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보이는 것 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믿는 것이, 하늘과 땅을 푸는 열쇄 (마태16,13-19)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2-22 조회수1,363 추천수0 반대(1) 신고

 

 

 

2021년 2월 22일 [성 베드로 사도좌 축일]


보이는 것 안에보이지 않는 것을 믿는 것이하늘과 땅을 푸는 열쇄다.

(마태16,13-19)

13 예수님께서 카이사리아 필리피 지방에 다다르시자 제자들에게, “사람의 아들을 누구라고들 하느냐?” 하고 물으셨다. 14 제자들이 대답하였다. “세례자 요한이라고 합니다그러나 어떤 이들은 엘리야라 하고또 어떤 이들은 예레미야나 예언자 가운데 한 분이라고 합니다.” 15 예수님께서 그러면 너희는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하고 물으시자, 16 시몬 베드로가 스승님은 *살아 계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이십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요한1,17) 17 율법은 모세를 통하여 주어졌지만 *은총과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왔다.

대속으로 얻는 구원이 은총진리이다.


(로마3,21) 21 그러나 이제는 율법과 상관없이 하느님의 *의로움이 나타났습니다이는 율법과 예언자들이 *증언하는 것입니다.

의로움은 하느님께만 있다.


(요한3,16) 16 하느님께서는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신 나머지 외아들을 내 주시어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셨다.

대속의 속죄 제물로 내 주셨다.


(루가24,46) 46 이어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성경에 기록된 대로그리스도는 고난을 겪고 *사흘 만에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야 한다.

대속의 죽음과 부활이다.


(히브1,3) 3 예수님은 하느님 영광의 광채이시며 하느님 본질의 *모상으로서만물을 당신의 강력한 *말씀으로 지탱하십니다그분께서 죄를 깨끗이 *없애신 다음하늘 높은 곳에 계신 존엄하신 분의 *오른쪽에 앉으셨습니다.

하느님의 아들로 능력과 기적과 치유의 예수님이 아닌(귀신의 믿음이다마르3,11), 세상의 모든 죄를 품으시고 저주의 십자 나무에 달리시어 죽으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1데살5,9) 9 하느님께서는 우리가 진노의 심판을 받도록 정하신 것이 아니라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을 차지하도록 정하셨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보이는 예수님 안에 보이지 않는 그리스도를 내 생명의 주인으로 믿고 의탁하는 삶이다.


17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시몬 바르요나야너는 행복하다살과 피가 *아니라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것을 너에게 알려 주셨기 때문이다.

믿음깨달음은 하느님께서 주셔야 한다창조주의 뜻을 피조물이 어떻게 믿고 깨달을 수 있겠는가다만 알고자하는 갈망그 음이 있을 때 성령께서 찾아가셔서 깨닫게 하신다.


(1요한2,27) 27 여러분은 그분에게서 기름부음(성령)을 받았고 지금도 그 상태를 보존하고 있으므로누가 여러분을 가르칠 필요가 없습니다그분께서 기름부으심으로 여러분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십니다. *기름부음은 진실하고 거짓이 없습니다여러분은 그 가르침대로 그분 안에 머무르십시오.


(잠언10,3) 3 주님께서는 의인의 갈망은 *채워 주시고 악인의 욕망은 물리치신다.


(지혜6,11) 11 그러므로 너희가 나의 말을 *갈망하고 *갈구하면 가르침을 얻을 것이다.


(1베드2,2) 2 갓난아이처럼 영적이고 *순수한 젖을 갈망하십시오그러면 그것으로 자라나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18 나 또한 너에게 말한다너는 베드로이다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울 터인즉저승의 세력도 그것을 이기지 못할 것이다.

베드로(페트로스)- 반석(페트라), 敎會를 베드로의 고백인 반석(盤石)이신 하느님의 아드님 그리스도그 말씀 위에 세우신다는 것이다.


(1고린3,11) 11 아무도 이미 놓인기초 외에 다른 기초를 놓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그 기초는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에페2,20-21) 20 여러분은 사도들과 예언자(말씀)들의 *기초 위에 세워진 건물이고그리스도 예수님께서는 바로 *모퉁잇돌이십니다. 21 *그리스도 안에서 전체가 잘 결합된 이 건물이 주님 안에서 *거룩한 성전으로 자라납니다.

인간의 뜻욕망의 머리가 잘리고(自己否認), 하느님의 뜻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의 지체가 되어야 저승의 세력이 이기지 못한다하느님의 말씀을 사람의 길뜻으로 받으면 저승의 세력이 미친다구원희망을 빼앗고 저승절망으로 끌고 간다.

 

(마르4,15) 15 말씀이 길에 뿌려지는 것은 이러한 사람들을 두고 하는 말이다그들이 *말씀을 들으면 곧바로 사탄이 와서 그들 안에 뿌려진 말씀을 앗아 가 버린다.


19 또 나는 너에게 하늘 나라의 *열쇠를 주겠다그러니 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고네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릴 것이다.”

앞에서 묵상했듯이 능력과 기적과 치유의 예수님으로 섬기면 땅에서도 하늘에서도 매인다.(루가10,38-42 참조그러나 십자나무에 달리시어 우리의 속죄 제물로 죽으신 그리스도를 믿으면 땅과 하늘에서 풀린다또 하느님의 말씀을 사람의 지혜로 보고 깨달으면 땅에서도 매이고 하늘에서도 매인다그러나 성령의 이끄심으로 하느님의 지혜진리로 깨닫게 되면 땅에서도 풀리고 하늘에서도 풀린다.


(1고린2,4-6. 10) 4 나의 말과 나의 복음 선포는 지혜롭고 설득력 있는 언변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성령의 힘을 드러내는 것으로 이루어졌습니다. 5 여러분의 믿음이 인간의 지혜가 아니라 하느님의 힘에 바탕을 두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6 성숙한 이들 가운데에서는 우리도 지혜를 말합니다그러나 그 지혜는 이 세상의 것도 아니고 파멸하게 되어 있는 이 세상 우두머리들의 것도 아닙니다. 10 하느님께서는 *성령을 통하여 그것들을 바로 우리에게 계시해 주셨습니다성령께서는 모든 것을그리고 하느님의 깊은 *비밀까지도 통찰하십니다.

세상()의 모든 만물을 보이는 대로 보면땅에서도 하늘에서도 매인다땅에는 하느님의 모든 것이 숨겨져 있다땅은 하늘의 모형인 것이다곧 보이는 것 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믿는 것그것이 땅과 하늘을 푸는(여는열쇄다.


(로마1,20) 20 세상이 창조된 때부터하느님의 *보이지 않는 본성 곧 그분의 영원한 힘과 신성을 *造物을 통하여 알아보고 깨달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따라서 그들은 변명할 수가 없습니다.


(히브11,3) 3 믿음으로써우리는 세상이 하느님의 *말씀으로 마련되었음을따라서 보이는 것이 *보이지 않는 것에서 나왔음을 깨닫습니다.


*오늘 입당송을 보면~ (루가22,32) ‘주님이 시몬 베드로에게 말씀하신다내가 너의 *믿음이 꺼지지 않도록 너를 위하여 기도하였으니너는 *돌아오거든 네 형제들의 힘을 북돋아 주어라

베드로가 예수님을 세 번 배반한 후 돌아와 구원의 일을 할 수 있도록 기도 하신다는 것이다.

오늘도 주님께서는 보이는 것을 찾느라(구하느라예수님의 뜻을 배반하고 있는 우리를 위해 오늘도 돌아오기를 기도하신다.

 

(로마8,26) 26 이와 같이성령께서도 *나약한 우리를 도와주십니다우리는 올바른 방식으로 기도할 줄 모르지만성령께서 몸소 말로 다할 수 없이 *탄식하시며 우리를 대신하여 *간구해 주십니다.

 

천주의 성령님나약한 저희를 위해 기도하시니 감사드리며 의탁합니다.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