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새 계약으로 예수님의 몸(성체)을 먹었는지, (신명18,15-20)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1-31 조회수917 추천수0 반대(0) 신고

 

성체 성혈

 

2021년 1월 31일 [연중 제4주일]

오늘 그분의 피로 죄가 씻기는 새로운 권위

그 새 계약으로 예수님의 몸(성체)을 먹었는지,

(신명18,15-20)

15 모세가 백성에게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 동족 가운데에서 나와 같은 예언자를 일으켜 주실 것이니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야 한다. 16 그것은 너희가 호렙에서 집회의 날에 주 너희 하느님께 청한 것이다그때에 너희는 이렇게 말하였다. ‘다시는 저희가 주 저희 하느님의 소리를 듣지 않게 하시고 이 큰 불도 보지 않게 해 주십시오저희가 죽지 않게 해 주십시오.’

인간이 직접 하느님을 만나면 죽는다빛이 밝혀지면 어둠이 사라지듯이...


17 그러자 주님(야훼)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그들이 한 말은 옳다. 18 나는 그들을 위하여 그들의 동족 가운데에서 너와 같은 예언자 하나를 일으켜나의 말을 그의 입에 담아 줄 것이다그러면 그는 내가 그에게 명령하는 모든 것을 그들에게 일러 줄 것이다.

모세와 같은 예언자예수님이시다모세는 어둠의 이집트 땅에서 탈출시켜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이끈 구원자이고예수님은 세상()의 모든 죄를 대속하시고 구하시어 빛이신 당신 안에 품으시고 하느님께로 이끄시는 구원자인 것이다그 예수님께서 하느님의 뜻말씀을 입에 담고 오신 것이다.


(요한5,43-45) 43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다그런데도 너희는 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다른 이가 자기 이름(인간의 뜻)으로 오면너희는 그를 받아들일 것이다. 44 자기들끼리 영광을 주고받으면서 한 분이신 하느님에게서 받는 영광은 추구하지 않으니너희가 어떻게 믿을 수 있겠느냐? 45 그러나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소하리라고 생각하지는 마라너희를 고소하는 이는 너희가 희망을 걸어 온 모세이다.

= ‘하늘의 의로움을 깨닫기 위한 열성이 아닌 자기 의로움을 위한 열성으로하느님의 영광 곧 예수그리스도의 대속그 십자가의 의로움은 추구하지 않으니 어떻게 믿겠니.’ 하신다.(로마10,1~참조)


사도는 이렇게 전한다.

(로마10,5-7) 5 모세는 율법에서 오는 의로움에 관하여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것들을 실천하는 이는 그것들로 살 것이다.” 6 그러나 믿음에서 오는 의로움은 이렇게 말합니다. “너는 누가 하늘로 올라 가리오?’ 하고 마음속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 말씀은 그리스도를 모시고 내려오라는 것입니다. 7 또 말합니다. “‘누가 지하로 내려가리오?’ 하지 마라.” 이 말씀은 그리스도를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모시고 올라오라는 것입니다.

인간의 의로움은 땅에서만 통한다는 것이다속의 죽음에서 부활하심을 믿으라는 것이다예수님의 대속사흗날의 죽음과 부활그 말씀을 믿으라는 것이다.


(로마10,8-10) 의로움은 또 무엇이라고 말합니까? “그 말씀은 너희에게 *가까이 있다너희 입과 너희 마음에 있다.” 이것이 우리가 선포하는 믿음의 말씀입니다. 9 그대가 예수님은 주님이시라고 *입으로 고백하고 하느님께서 예수님을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일으키셨다고 *마음으로 믿으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10 곧 마음으로 믿어 *의로움을 얻고입으로 고백하여 *구원을 얻습니다.


(요한5,46-47) 46 너희가 모세를 믿었더라면 나를 믿었을 것이다그가 나에 관하여 성경(구약)에 기록하였기 때문이다. 47 그런데 너희가 그의 글을 믿지 않는다면 나의 말을 어떻게 믿겠느냐?”

구약의 모든 말씀이 예수 그리스도십자가라는 것이다.


(요한5,39-40) 39 너희는 성경에서 영원한 생명을 찾아 얻겠다는 생각으로 성경을 연구한다바로 그 성경이 나를 위하여 증언한다. 40 그런데도 너희는 나에게 와서 생명을 얻으려고 하지 않는다.

하늘의 생명보다 땅의 목숨곧 세상의 영광이 더 좋다는 것이다많은 이들신앙인들이 그 세상의 것을 위해 산다는 것이다.


19 하느님께서 그가 내 이름으로 이르는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은 내가 직접 추궁할 것이다.

(공동번역 19 그가 내 이름으로 하는 말을 전할 때 듣지 않는 사람이 있으면 내가 친히 그에게 추궁할 것이다.)

예수님은 하느님의 이름으로 오셨다.(요한5,43) 그래서 예수님은 하느님의 말씀만 하셨고하느님의 일만 하셨다당신의 뜻으로 한번도 없으셨다.(요한8,28 12,49 14,10외 참조)


20 또한 내가 말하라고 명령하지도 않은 것을 주제넘게 내 이름으로 말하거나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는 예언자가 있으면그 예언자는 죽어야 한다.’”

하느님의 말씀을 세상의 말인간들의 계명으로 전하는 것을 말씀하신다그래서 하늘의 의로움인 십자가의 대속그 진리가 아닌 인간의 의로움을 구원의 진리로 여겨 열성을 부리게 한다앞서 예수님께서 말씀 하셨듯이 당신의 이름아버지의 뜻이 아닌 다른 이곧 세상 인간의 뜻그 자기 이름()으로 오면 기쁘게 받아 드려 자기들끼리 영광을 주고받으며 서로 높은 평가로 칭찬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가르치는 자 죽어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이다그러니 그 자기생각사람의 뜻을 죽이고否認하고 돌아오라는 말씀이다고집하면 하느님께서 혐오(嫌惡)하신다.

(루가16,15) 15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는 사람들 앞에서 스스로 의롭다고 하는 자들이다그러나 하느님께서는 너희 마음을 아신다사실 사람들에게 높이 평가되는 것이 하느님 앞에서는 혐오스러운 것이다.”

자신의 영광의로움안위를 위해 열심을 부리는그래서 예수님의 영광곧 십자가로 받는 의로움(새로운 권세새 계약)과 상관없는 신앙이 오늘 복음의 가파르나움(자기를 위한 고을성전)의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이다.

하늘의 대속그 진리의 새 계약그 말씀을 받지 못하고 인간들의 계명법으로 받아 죄의 용서를 몰라 죄의식과 질병으로 시달리는 사람인 것이다나의 신앙이 십자가의 복음(새 계약)으로 이루어 졌는지 살펴봐야 할 것이다.

 

(로마8,1-4)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이들은 *단죄를 받을 일이 없습니다. 2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생명을 주시는 *성령의 법이 그대를 죄와 죽음의 법에서 *해방시켜 주었기 때문입니다. 3 율법이 육으로 말미암아 나약해져 이룰 수 없던 것을 하느님께서 이루셨습니다곧 당신의 친 아드님을 죄 많은 육의 모습을 지닌 *속죄 제물로 보내시어 그 육 안에서 죄를 *처단하셨습니다. 4 이는 육이 아니라 성령에 따라 살아가는 우리 안에서율법이 요구하는 바가 채워지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성령에 따라 사는 사람곧 주님의 십자가로 용서받아 의롭게 된 이는 척하는 것이 아닌 예수님의 의로움에 의한 인간의 자기 의로움이 나온다는 것이다.

 

(갈라5,13) 13 형제 여러분여러분은 자유롭게 되라고 부르심을 받았습니다다만 그 자유를 육을 위하는 구실로 삼지 마십시오오히려 사랑으로 서로 섬기십시오.

그렇다고 그 자기 의로움으로 받는 구원은 아니다사람의 의로움은 지키려다 세상의 돈(명예칭찬)에 매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구원은 오직 주님의 十字架그 福音을 믿어 받는 것이다.

 

(티토3,5) 5 하느님께서 우리를 구원해 주셨습니다우리가 한 의로운 일 때문이 아니라 당신 자비에 따라성령을 통하여 거듭나고 새로워지도록 *물로 씻어 구원하신 것입니다.


은총이신 성령님하늘의 물하느님의 새 계약그 그리스도의 피로 씻겨 깨닫고 믿어 구원하시니 감사합니다. ~아멘!!!

 

 

   아름다운 삶/2012.1.29 연중 제4주일(해외 원조 주일)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