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여러 짐승들[11] / 두 번째 설교[2] / 신명기[16]
작성자박윤식 쪽지 캡슐 작성일2021-01-29 조회수902 추천수2 반대(0) 신고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1.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신명 14,1-21)

 

이는 거룩한 백성에게 금지된 장례 풍습의 부분이다.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의 자녀들이다. 너희는 죽은 이를 위하여 제 몸에 상처를 내거나 앞머리를 밀어서는 안 된다. 특히 사제들은 더더욱 그렇다. 이러한 풍습은 이민족들의 풍습이다. 그들은 죽은 이를 신격화하여 그들에게 예배를 드린다. 그래서 너희는 이런 우상 숭배를 금해야 한다. 이는 너희가 주 너희 하느님의 거룩한 백성이며, 주님께서 너희를 선택하시어 땅 위에 있는 모든 민족들 가운데에서 너희를 당신 소유의 백성으로 삼으셨기 때문에 그렇다.”

 

이어서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에 대한 내용이다. 너희는 역겨운 것은 무엇이든지 먹어서는 안 된다. 너희가 먹을 수 있는 짐승은 이런 것들이다. 곧 소와 양과 염소, 사슴과 영양과 꽃사슴, 들염소와 산염소, 그리고 들양과 산양이다. 짐승 가운데 굽이 갈라지고 그 틈이 둘로 벌어져 있으며 새김질하는 짐승은 모두 너희가 먹을 수 있다. 그러나 새김질하거나 굽이 갈라졌더라도 이런 것들은 먹어서는 안 된다. 낙타와 토끼와 오소리는 새김질은 하지만 굽이 갈라지지 않았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돼지는 굽은 갈라졌지만 새김질을 하지 않으므로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다. 너희는 이런 짐승의 고기를 먹어서도 안 되고, 그 주검에 몸이 닿아서도 안 된다.”

 

그리고 물에 사는 모든 것 가운데 이런 것은 먹을 수 있다. 물에 살면서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것은, 바다에서 살든 개울에서 살든 무엇이든 먹을 수 있다. 그러나 물속에서 헤아릴 수없이 떼 지어 우글거리며 사는 모든 것과 하나하나 셀 수 있을 정도로 물에 사는 모든 동물 가운데, 지느러미와 비늘이 없는 것은, 바다에서 살든 개울에서 살든 모두 혐오스러운 것이다. 너희는 그러한 고기를 먹어서는 안 되고, 그 주검도 혐오스럽게 여겨야 한다.”

 

또 새들 가운데 혐오스럽게 여길 것들은 먹어서는 안 된다. 정결한 새는 무엇이든지 너희가 먹을 수 있다. 그러나 그것들 가운데에서 먹을 수 없는 것은 이러하다. 곧 독수리와 참수리와 수염수리, 새매와 검은 솔개와 각종 말똥가리, 각종 모든 까마귀, 타조와 쏙독새와 갈매기와 각종 매, 부엉이와 올빼미와 따오기, 사다새와 물수리와 가마우지, 황새와 각종 왜가리와 오디새와 박쥐다.”

 

그렇지만 네 발로 걸으며 날개가 달린 곤충인 동물은 모두 너희에게 부정한 것이므로 먹어서는 안 되는 혐오스러운 것이다. 그러나 정결하고 날개 달린 것은 모두 너희가 먹을 수 있다. 네 발로 걸으며 날개가 달린 모든 벌레 가운데, 발 위로 다리가 있어 땅에서 뛸 수 있는 것은 먹어도 된다. 그래서 먹을 수 있는 것은 메뚜기와 방아깨비, 각종 누리와 귀뚜라미다. 이 밖에 네 발이 있고 날개가 달린 벌레는 혐오스러운 것으로 부정하게 만든다. 이것들의 주검에 몸이 닿는 이는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되어, 그 주검을 나르는 이는 자기 옷을 빨아야 한다.”

 

더구나 이것들이 죽었을 때에, 거기에 몸이 닿는 이는 누구나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이것들이 죽어서, 어떤 나무 그릇에든, 옷에든, 가죽에든, 자루에든, 일하는 데에 쓰는 어떤 기물에든 떨어지면 모두 부정하게 된다. 그것은 물에 담가야 한다. 그것은 저녁때까지는 부정하고, 그 뒤에는 정결하게 된다. 이런 것들이 옹기그릇 속에 떨어지면, 그것이 어떤 것이든 그 안에 있는 것은 모두 부정하니 그 그릇을 깨뜨려 버려야 한다. 그 그릇에 있던 물에, 먹을 수 있는 어떤 음식이라도 닿으면 부정하게 된다. 그러한 모든 그릇에 담긴 마실 것도 다 부정하게 된다. 이런 것들의 주검이 떨어지면 무엇이든 부정하게 된다. 가마든 아궁이든 부수어야 한다. 샘과 물을 모아 두는 저수 동굴만은 정결한 채로 남는다.”

 

그렇지만 그것들의 주검에 닿는 이는 부정하게 된다. 그러나 어떤 것이든 파종할 씨에 이런 것들의 주검이 떨어졌을 경우, 그 씨는 정결하다. 이는 일 년 동안의 생활을 좌우할 수 있는 씨이기 때문에 예외를 인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 씨가 요리해서 먹으려는 경우처럼 물을 부은 뒤에, 그것들이 주검에 떨어질 경우, 그것은 부정한 것이 된다. 먹을 수 있는 짐승이 죽었을 경우, 그 주검에 몸이 닿는 이는 저녁때까지 부정하게 된다. 그 죽은 고기를 먹는 이는 자기 옷을 빨아야 한다. 너희는 저절로 죽은 것은 아무것도 먹어서는 안 된다. 너희는 그것을 너희 성안에 있는 이방인에게 먹으라고 주거나, 외국인에게 팔아야 한다. 너희는 주 너희 하느님의 거룩한 백성이기 때문이다.”

 

이는 십일조 규정에 관한 부분이다. 너희는 해마다 밭에서 나는 모든 소출의 십분의 일을 떼어 놓아야 한다.[계속]

 

[참조] : 이어서 ‘12. 십일조 규정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짐승,굽,새김질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