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성 비오 10세 기념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21-08-20 조회수4,094 추천수10 반대(0)

어제는 떨림과 울림에 대한 강의를 이야기하였습니다. 오늘은 전기 너는 어느 별에서 왔니?’라는 강의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어린이에게 노트북을 보여주면서 노트북의 전기는 어디에서 오는지 물었다고 합니다. 아이는 아무런 막힘없이 전기는 벽에서 온다고 답하였습니다. 아이의 눈으로는 그것이 맞았습니다. 대부분의 전기는 우리의 벽에 있는 콘센트를 통해서 오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또 물었다고 합니다. 벽에 있는 전기는 어디에서 올까? 아이는 그 질문에는 답을 잘 못할 것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기는 전선을 타고 오는데 변전소를 거쳐서 옵니다. 변전소의 전기는 송전선을 타고 가면 발전소에서 옵니다. 발전소의 전기는 어디에서 올까요? 발전소는 석탄 태운 에너지를 이용해서 전기를 만듭니다. 전기는 전기유도장치를 통해서 만들어지는데 커다란 자석과 코일이 있으면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해 주는 전기는 사실 아주 간단한 원리로 만들어지고 있었습니다.

 

석탄은 3억 년 전 식물이 썩어서 생긴 것입니다. 우리는 당시의 지층을 석탄기라고 부릅니다. 식물은 에너지를 어디에서 얻었을까요? 식물은 광합성을 통해서 에너지를 얻었습니다. 광합성은 태양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라는 에너지는 태양을 통해서 얻은 것입니다. 태양은 어떻게 에너지를 만들까요? 태양에는 수소가 있습니다. 수소는 핵융합을 통해서 에너지를 만듭니다. 이렇게 태양 에너지의 기본이 되는 수소는 어디에서 왔을까요? 과학자들은 그것을 빅뱅에서 왔다고 합니다. 지금도 팽창하는 우주는 빅뱅이 시작되면서 만들어졌습니다. 인간을 포함해서 우주를 구성하는 대부분의 원소는 그때 만들어졌습니다. 수소, 산소, 탄소, 질소입니다. 다른 원소는 폭발하는 초신성에서 왔다고 합니다. 결국 우리는 모두 별에서 왔습니다. 지구에 사는 모든 생물은 별에서 온 것입니다.

 

이것을 신학적으로 표현하면 같은 이야기가 됩니다. 빅뱅이 있어서 우주의 질서가 생긴 것처럼 태초에 말씀과 하느님이 있어서 우리가 만들어 진 것입니다. 태초에 말씀이 있었습니다. 태초에 하느님이 있었습니다. 하느님께서 모든 우주와 만물의 근원이 됩니다. 사람들은 나이를 먹으면 고향으로 가고 싶어 합니다. 저도 제가 태어난 시골집을 가보았습니다. 앞에는 개울이 흐르고 있고, 뒤에는 조상들이 묻혀있는 선산이 있습니다. 김제, 정읍, 전주로 가는 길목에 있습니다. 박해시대에 피난을 가기 좋은 장소였다고 합니다. 김제에서 포졸이 오면 정읍으로 도망갔다고 합니다. 정읍에서 포졸이 오면 전주로 도망갔다고 합니다. 포졸들은 자기들의 영역이 아니면 쫓아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우주의 끝을 알기 위해서는 시작을 알면 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어디에서 왔는지, 어디로 가야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태초에 있었던 말씀과 하느님께 돌아가면 됩니다.

 

최고의 과학자들이 빅뱅으로 우주가 생겼다고 합니다. 저는 신앙인으로서 태초에 말씀이 있었고, 하느님이 계셨다고 믿습니다. 빅뱅 이전에는 아무것도 없었듯이, 하느님께서는 무로부터 우주를 창조하셨다고 믿습니다. 과학자들이 우리는 별에서 왔다고 말합니다. 저는 신앙인으로서 우리는 모두 하느님께로부터 왔다고 믿습니다. 오늘 축일로 지내는 비오 10세 교황을 기억하며 본기도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하느님 복된 비오 교황이 그리스도 안에서 가톨릭 신앙을 지키고 모든 것을 새롭게 하도록 천상 지혜와 사도의 용기를 주셨으니 저희에게도 자비를 베푸시어 저희가 그의 가르침과 모범을 따르고 영원한 생명의 상급을 받게 하소서.”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가야 할 길을 말씀하십니다. “너희 가운데에서 가장 높은 사람은 너희를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누구든지 자신을 높이는 이는 낮아지고 자신을 낮추는 이는 높아질 것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