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우상 숭배[10] / 두 번째 설교[2] / 신명기[15]
작성자박윤식 쪽지 캡슐 작성일2021-01-28 조회수923 추천수2 반대(0) 신고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0. 우상 숭배의 유혹을 물리쳐야 한다(신명 12,29-13,19)

 

이는 가나안의 우상 숭배를 경고하는 부분이다. 주 하느님께서 너희가 쫓아내려는 민족들을 제거하시면, 또 너희가 그들을 쫓아내고 그 땅에 자리 잡으면, 그들의 뒤를 따르려는 유혹에 넘어가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또한 이 민족들이 자기네 신들을 어떻게 섬겼을까? 나도 그렇게 하고 싶다.’ 하며 그들의 신들을 찾는 일이 없도록 절대 조심하여라.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을 그렇게 경배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저희 신들을 위하여 우리의 주님께서 싫어하시는 온갖 역겨운 짓을 하며, 심지어 자신들의 아들딸마저 불에 살라 저희 신들에게 바친다.”

 

또 이는 우상 숭배의 유혹을 강력하게 물리쳐야 하는 부분이다. 내가 명령하는 이 모든 말을 명심해 실천해야 한다. 거기에 더 보태서도 빼서도 안 된다. 너희 가운데에서 예언자나 환몽가가 나타나 너희에게 표징이나 기적을 예고하고, 그가 말한 표징이나 기적이 일어나더라도, 너희가 알지 못하는 다른 신들을 따라가 그들을 섬기자.’하고 그가 말하거든, 너희는 그 예언자나 환몽가의 말을 절대 들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여 주 너희 하느님을 사랑하는지 알아보시려고 너희를 시험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너희는 주 하느님을 따르고 경외해야 한다. 그분 계명을 지키고 말씀을 들으며, 그분을 섬기고 그분께 매달려야 한다. 그 예언자나 환몽가는 죽임을 당해야 한다. 그자들은 너희를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시고 너희를 종살이하던 집에서 구해 내신 주 너희 하느님을 배반하라는 말을 하여,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따라 걸으라고 명령하신 길을 벗어나게 만들었다. 이렇게 너희 가운데에서 악을 치워 버려야 한다. 너희의 동복형제나 아들딸이나 아내나 너희 목숨과도 같은 친구가 은근히 너희를 꾀면서, 너희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섬기러 가자.' 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 신들은 가까이 있든 멀리 있든, 너희 주위 민족들의 신이다.”

 

그런 경우에 너희는 그의 말을 듣지도 동정도 불쌍히 여기지도 말며 그를 감싸지도 말아라. 오히려 그를 죽여야 한다. 죽일 때에는 너희가 먼저 손을 대고, 온 백성이 그 뒤를 따라 돌을 던져 죽여야 한다. 그는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너희를 이끌어 내신 주 너희 하느님에게서 너희를 떼어 내려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온 이스라엘이 그 일을 듣고 두려워하여, 너희 가운데에서 다시는 그런 악한 짓을 저지르지 않을 것이다.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살라고 주시는 성읍들 가운데 한 곳에서 들리는 말이, 너희 가운데에서 불량한 자들이 나와 성읍 주민들을 유혹하며, 너희가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섬기러 가자.’ 한다 하거든, 너희는 탐문하고 심문해 보아야 한다.”

 

그래서 너희 가운데에서 그런 역겨운 짓이 벌어졌다고 사실로 드러나면, 너희는 반드시 그 성읍 주민들을 칼로 쳐 죽이고, 성읍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과 가축까지 칼로 전멸시켜야 한다. 그런 다음에 모든 노획물을 성읍의 광장 한가운데에 모아 놓고, 성읍과 모든 노획물을 불살라 주 너희 하느님께 통째로 바쳐야 한다. 그리고 그 성읍은 영원히 폐허더미로 만들고 다시는 세우지 말아야 한다. 너희는 그 완전 봉헌물 가운데에서 아무것도 손을 대어서는 안 된다. 그래야 주님께서 당신 진노를 푸시고 너희를 가엾이 여기시며, 너희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희를 가여워하시며 너희를 번성하게 해 주실 것이다. 너희가 주 너희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그분의 모든 계명을 지켜, 주 너희 하느님의 눈에 드는 옳은 일을 하면, 주님께서 그렇게 해 주실 것이다.”

 

이는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에 대한 내용이다. 너희는 역겨운 것은 무엇이든지 먹어서는 안 된다. 너희가 먹을 수 있는 짐승은 이런 것들이다.[계속]

 

[참조] : 이어서 ‘11.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우상 숭배,유혹,환몽가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