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요나보다 더 큰 이
작성자김대군 쪽지 캡슐 작성일2021-02-23 조회수1,304 추천수0 반대(0) 신고

1독서

요나 예언서의 말씀 3,-10

주님의 말씀이 1 요나에게 내렸다.

2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네베로 가서, 내가 너에게 이르는 말을 그 성읍에 외쳐라.”

3 요나는 주님의 말씀대로 일어나 니네베로 갔다. 니네베는 가로지르는 데에만 사흘이나 걸리는 아주 큰 성읍이었다. 4 요나는 그 성읍 안으로 들어가기 시작하였다. 하룻길을 걸은 다음 이렇게 외쳤다. “이제 사십 일이 지나면 니네베는 무너진다!”

 

5 그러자 니네베 사람들이 하느님을 믿었다. 그들은 단식을 선포하고 가장 높은 사람부터 가장 낮은 사람까지 자루옷을 입었다. 6 이 소식이 니네베 임금에게 전해지자, 그도 왕좌에서 일어나 겉옷을 벗고 자루옷을 걸친 다음 잿더미 위에 앉았다.

 

7 그리고 그는 니네베에 이렇게 선포하였다.

임금과 대신들의 칙령에 따라 사람이든 짐승이든, 소든 양이든 아무것도 맛보지 마라. 먹지도 말고 마시지도 마라. 8 사람이든 짐승이든 모두 자루옷을 걸치고 하느님께 힘껏 부르짖어라. 저마다 제 악한 길과 제 손에 놓인 폭행에서 돌아서야 한다. 9 하느님께서 다시 마음을 돌리시고 그 타오르는 진노를 거두실지 누가 아느냐? 그러면 우리가 멸망하지 않을 수도 있다.”

 

10 하느님께서는 그들이 악한 길에서 돌아서는 모습을 보셨다. 그래서 하느님께서는 마음을 돌리시어 그들에게 내리겠다고 말씀하신 그 재앙을 내리지 않으셨다.

 

-. 요나 예언자가 주님의 말씀을 전하자 니네베 사람들은 하느님을 믿고 악한 길에서 돌아선다.

 

 

 

 

복음(이 세대는 요나 예언자 표징밖에는 어떠한 표징도 받지 못할 것이다.)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 11,29-32

그때에 29 군중이 점점 더 모여들자 예수님께서는 말씀하기 시작하셨다.

이 세대는 악한 세대다. 이 세대가 표징을 요구하지만 요나 예언자의 표징밖에는 어떠한 표징도 받지 못할 것이다. 30 요나가 니네베 사람들에게 표징이 된 것처럼, 사람의 아들도 이 세대 사람들에게 그러할 것이다.

 

-. ‘요나의 표징단절어(29-30)의 변체가 마르 8,10-13에 수록되어 있는데, 거기서는 예수님이 바리사이들의 표징요구를 단호히 물리치신다. 그러나 여기 어록에서는 요나의 표징을 주시겠다는 것인가? 그 옛날 요나가 기적적으로 구제받아 니네베 사람들에게 나타난 것처럼,예수님도 기적적으로 부활하여 하늘에 계시다가 곧 당대 유다인들에게 종말 인자로 나타나는 표징을 주시겠다는 것이다. 이는 예수님의 발설이 아니라 예수 인자의 재림을 학수고대한 어록작가 교회의 예수재림 신앙을 반영한다.

 

 

31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이 세대 사람들과 함께 되살아나 이 세대 사람들을 단죄할 것이다. 그 여왕이 솔로몬의 지혜를 들으려고 땅끝에서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라,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에 있다. 32 심판 때에 니네베 사람들이 이 세대와 함께 다시 살아나 이 세대를 단죄 할 것이다. 그들이 요나의 설교를 듣고 회개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라,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에 있다.”

 

-. 남방의 여왕이나 니네베 시민들은 다같이 이방인들이다. 이들이 현자 솔로몬의 지혜와 예언자 요나의 선포를 경청했는 데 반해서 예수시대 유다인들은 그들보다 훨씬 더 탁월한 현자요 예언자이신 예수님의 지혜와 선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당대 유다인들을 상대로 엄한 심판을 예고하셨다. 예수께서는 솔로몬이나 요나보다 더한 분으로 자처하신 말씀에는 그분의 전권의식이 분명히 드러난다.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분도출판사에서 따옴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