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하느님만이 진리시다. 진리란 한치 오차 없이 완성되는 것. (요한17,11ㄷ-19)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5-19 조회수1,161 추천수0 반대(1) 신고

 

   

 

[포토친구] 장미 화사한 서촌의 5월

 

2021년 5월 19일 [부활 제7주간 수요일]

하느님만이 진리시다진리란 한치 오차 없이 완성되는 것.

(요한17,11-19)

11예수님께서 하늘을 향하여 눈을 들어 기도하셨다. “거룩하신 아버지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신 이름으로 이들을 지키시어이들도 우리처럼 하나가 되게 해 주십시오.

피조물인 죄인들이 창조주 하느님과 예수님과 하나 되는 길곧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길은 하늘(생명)을 땅(죽음)이 받아들이는 것이다땅이 없음어둠임을 깨닫고자각하고 하늘이 빛있음임을 진리로 받아들이는 것그것을 위해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신 것이다예수님의 십자가곧 그분의 대속피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에페2,12-13) 12 그때에는 여러분이 그리스도와 관계가 없었고이스라엘 공동체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으며, *약속의 계약(피의 새 계약)과도 무관하였고이 세상에서 아무 희망도 가지지 못한 채 하느님 없이 살았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13 그러나 이제한때 멀리 있던 여러분이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하느님과 가까워졌습니다.

 

독서 (사도20,28) 28 “여러분 자신과 모든 양 떼를 잘 보살피십시오성령께서 여러분을 양 떼의 감독으로 세우시어하느님의 교회 곧 하느님께서 당신 아드님의 피로 얻으신 교회를 돌보게 하셨습니다.

 

12 저는 이들과 함께 있는 동안아버지께서 저에게 주신 이름(*구원자)으로 이들을 지켰습니다제가 그렇게 이들을 보호하여성경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멸망하도록 정해진 자 말고는 아무도 멸망하지 않았습니다.

멸망하도록 정해진 유다에 관해서는 59일 묵상 참조.

 

13 이제 저는 아버지께 갑니다제가 세상에 있으면서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이들이 속으로 저의 기쁨을 충만히 누리게 하려는 것입니다. 14 저는 이들에게 아버지의 말씀을 주었는데세상은 이들을 미워하였습니다제가 세상에 속하지 않은 것처럼 이들도 세상에 속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15 이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라고 비는 것이 아니라이들을 악에서 지켜 주십사고 빕니다. 16 제가 세상에 속하지 않은 것처럼 이들도 세상에 속하지 않습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세상은 미워하기 때문에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는말하는 사람은 세상의 미움을 받는다우리는 세상의 말을 해서 칭찬받을 사람이 아니라 하느님의 말씀을 해서 세상에서 미움을 받는 사람들이다.

뱀의 유혹을 먹은 그 세상의 힘의 원리가 헛되다그 세상이 가치로 여기는 것들이 부질없다그 세상의 죄와 의심판이 그릇되다그래서 세상이 악이다 말하기 때문이다.

 

(1요한5,19) 19 우리는 하느님께 속한 사람들이고 온 세상은 악마()의 지배 아래 놓여 있다는 것을 압니다.

하느님께 속한선택 안에 들어있는 이들은 받아 들인다.(에페1,4참조)

 

독서(사도20,29-30) 29 내가 떠난 뒤에 사나운 이리들이 여러분(교회성도가운데로 들어가 양 떼를 해칠 것임을 나는 압니다. 30 바로 여러분 가운데에서도 진리를 왜곡하는 말을 하며 자기를 따르라고 제자들을 꾀어내는 사람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17 이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해 주십시오아버지의 말씀이 *진리입니다.

하느님의 말씀으로 거룩하게 해 달라고 기도하신다말씀은 진리인데 그 말씀이 사람이 되어 오신 분이 예수님이시고 진리라고 하신다.

 

(요한1,1.14) 1 한처음에 말씀이 계셨다말씀은 하느님과 함께 계셨는데 말씀은 하느님이셨다. 14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사셨다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은총과 진리가 충만하신 아버지의 외아드님으로서 지니신 영광을 보았다.

말씀이 진리인 것이고 진리가 예수님이신 것이다곧 하느님의 뜻(말씀)인 구원의 새 계약이신 그리스도의 피로 죄인들의 죄를 깨끗이 씻기어 거룩하게 해 달라는 예수님의 기도이신 것이다그래서 그 모든 것이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졌다.

 

(히브13,11-12) 11 대사제는 짐승들의 피를 속죄 제물로 성소 안에 가져갑니다그러나 그 짐승들의 몸은 진영 *밖에서 태웁니다. 12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도 당신의 피로 백성을 거룩하게 하시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습니다.

 

18 아버지께서 저를 세상에 보내신 것처럼 저도 이들을 세상에 보냈습니다. 19 그리고 저는 이들을 위하여 저 자신을 거룩하게 합니다이들도 진리로 거룩해지게 하려는 것입니다.”

거룩은 도덕적으로윤리적으로 착하게 사는 삶을 말하지 않는다.(물론 인간은 착하게 살아야한다.) 거룩(하기우스)은 구별되다곧 이 세상의 힘의 원리와 다른 하늘의 원리로 사는 것이 거룩이다그래서 앞17절에 이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해 주시오 아버지의 말씀이 진리입니다.’ 라고 기도하신 것이다.

그러니까 거룩은 우리 안에서 생산되고 성숙되는 것이 아니라 밖에서 뚫고 들어온 진리의 말씀곧 하느님의 말씀에 의해서 시작이 되고 성숙되고 완성된다는 것이다.

 

(이사55,8-11) 8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같지 않고 너희 *길은 내 길과 같지 않다주님의 말씀이다. 9 하늘이 땅 위에 드높이 있듯이 내 길은 너희 길 위에내 생각은 너희 생각 위에 드높이 있다. 10 비와 눈은 하늘에서 내려와 그리로 돌아가지 않고 오히려 땅을 적시어 기름지게 하고 싹이 돋아나게 하여 씨 뿌리는 사람에게 씨앗을 주고 먹는 이에게 양식을 준다. 11 이처럼 내 입에서 나가는 나의 *말도 나에게 헛되이 돌아오지 않고 반드시 내가 뜻하는 바를 이루며 내가 내린 사명을 완수하고야 만다.

창조주의 생각과 길이 피조물의 생각길과 다르다 하신다.(성령의 가르침으로만 깨닫는다인간의 길과 다른 하느님의 생각과 길곧 하느님의 뜻은 하느님의 말씀이 완수하시고 완성하신다는 것이다.

 

(야고1,16-18) 16 나의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착각하지 마십시오. 17 온갖 좋은 *선물과 모든 완전한 *은사는 위에서 옵니다빛의 아버지에게서 *내려오는 것입니다그분께는 변화도 없고 변동에 따른 그림자도 없습니다. 18 하느님께서는 뜻을 정하시고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시어우리가 당신의 피조물 가운데 이를테면 첫 열매가 되게 하셨습니다.

하느님의 말씀인 그분의 은혜로 얻는 선물인 하늘의 의생명구원을 깨달아 받지 못하고 자신의 의를 위한 일만 열심히 한다면 세상에서 칭찬은 받겠지만 하느님의 칭찬은 받지 못한다그에게는 구원이 없다는 것이다.(로마3,22-24 10,1-4참조하느님만으로 행복해야 하고 존재해야 하는 하느님의 피조물들이 다른 것에 마음 붙이고곧 뱀의 유혹으로 말씀을 선악의 논리로 먹고거기서 행복과 만족을 얻고자 하는 모든 생각과 시도의 행위를 자아숭배죄라고 한다하느님만을 바라보며 숭배하는 것이 .

 

(로마3,25) 25 하느님께서는 예수님을 속죄의 제물로 내세우셨습니다예수님의 피로 이루어진 속죄는 믿음으로 얻어집니다사람들이 이전에 지은 죄들을 용서하시어 당신의 의로움을 보여 주시려고 그리하신 것입니다.

 

(시편71,19-20) 19 하느님당신의 의로움은 하늘까지 닿습니다위대한 일들을 하신 당신 하느님누가 당신과 같겠습니까? 20 당신께서는 저에게 많은 곤경과 불행을 겪게 하셨지만 저를 다시 살리셨습니다. *땅속 깊은 물에서 저를 다시 끌어 올리셨습니다.

땅속 깊은 물영원한 죽음을 주는 선악의 세상 말이다.

 

(1코린2,12) 12 우리는 세상의 영이 아니라하느님에게서 오시는 영을 받았습니다그래서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선물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천주의 성령님당신으로 깨어있어 하느님 말씀으로 거룩하게 하시니 감사하나이다.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