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예수님께서는 열두 제자를 파견하기 시작하셨다..
작성자김대군 쪽지 캡슐 작성일2021-02-03 조회수1,074 추천수0 반대(0) 신고

 

 

1독서 (여러분이 나아간 곳은 시온산이고 살아 계신 하느님의 도성입니다.)

히브리서의 말씀 12,18-19,21-24

형제 여러분, 18 여러분이 나아간 곳은 만져 볼 수 있고 불이 타오르고 짙은 어둠과 폭풍이 일며

-. 18-24절은 시나이 계약 때의 장면과 종말에 나타날 시온 산의 모습을 비교 제시한다. 저자는 이 비교를 통해 그리스도인들은 옛 이스라엘 백성보다 더 큰 은총과 소명을 받았다는 사실과, 그로 인하여 더 큰 사명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알린다. 먼저 18-21절은 시나이 산에서 이루어진 옛 계약의 체결 장면을 성서적 묵시 언어로 표현한다. 그 때 나타나 일곱 가지의 장엄하고 무서운 현상은 하느님과 인간 사이에 놓인 무한한 거리 또는 신분의 차이를 상징한다. 옛 계약의 백성은 그만큼 하느님과 거리가 먼 지상적이고 일시적인 소명을 가지고 있었다.

만져 볼 수 있고 불이 타오르고은 직역하면 만질 수 있고 타오르는 불”. 그러나 22절과 연결시켜 볼 때 여기서 만질 수 있는 것은 불이 아니라 산이다.

 

19 또 나팔이 울리고 말소리가 들리는 곳이 아닙니다. 그 말소리를 들은 이들은 더 이상 자기들에게 말씀이 내리지 않게 해 달라고 빌었습니다.

 

21 그 광경이 얼마나 무서웠던지, 모세는 나는 두렵다.”하며 몸을 떨었습니다.

22 그러나 여러분이 나아간 곳은 시온산이고 살아 계신 하느님의 도성이며 천상 예루살렘으로, 무수한 천사들의 축제 집회와 23 하늘에 등록된 맏아들들의 모임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또 모든 사람의 심판자 하느님께서 계시고, 완전하게 된 의인들의 영이 있고, 24 새 계약의 중개자 예수님께서 계시며, 그분께서 뿌리신 피, 곧 아벨의 피보다 더 훌륭한 것을 말하는 그분의 피가 있는 곳입니다.

 

-. 22-24절은 새 계약의 구성요소를 역시 성서적인 언어로 묘사한다. 이들 요소는 모두 열 가지이지만 다섯 쌍을 이루며,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제사로 완성된 종말구원과 관계된다.

 

그리고 시나이 계약에 비해 하느님과 직접 관계되는 천상적 요소들이다.:

1.“시온 산”,“하느님의 도시”: 시나이 산에 비교되는 종말구원의 장소다.

2 “천상 예루살렘”: “천사들의 모임”:“시온 산”,“하느님의 도시의 또 다른 표현으로 종말구원의 장소이며, 천사들이 모여사는 곳이다.

3 “축제 모임”,“장자들의 집회”‘:천사들과 구원받은 신자들이 교회 공동체를 이루어 축제를 지내는 집회다.

4 “심판자”,“완전해진 의인들의 영”: 하느님은 모든 사람을 심판하시는 분이며, 이 심판에서 의인으로 선포된 사람들은 천상 시민이 된다.

5 “새 계약의 중재자”,“뿌려진 피”:예수께서는 당신의 피로 새롭고 완전한 계약의 중재자가 되셨다.

 

 

 

 

복음(예수님께서 그들을 파견하기 시작하셨다.)

마르코 복음 6,7-13

그때에 예수님께서 7 열두 제자를 부르시어 더러운 영들에 대한 권한을 주시고, 둘씩 짝지어 파견하기 시작하셨다.

-. 심부름꾼을 둘씩 보내는 사례는 유다교 문헌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유다교의 영향을 받아 초대교회에서도 둘씩 파견하는 관례가 있었다.

 

8 그러면서 길을 떠날 때에 지팡이 외에는 아무것도,빵도 여행 보따리도 전대에 돈도 가져가지 말라고 명령하시고, 9 신발은 신되 옷도 두 벌은 껴입지 말라고 이르셨다.

10 그리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어디에서나 어떤 집에 들어가거든 그 고장을 떠날 때까지 그 집에 머물러라.

 

-. 더 좋은 집을 찾아다니지 말라는 것이다. 여기 전도 훈시와 관련하여 100년경 방랑전도자들에 관한 훈시를 참고할 것이다.: ”여러분은 사도들과 예언자들에 대해서 복음의 원칙을 따라서 이렇게 하시오. 어느 사도든 여러분에게 오면 주님처럼 영접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그는 하루만 머물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다음날도 머물 것입니다. 그러나 사흘을 머무른다면 그는 거짓 예언자입니다. 그리고 사도가 떠날 때에는 (다음 장소에서) 숙박할 때까지 (필요한)빵밖에는 아무것도 받지 말아야 합니다. 만일 돈을 요구한다면 그는 거짓 예언자입니다.”

 

11 또한 어느 곳이든 너희를 받아들이지 않고 너희 말도 듣지 않으면, 그곳을 떠날 때에 그들에게 보이는 증거로 너희 발밑의 먼지를 털어버려라.”

-. 먼지를 터는 것은 절교를 뜻하는 상징적 행동이다. 털어버린 먼지는 제자들이 그곳을 다녀갔음에도 불구하고 복음을 배척했다는 표시로 남아 종말심판 때에 불리한 증거가 될 것이다.

12 그리하여 제자들은 떠나가서, 회개하라고 선포하였다. 13 그리고 많은 마귀를 쫓아내고 많은 병자에게 기름을 부어 병을 고쳐 주었다.

-. 병자들에게 기름을 바르는 치유법은 널리 유행했다. 제자들이 그런 치유법을 사용했다는 기사는 네 복음서를 통틀어 여기에만 있다. 초대교회의 관습을 반영한 것이다.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분도출판사에서 따옴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