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예수께서 허물어 지시고 그분의 영을 받은 우리가 성전이다. (요한2,13-25)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3-07 조회수1,461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1년 3월 7일 [사순 제3주일]

예수께서 허물어 지시고 그분의 영을 받은 우리가 성전이다.

(요한2,13-25)

13 유다인들의 *파스카 축제가 가까워지자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에 올라가셨다. 14 그리고 성전에 소와 양과 비둘기를 파는 자들과 환전꾼들이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15 *끈으로 *채찍을 만드시어 양과 소와 함께 그들을 모두 성전에서 쫓아내셨다또 환전상들의 돈을 쏟아 버리시고 탁자들을 엎어 버리셨다.

사랑의 매라는 의미이다.


(골로3,14) 14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입으십시오사랑은 완전하게 묶어 주는 *끈입니다.


16 비둘기를 파는 자들에게는, “이것들을 여기에서 치워라내 아버지의 집을 *장사하는 집으로 만들지 마라.” 하고 이르셨다. 17 그러자 제자들은 당신 집에 대한 열정이 저를 집어삼킬 것입니다.”라고 *성경에 기록된 말씀이 생각났다.

하느님께 흠 없는 깨끗한 제사 제물을 드려야 하는 것그러나 당시엔 사람들이 걸어서 한 주간한 달 이상 먼 거리에서 왔기에 소와 양이 다치는 등 흠이 날 수 밖에 없어성전에서 파는 흠 없는 짐승들이 필요했다돈 역시 통용되었던 로마황제가 그려진 화폐는 성전에 드릴 수 없어서 환전을 해야 했다.

그런데 예수님은 왜 화가 나셨을까그것은 하느님께서 그들에게 베풀어 주신 파스카’, 곧 이집트(세상)의 종살이()에서 어린양의 피(대속)로 해방을 시켜주신 그 하느님께 감사의 제물을 드려야 했으나 자신들의 뜻소원을 위해 하느님께 제물을 바치는 그 거래그 속셈을 아셨기에 화가 나셨던 것이다.

든 종살이 에서 자유(해방)는 어린양의 피로 이미 다 이뤄졌던 것이다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의 뜻소원을 위해 계속해서 제사 제물을 드리고 있었던 것이다.


(이사1,12-15) 12 너희가 나의 얼굴을 보러 올 때 내 뜰(뜻)을 짓밟으라고 누가 너희에게 시키더냐? 13 더 이상 헛된 제물을 가져오지 마라분향(제사연기도 나에게는 역겹다초하룻날과 안식일과 축제 소집 불의에 찬 축제 모임을 나는 견딜 수가 없다. 14 나의 영은 너희의 초하룻날 행사들과 너희의 *축제들을 싫어한다그것들은 나에게 짐이 되어 짊어지기에 나는 지쳤다. 15 너희가 팔을 벌려 기도할지라도 나는 너희 앞에서 내 눈을 가려 버리리라너희가 기도를 아무리 많이 한다 할지라도 나는 들어 주지 않으리라너희의 손은 *(제사 제물의 피)로 가득하다.


18 그때에 유다인들이 예수님께, “당신이 이런 일을 해도 된다는 무슨 *표징을 보여 줄 수 있소?” 하고 말하였다. 19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이 *성전을 허물어라그러면 내가 *사흘 안에 다시 세우겠다.”

이 성전보이는 건물성전이다사흘 안에 직역하면 셋으로세 번째 것으로 이다.


20 유다인들이 말하였다. “이 성전을 마흔여섯 해나 걸려 지었는데당신이 사흘 안에 다시 세우겠다는 말이오?” 21 그러나 그분께서 성전이라고 하신 것은 당신 몸을 두고 하신 말씀이었다.

두 번째 성전 예수님 자신이시다세 번째는 성령이신데 곧 성령을 모신 우리어린양이신 예수님께서 허물어지시면 대속의 죽음 후 사흗날의 부활로 죄인인 우리가 세 번째 성전으로 세워진다는 것이다. 하늘의 존재가 되는 것이다.


(1코린6,19) 19 여러분의 몸이 여러분 안에 계시는 성령의 성전임을 모릅니까그 성령을 여러분이 하느님에게서 받았고또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것이 아님을 모릅니까?

=그러나 보이는 성전의 성향이 내 안에 있다면 반드시 버려야 한다.

 

22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신 뒤에야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하신 것을 기억하고성경과 그분께서 이르신 말씀을 믿게 되었다. 23 파스카 축제 때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계시는 동안많은 사람이 그분께서 일으키신 표징들을 보고 그분의 이름을 *믿었다.

보고 믿는곧 보이는 것을 믿는 것은 믿음이 아닌 것이다.


(2코린4,18) 18 보이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을 우리가 바라보기 때문입니다보이는 것은 잠시뿐이지만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합니다.


24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신뢰하지 않으셨다그분께서 모든 사람을 다 알고 계셨기 때문이다.

사람에게는 믿음이 없다는 것이다믿음은 예수님께만 있는 것이다곧 죄인들의 구원을 십자가의 대속으로 이루실 것을 하느님께서 믿으시는 그 믿음이다그래서 예수님을 믿음의 완상자라 하는 것이다.


(히브12,2) 2 그러면서 우리 믿음의 영도자이시며 *완성자이신 예수님을 바라봅시다그분께서는 당신 앞에 놓인 기쁨을 내다보시면서부끄러움도 아랑곳하지 않으시고 *십자가를 견디어 내시어하느님의 어좌 오른쪽에 앉으셨습니다.


(히브11,11-12) 11 *믿음으로써사라는 아이를 가지지 못하는 여인인 데다 나이까지 지났는데도 임신할 능력을 얻었습니다약속해 주신 분을 성실하신 분으로 여겼기 때문입니다. 12 그리하여 한 사람에게서그것도 죽은 것이나 다름없는 사람에게서 하늘의 별처럼 수가 많고 바닷가의 모래처럼 셀 수 없는 *후손이 태어났습니다.

사실 사라는 끝까지 믿지 않았다그래서 잉태의 소식을 들었을 때 믿지 않고 웃었다.(창세18,12~참조믿음이곧 하느님의 뜻계획이 이루어내신 것이다.


(히브11,24-26) 24 *믿음으로써모세는 어른이 되었을 때에 파라오 딸의 아들이라고 불리기를 거부하였습니다. 25 죄의 일시적인 향락을 누리기보다 하느님의 백성과 함께 학대받는 길을 선택하였습니다. 26 그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모욕을 이집트의 보물보다 더 큰 재산으로 여겼습니다앞으로 받을 상을 내다보고 있었던 것입니다.

모세 역시 사람을 죽이고 도망간 것이다그 모세를 믿음이곧 하느님의 계획이 이뤄내신 것이다.


예수님을 잃은 후 성전에서 만났을 때~

(루가2,48-49) 48 예수님의 부모는 그를 보고 무척 놀랐다예수님의 어머니가 얘야우리에게 왜 이렇게 하였느냐네 아버지와 내가 너를 애타게 찾았단다.” 하자, 49 그가 부모에게 말하였다. “왜 저를 찾으셨습니까저는 *제 아버지의 집에 있어야 하는 줄을 모르셨습니까?”

제 아버지의 집 곧 하느님의 아들로 세 번째 성전을 세우기 위해 오셨음을 오늘 복음의 성전을 뜻하시는 것이다.


(루가2,50-51) 50 그러나 그들은 예수님이 한 말을 알아듣지 못하였다. 51 예수님은 부모와 함께 나자렛으로 내려가그들에게 *순종하며 지냈다그의 어머니는 이 모든 일을 마음속에 *간직하였다.

말씀을 알아듣지 못한 이들의 구원을 위해 그들에게 끝까지십자가에서 죽기까지 순종하신 믿음이다그러니까 외아들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구원의 약속(계약)을 이루실 것을 믿으신 그 하느님의 믿음을 우리가 믿는 것이다.

25 그분께는 사람에 관하여 누가 증언해 드릴 필요가 없었다사실 예수님께서는 *사람 속에 들어 있는 것까지 알고 계셨다.

사람들 속에는 나쁜(악한생각만 들어있다고 하신다.


(마르7,20-22) 20 또 이어서 말씀하셨다.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그것이 사람을 더럽힌다. 21 안에서 곧 사람의 마음에서 나쁜 생각들불륜도둑질살인, 22 간음탐욕악의사기방탕시기중상교만어리석음이 나온다.

그래서 그 더러운 생각마음을 예수님의 피(대속)로 씻겨 구원하신다.(히브9,14 10,22 에페1,7 참조)


(에페1,7) 7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그리스도의 피를 통하여 *속량을곧 죄의 *용서를 받았습니다이는 하느님의 그 풍성한 *은총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오늘 미사 본기도에서 저희가 단식과 기도와 자선으로 죄를 씻게 하셨으니라는 그 부분을 믿고 있다면 그 또한 허물어져야할 성전으로 예수님께서 화내실 일이다죄는 하느님의 구원의 뜻인 그리스도의 대속그 피로만 씻겨진다.(히브9,22)


♱ 천주의 성령님저희 죄인들을 충만케 하시어 저희가 단식과 기도와 자선으로 죄가 씻겨 질 수 없음을 깨닫게 하시어 구원이신 그리스도의 대속그 피의 새 계약을 깨닫고 의탁하여 모든 죄가 씻겨 졌음을 깨닫게 하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