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죄인들의 피난처, 도피성인 십자가의 그리스도 (히브2,14-18)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2-02 조회수971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1년 2월 2일 [주님 봉헌 축일]

 

죄인들의 피난처도피성인 십자가의 그리스도

독서 (히브2,14-18)

14 자녀들이 피와 살을 나누었듯이예수님께서도 그들과 함께 피와 살을 나누어 가지셨습니다그것은 죽음의 권능을 쥐고 있는 자 곧 악마를 당신의 죽음으로 파멸시키시고, 15 죽음의 공포 때문에 한평생 종살이에 얽매여 있는 이들을 풀어 주시려는 것이었습니다.

악마가 어떻게 죽음의 권능을 같게 되었을까?

 

(창세2,17) 17 그러나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에서는 따 먹으면 안 된다그 열매를 따 먹는 날너는 반드시 죽을 것이다.”

이 말씀을 어긴아담과 하와는 반드시 죽어야 했고그들이 죄를 짓도록 속였던 뱀에게 너는 저주를 받아 사는 동안 줄곧 배로 기어 다니며 먼지(죄인)를 먹어라 하셨기 때문이다.(창세3,14참조그래서 하느님께서 죽어야할 그 죄인들을 너무나 사랑 하셨기에 그들을 구원할 구원자 예수님을 보내셨다그 죄인들의 죄를 받아 대신 죽고 당신의 생명을 주시는 십자가의 예수님이시다.

 

(로마5,18-21) 18 한 사람(아담)의 범죄로 모든 사람이 유죄 판결을 받았듯이한 사람(예수)의 의로운 행위로 모든 사람이 의롭게 되어 생명을 받습니다. 19 한 사람의 불순종으로 많은 이가 죄인이 되었듯이한 사람의 순종으로 많은 이가 의로운 사람이 될 것입니다. 20 율법이 들어와 범죄가 많아지게 하였습니다그러나 죄가 많아진 그곳에 은총이 충만히 내렸습니다. 21 이는 죄가 죽음으로 지배한 것처럼은총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영원한 생명을 가져다주는 로움으로 지배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오늘 복음의 시메온이 성령의 보호와 이끄심으로 당신의 생명을 주시는 그 예수님으로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다.

(루카2,24) 24 그들은 또한 주님의 율법에서 산비둘기 *한 쌍이나 어린 집비둘기 *두 마리를바치라고 명령한 대로 제물을 바쳤다.

한쌍(), 두 마리(분열-무리), 뱀의 유혹으로 하느님의 말씀을 선악의 둘로 분열시켰던그리고 그 법으로 갈라졌던 이들을 모두 하나로 완성하시는 중재의 예수님이시다곧 십자가로 분열()을 하나로 완성시켰다그래서 율법으로 알고(로마3,28. 7,10) 그 죄(빚문서)를 십자가에 못박아 없애 버리셨음을(골로2,14)그리고 그 죄인들을 의롭게 하시려 부활하셨음을 알아 그분과 하나가 되는 것이 구원이다.(로마4,25참조)

 

(갈라4,4) 4 그러나 때가 차자 하느님께서 당신의 아드님을 보내시어 여인에게서 태어나 율법 아래 놓이게 하셨습니다.

 

(갈라3,19) 19 그렇다면 율법은 무엇을 위한 것입니까약속을 받은 그 후손(예수)이 오실 때까지사람들의 범법 때문에 덧붙여진 것입니다.

 

(로마10,4) 4 사실 그리스도는 율법의 *끝이십니다믿는 이는 누구나 의로움을 얻게 하려는 것입니다.

(텔로스멀리있는 목표), 율법(토라손가락으로 무엇을 가리키다)은 예수 그리스도를 목표로 하는 것이다그 그리스도를 기다렸던갈망했던 시메온(시몬)에게 성령이 함께하셨다성령은 기다리는 이들에게 가신다(지혜6,13)

 

다시 복음으로~

(루카2,25-30) 25 그런데 예루살렘에 시메온이라는 사람이 있었다이 사람은 의롭고 독실하며 이스라엘이 위로받을 *때를 기다리는 이였는데, *성령께서 그 위에 머물러 계셨다. 26 *성령께서는 그에게 주님의 그리스도를 뵙기 전에는 죽지 않으리라고 알려 주셨다. 27 그가 *성령에 이끌려 성전으로 들어갔다그리고 아기에 관한 율법의 관례를 준수하려고 부모가 아기 예수님을 데리고 들어오자,

28 그는 아기를 두 팔에 받아 안고 이렇게 하느님을 찬미하였다. 29 “주님이제야 *말씀하신 대로 당신 종을 평화로이 떠나게 해 주셨습니다. 30 제 눈이 당신의 *구원을 본 것입니다.

 

다시 독서로 가자

16 그분께서는 분명 천사들을 보살펴 주시는 것이 아니라아브라함의 후손들을 보살펴 주십니다. 17 그렇기 때문에 그분께서는 모든 점에서 형제들과 같아지셔야 했습니다자비로울 뿐만 아니라 하느님을 섬기는 일에 충실한 *대사제가 되시어백성의 죄를 *속죄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대사제는 죄인들의 죄를 속죄죄를 대속하시는 피난처도피성이다.

 

(민수35,25-28) 25 공동체는 그 살인자를 피의 보복자의 손에서 구하여그가 피신해 있던 도피 성읍으로 돌려보낸다그는 거룩한 기름을 부어 세운 대사제가 죽을 때까지 거기에서 살아야 한다. 26 그러나 만일 살인자가 피신해 있던 도피 성읍의 경계 *밖으로 나가면, 27 피의 보복자가 도피 성읍의 경계 밖에서 그 살인자를 발견하고 그를 살해하여도피의 보복자에게는 살인죄가 성립되지 않는다. 28 살인자는 *대사제가 죽을 때까지 반드시 도피 성읍에서 살아야 한다대사제가 *죽은 다음에야 자기의 소유지로 돌아갈 수 있다.

우리의 대사제이신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그분의 죽음으로 얻는 용서자유해방이다.

 

18 그분께서는 고난을 겪으시면서 유혹을 받으셨기 때문에유혹을 받는 이들을 도와주실 수가 있습니다.

죄인들의 구원을 위한 고난과 유혹이다.

 

(루가9,22) 22 예수님께서는 이어서 사람의 아들은 반드시 많은 *고난을 겪고 원로들과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에게 배척을 받아 죽임을 당하였다가 *사흘 만에 *되살아나야 한다.” 하고 이르셨다.

우리의 피난처를 위한 고난이다.

 

(루가4,1-3.6) 1 예수님께서는 성령으로 가득 차 요르단 강에서 돌아오셨다그리고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시어, 2 사십 일 동안 악마에게 유혹을 받으셨다그동안 아무것도 잡수시지 않아 그 기간이 끝났을 때에 시장하셨다. 3 그런데 악마가 그분께, “당신이 하느님의 아들이라면 이 돌더러 빵이 되라고 해 보시오.” 하고 말하였다. 6 그분께 말하였다. “내가 저 나라들의 모든 권세와 영광을 당신에게 주겠소내가 받은 것이니 내가 원하는 이에게 주는 것이오.

재물욕망의 유혹과 세상 권세와 영과의 유혹이다.

 

(루가4,9-10) 9 그러자 악마는 예수님을 예루살렘으로 데리고 가서 성전 꼭대기에 세운 다음그분께 말하였다. “당신이 하느님의 아들이라면 여기에서 밑으로 몸을 던져 보시오. 10 성경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지 않소? ‘그분께서는 너를 위해 당신 천사들에게 너를 보호하라고 명령하시리라.’

신앙의 기적적인 유혹이다. -예수님은 온전한 인성으로 유혹을 받으셨음을 놓치면 안된다.- 예수님께서 그 모든 유혹을 말씀으로곧 하느님의 구원의 약속으로 다 이겨내시고 승리를 우리에게 전가(傳家물려줌)시켜 주셨다.

 

(1코린15,57) 5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느님께 감사드립시다.

 

(1요한5,4) 4 하느님에게서 태어난 사람은 모두 세상을 이기기 때문입니다세상을 이긴 그 승리는 바로 우리 믿음의 승리입니다.

 

(히브4,15) 15 우리에게는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는 대사제가 아니라모든 면에서 우리와 똑같이 *유혹을 받으신그러나 죄는 짓지 않으신 *대사제가 계십니다. ~(*똑똑히 기억 합시다)

 

천주의 성령님저희 마음이 기다리며 갈망하게 하시어 우리의 죄를 속죄하신도피성이신 대사제와 하나가되게 하여 주소서 의탁합니다.~~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