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나보다 더 나를 아시는 분, (사도15,5-11)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5-06 조회수1,276 추천수1 반대(1) 신고

 

 

 

2021년 5월 6일 [부활 제5주간 목요일]

나보다 더 나를 아시는 분성령께서 보호자이시니 복이다.

독서(사도15,5-11)

그런데 바리사이파에 속하였다가 믿게 된 사람 몇이 나서서, “그들(다른민족)에게 *할례를 베풀고 또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고 명령해야 합니다.” 하고 말하였다.

할례(割禮), 오늘날의 세례(洗禮).

 

(갈라6,15) 15 사실 할례를 받았느냐 받지 않았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새 창조만이 중요할 따름입니다.

세례 받음의 행위가 아닌 새 창조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얻는 용서구원 그 새 계약으로 더러운 양심까지 깨끗이 씻겨 거룩하게 되는 그 새 창조의 새 사람 됨이 중요한 것이다.

 

(2코린5,17) 17 그래서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옛것은 지나갔습니다보십시오새것이 되었습니다.

 

(필립3,3) 3 하느님의 *영으로 *예배하고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자랑하며 *육적인 것을 *신뢰하지 않는 우리야말로 참된 할례를 받은 사람입니다.

 

사도들과 원로들이 이 문제를 검토하려고 모였다. 7 오랜 논란 끝에 베드로가 일어나 사도들과 원로들에게 말하였다. “형제 여러분다른 민족들도 내 입을 통하여 복음의 *말씀을 들어 *믿게 하시려고 하느님께서 일찍이 여러분 가운데에서 나를 뽑으신 사실을 여러분은 알고 있습니다. 8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하신 것처럼 그들에게도 성령을 주시어 그들을 인정해 주셨습니다.

사람의 마음은 만물보다 더 교활하여 치유될 가망이 없음.(예레17,9) 그 불가능을 아시고 성령을 보호자로 주신 것이다.(창세8,21 이사6,45 마르7,21 로마3,10`참조)

 

*성령은 하느님의 선물이다.

(사도2,38) 38 베드로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회개하십시오그리고 저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아 여러분의 *죄를 용서받으십시오그러면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입니다.

회개(메타노이아) - 가던 길에서 방향을 바꾸어 돌아서는 것곧 세상 힘의 원리의 생활 방식을 끊어버리고 하느님 진리의 길로 돌아서는 그 회개(悔改)의 세례다.

 

(사도14,15) 15 말하였다. “여러분왜 이런 짓을 하십니까우리도 여러분과 똑같은 사람입니다우리는 다만 여러분에게 복음을 전할 따름입니다여러분이 이런 헛된 것들을 버리고 하늘과 땅과 바다와 또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만드신 살아 계신 하느님께로 *돌아서게 하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의 *믿음으로 그들의 *마음을 정화하시어우리와 그들 사이에 아무런 차별도 두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의 대속그 십자가의 길만이 진리임을 믿는 믿음이다곧 그분의 피로 얻는 용서거룩의로움생명임을 믿는 믿음이다.

 

(1코린6,11) 11 여러분 가운데에도 이런 자들이 더러 있었습니다그러나 여러분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느님의 *영으로 깨끗이 씻겨 졌습니다그리고 거룩하게 되었고 또 의롭게 되었습니다.

 

(에페1,7) 7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그리스도의 피를 통하여 *속량을곧 죄의 용서를 받았습니다이는 하느님의 그 풍성한 *은총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10 그런데 지금 여러분은 왜 우리 조상들도 우리도 다 감당할 수 없던 *멍에를 형제들의 목에 씌워 하느님을 시험하는 것입니까?

멍에율법(제사와 윤리)의 열심곧 행위 신앙을 말한다그것은 믿음을 줄 수가 없어 주님의 자유를 주어야 할 신앙이 오히려 무거운 멍에짐이 되게 한다.

 

(마태11,28-29) 28 “고생하며 무거운 짐을 진 너희는 모두 나에게 오너라내가 너희에게 안식을 주겠다.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대속의 십자가)를 메고 나에게 배워라그러면 너희가 안식을 얻을 것이다.

 

(갈라3,11) 11 그러니 하느님 앞에서는 아무도 율법으로 의롭게 되지 못한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의로운 이는 *믿음으로 살 것이다.” 하였기 때문입니다.

 

(로마3,20-21) 20 어떠한 인간도 율법에 따른 행위로 하느님 앞에서 의롭게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율법을 통해서는 죄를 알게 될 따름입니다. 21 그러나 이제는 율법과 상관없이 하느님의 *의로움(예수)이 나타났습니다이는 율법과 예언자들이 증언하는 것입니다.

 

11 우리는 그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도 주 예수님의 *은총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믿습니다.”

구원(救援)- 하늘의 용서생명은 믿음으로 얻는 것율법의 그 우리의 열심(행위)으로 받는 것이 아니다.

 

(티토3,5)= 5 하느님께서 우리를 구원해 주셨습니다우리가 한 의로운 일 때문이 아니라 당신 자비에 따라성령을 통하여 거듭나고 새로워지도록 물(말씀새 계약)로 씻어 구원하신 것입니다.

자기 의(), 열심그 행위에 의존하는 것은 말씀을 문자 그대로 보았기 때문에 말씀(로고스안에 하느님의 뜻(레마)이 가리워저 있기 때문이다.

(2코린3,15-16) 15 사실 오늘날까지도 모세의 율법을 읽을 때마다 그들의 마음에는 *너울이 덮여 있습니다. 16 그러나 주님께 돌아서기만 하면 그 *너울은 치워집니다.

모세의 율법곧 모든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로 얻는 용서 의로움구원을 가리킨다그러니 성경 말씀을 예수 그리스도로 풀면 되는 것이다우리의 생명평화구원의 사랑계명(새 계약), 희망이 십자가의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것이다.

 

(루가24,26-27) 26 그리스도는 그러한 고난을 겪고서 자기의 영광 속에 들어가야 하는 것이 아니냐?” 27 그리고 이어서 모세와 모든 예언자로부터 시작하여 *성경()구약 전체에 걸쳐 당신에 관한 기록들을 그들에게 설명해 주셨다.

 

(요한1,4.14) 4 그분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그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었다. 14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사셨다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은총과 진리가 충만하신 아버지의 외아드님으로서 지니신 영광을 보았다.

 

(1요한3,16) 16 그분께서 우리를 위하여 당신 목숨을 내놓으신 그 사실로 우리는 *사랑을 알게 되었습니다.

 

(에페2,14) 14 그리스도는 우리의 *평화이십니다그분께서는 당신의 몸으로 유다인과 이민족을 하나로 만드시고 이 둘을 가르는 장벽인 적개심을 *허무셨습니다.

 

(1티모1,1) 1 우리의 구원자이신 하느님과 우리의 *희망이신 그리스도 예수님의 명령에 따라 그리스도 예수님의 사도가 된 나 바오로가,

믿음은 성경 전체에서 약속하신 그리스도를 통한 하느님의 구원의 말씀을 보호자 성령님의 이끄심으로 깨달아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이지인간의 열심한 행위로 생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요한14,26) 26 보호자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기억(깨닫게)하게 해 주실 것이다.

성령의 가르침으로 하느님의 말씀이신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평화희망구원의 계명새 계약그리고 사랑생명의 진리임을 깨달아 그분의 가지로 붙어 있으면(머물면), 오늘 복음 말씀처럼 주님의 기쁨으로 충만(充滿)해진다.

 

복음(요한15,9-11)

9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처럼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다너희는 내 *사랑 안에 머물러라.

원수를 위한 대속그 하느님의 아가페사랑이다좋아하는 이만 사랑하는 그 인간의 사랑포스가 아니다그 하느님의 사랑에 머물러야(알아야위선이 아닌 형제적 사랑이 나오고또 형제(이웃)가 나를 힘들게 할 때그 하느님의 아가페 사랑을 기억하며 그 원수도 십자가로 용서 받았음을 인정하는 것그것이 우리의 용서(容恕)인 것이고 사랑이다그래서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서로 사랑하라.

 

10 내가 내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분의 사랑 안에 머무르는 것처럼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머무를 것이다.

그리스도의 대속그것이 하느님 진리(眞理)의 계명(誡命)이다그 계명을 지키는 것(밖으로 흘리지 않고 마음 안에 간직하는 것마음에 간직해야 원수와 이웃에게 하느님의 사랑그 계명으로 용서와 사랑을 꺼내줄 수 있다.

 

(마태13,52) 52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그러므로 하늘 나라의 제자가 된 모든 율법 학자는 자기 곳간(마음)에서 새것도 꺼내고 옛것도 꺼내는 집주인과 같다.”

구약의 옛 계약(율법)을 신약에서 십자가의 대속그 새 계약으로 그리스도께서 용서구원을 완성하셨음을 줄 수 있어야 한다.

 

11 내가 너희에게 이 말을 한 이유는,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고 또 너희 기쁨이 충만하게 하려는 것이다.”(아멘)

 

보호자 천주의 성령님()이신 당신으로 살게 하심에 감사하나이다.~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