버지를 모시고 있지 않습니다아드님을 믿는다고 고백하는 사람이라야 아버지도 모십니다.

예수님은 하느님의 일말씀을 실행하셨으니 예수님을 모른다면 하느님을 모르는 것이다.


24 여러분은 *처음부터 들은 것을 여러분 안에 간직하십시오. *처음부터 들은 것을 여러분 안에 간직하면여러분도 아드님과 아버지 안에 머무르게 될 것입니다. 25 이것이 그분께서 우리에게 하신 약속곧 *영원한 생명입니다.

처음부터 들은 약속을 간직하는 것이 영원한 생명이다사도 요한은 요한복음 1,1을 한 처음으로 시작해서 창조사건을 통해 하느님의 사랑구원의 약속(말씀)을 정했다.


요한1(1,1) 1 ‘처음부터 있어 온 것 우리가 들은 것 우리 눈으로 본 것 우리가 살펴보고 우리 손으로 만져 본 것이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 말하고자 한다라고 시작한다그렇듯 오늘 본문 역시 처음부터 들은 것~으로 하느님의 사랑인 구원의 말씀을 간직하라는 것이다그 말씀이 영원한 생명이라는 것이다.(요한1,4)


(창세1,1 2,2) 1,1 한 처음에 하느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 2,2 하느님께서는 하시던 일을 *이렛날에 다 이루셨다그분께서는 하시던 일을 모두 마치시고 이렛날에 쉬셨다.

창조는 육(6)일 동안 다 이루셨는데그런데 이렛(7)날에 다 이루셨단다그리고 그날이 쉼의 날이라고 하신다그래서 7(샤바-안식)이 쉼이라고 하신 것이데곧 창조6일 안에 들어있는 하느님의 사랑그 하나로 7(안식), 쉼이 되는 것이다그 사랑이 모든 죄를 덮으시고 품으시기 때문이다.

그들 중 하나를 예로 들자면창조 사흗날의 씨다빈땅을 위해 씨가 들어가 썩어 열매를 맺는(창세1,11), 그래서 빈땅이 존재(하늘)가 되게 하시는 그 사랑이다그것이 원시복음인 창세기 3,15. 20절의 여자()를 살리는 후손()인 것이고(후손-제라-), 그 후손이 죄인(여자)들의 대속으로 죽으시고 사흗날에 부활하신 십자가의 그리스도다(갈라3,16참조사흗날의 씨가 사흗날의 죽음과 부활이신 그리스도이시다.

성경은 그렇게 그 처음의 일그 하느님의 사랑인 구원의 계획을 반복적점진적으로 말씀하고 있다성경 전체는 다 그 말씀이야기다그렇게 하느님과 후손()인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알아야 빈땅(여자)인 내가 하느님과 그리스도 안에서 영원한 생명의 존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요한17,3) 영원한 생명이란 홀로 참 하느님이신 아버지를 알고 아버지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입니다.


(1요한5,20) 20 또한 하느님의 아드님께서 오시어 우리에게 참되신 분을 알도록 이해력을 주신 것도 압니다우리는 참되신 분 안에 있고 그분의 아드님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이분께서 참 하느님이시며 영원한 생명이십니다.


(로마6,23) 23 죄가 주는 품삯은 죽음이지만하느님의 은사는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받는 영원한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사흗날의 씨의 희생사흗날에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성경은 처음부터 그 십자가(대속)의 그리스도를 구원의 진리로 말씀하셨다는 것이다처음부터 들려주신 그 말씀으로 구원생명을 얻는다는 것을 속이는 자가 있다는 것이다.

26 나는 여러분을 속이는 자들과 관련하여 이 글을 씁니다.

교회 안에 거짓 그리스도거짓 예언자들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마르13,22참조)


27 그러나 여러분은 그분(그리스도)에게서 기름(성령)부음을 받았고 지금도 그 상태를 보존하고 있으므로누가 여러분을 가르칠 필요가 없습니다그분께서 기름 부으심으로 여러분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십니다기름 부음은 진실하고 거짓이 없습니다여러분은 그 가르침대로 그분 안에 머무르십시오.

성경을 도덕과 윤리로 사람의 말지혜로 가르치는 것거짓이라는 것이다.(티토1,14) 그러나 성령께서 보호하시며 가르치시기에 올바른 구원의 진리를 깨달을 수 있어 거짓에 넘어가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성경은 전부 하느님의 영감으로 쓰인 것이기에(2티모3,16) 그 성령의 도우심이 없이는 하느님의 뜻을 깨달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1코린2,4-7참조)

그래서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영을 보내신다고 약속하셨고구하고 청하고 두드리면 주신다고 약속하셨던 것이다성령을 두드려서곧 읽고 묵상하면 그 말씀 안에서 받게 된다는 것이다그래서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을 모시고 있지 않으면 그는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다.(로마8,9)


28ㄱ 그러니 이제 자녀 여러분그분(그리스도안에 머무르십시오.

말씀 안에 머무름인데보이는 예수님을 넘어 보이지 않는 그리스도 안에 머무름이다.


(요한8,31-32) 31 예수님께서 당신을 믿는 유다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내 *말 안에 머무르면 참으로 나의 제자가 된다. 32 그러면 너희가 진리를 *깨닫게 될 것이다그리고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진리의 그리스도진리의 성령이시다십자가의 대속그 진리가 주는 용서해방자유가 말씀 안에 있다는 말이다성령께서 함께 하셔야 깨달을 수 있고믿을 수 있는 것이다.


28그래야 그분께서 나타나실 때에 우리가 확신을 가질 수 있고그분의 재림 때에 그분 앞에서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처음부터 들은 말씀후손이신 그리스도의 희생대속그 말씀과 그 말씀을 구원의 진리로 증언하실 성령과 함께 한다면하느님과 예수님 앞에 죄의 부끄러움(심판)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말씀 앞에죄의식으로 부끄러워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로마8,1-2)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이들은 단죄를 받을 일이 없습니다. 2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생명을 주시는 성령의 법이 그대를 죄와 죽음의 법에서 해방시켜 주었기 때문입니다.


(티토2,14) 14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내어 주시어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해방하시고 또 *깨끗하게 하시어선행에 열성을 기울이는 당신 소유의 *백성이 되게 하셨습니다.

선행(善行)- 십자가의 대속그 구원의 진리를 전하여 죄인들을 살리는 착한 일그 선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곧 이웃을 자신처럼 사랑하라’ 하신 큰 계명을 지킬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골로3,16) 6 이것들 때문에 하느님의 진노가 순종하지 않는 자들에게 내립니다.

 

은총과 진리의 성령님올 한해도 늘 당신으로 충만하게 하소서저희 모두가 의탁합니다.~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