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성령과 물과 피 ... 나병환자를 고치시다
작성자김대군 쪽지 캡슐 작성일2021-01-08 조회수1,250 추천수0 반대(0) 신고

1독서(성령과 물과 피)

요한 15,5-13

사랑하는 여러분, 5 세상을 이기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예수님께서 하느님의 아드님이심을 믿는 사람이 아닙니까?

6 그분께서 바로 물과 피를 통하여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물만이 아니라 물과 피로써 오신 것입니다. 이것을 증언하시는 분은 성령이십니다. 성령은 곧 진리이십니다.

-. “은 과거 예수의 세례를 는 과거 예수의 죽음을 가리킨다. “물만 거쳐 오신 것이 아니라 물과 피를 거쳐 오셨습니다라는 기이한 표현은 체린투스식 분리 그리스도론을 참작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분리 그리스도론 영지주의자들은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의 구원 효과를 부정했다. 이에 반해 요한서간집 필자는 예수의 죽음을 대속 구원사건으로 이해했다.

 

-. 유다교 법정에서는 적어도 증인 2명을 불러서 그들의 증언이 일치하는가 여부에 따라 판결했다. 곧 증언 중심 재판이었다. 초월적 그리스도와 역사상 예수가 상이한 두 존재가 아니고 같은 분임을 증언하는, 특히 그분의 를 증언하는 증인들은 영과 물과 피 셋이요, 이 셋의 증언은 일치한다고 한다. 그럼 7-8절의 물과 피증인들은 도대체 누구, 무엇이냐? 세례성사와 성체성사를 뜻한다고 보는 설이 지배적이다.

 

7 그래서 증언하는 것이 셋입니다. 8 성령과 물과 피인데, 이 셋은 하나로 모아집니다.

9 우리가 사람들의 증언을 받아들인다면, 하느님의 증언은 더욱 중대하지 않습니까?

-. “하느님의 증언7-8절에 나오는 성령과 물과 피의 증언외에 또 하나의 새로운 증언이라고 보는 설이 있다. 이와는 달리 성령과 물과 피의 증언들을 합친 것이 하느님의 증언이라고 보는 설이 있는데, 후자의 설이 타당한 것 같다.

 

그것이 하느님의 증언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하느님께서 당신 아드님에 관하여 친히 증언해 주셨습니다. 10 하느님의 아드님을 믿는 사람은 이 증언을 자신 안에 간직하고 있습니다. 하느님을 믿지 않는 자는 하느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하느님께서 당신의 아드님에 관하여 하신 증언을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1 그 증언은 이렇습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셨고 그 생명이 당신 아드님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 “생명또는 영원한 생명은 요한 1서에 열세 차례 나온다. 요한 1서에서는 그냥 생명도 전부 영원한 생명을 뜻한다. 영원한 생명이란 하느님의 삶이요 종말론적 구원이다. 영생은 요한 1서 시작 주제이며 결론이다.

 

12 아드님을 모시고 있는 사람은 그 생명을 지니고 있고, 하느님의 아드님을 모시고 있지 않는 사람은 그 생명을 지니고 있지 않습니다.

13 내가 여러분에게, 곧 하느님의 아드님의 이름을 믿는 이들에게 이 글을 쓰는 까닭은, 여러분이 영원한 생명을 지니고 있음을 알게 하려는 것입니다.

 

 

루카 복음 5,12-16

12 예수님께서 어느 한 고을에 계실 때, 온몸에 나병이 걸린 사람이 다가왔다. 그는 예수님을 보자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이렇게 청하였다. “주님! 주님께서는 하고자 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 막연하나마 치유이적의 장소와 시간을 밝히는데, 이는 루카의 가필.

 

13 예수님께서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말씀하셨다. “내가 하고자 하니 깨끗하게 되어라.” 그러자 곧 나병이 가셨다.

14 예수님께서는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그에게 분부하시고, “다만 사제에게 가서 네 몸을 보이고, 모세가 명령한 대로 네가 깨끗해진 것에 대한 예물을 바쳐, 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여라.” 하셨다.

 

-. 나병환자가 다시 정상적 사회생활을 하려면 예루살렘으로 가서 제관에게 치유 사실을 인정받은 다음 제사를 바쳐야 했다. 그렇게 함으로써 예수께서 나병환자를 고쳐주신 사실을 유다인들에게 증거하게 되는 것이다.

 

15 그래도 예수님의 소문은 점점 더 퍼져, 많은 군중이 말씀도 듣고 병도 고치려고 모여 왔다. 16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외딴곳으로 물러가 기도하셨다.

-. “기도하셨다는 루가의 가필. 그는 예수님이 기도하신 사실을 매우 강조한다.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분도출판사에서 따옴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