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주님은 당신 백성을 좋아하신다 (마태23,13-22)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8-23 조회수3,353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1년 8월 23일 [연중 제21주간 월요일]

주님은 당신 백성을 좋아하신다.(시편149,4)

복음(마태23,13-22)

13 예수님께서 불행하여라너희 *위선자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아너희가 사람들 앞에서 하늘 나라의 문을 잠가 버리기 때문이다그러고는 자기들도 들어가지 않을 뿐만 아니라들어가려는 이들마저 들어가게 놓아두지 않는다.

 23장 시작이 2-3 율법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이 말하는 것은 다 실행하고 지켜라그러나 그들의 행실은 따라 하지 마라그들은 말만하고 실행하지 않는다.’ 로 말씀을 시작하셨다.

율법학자들과 바리사이들이 율법의 진의곧 메시아를 통한 구원을 진리로 깨달아 스스로 구원에 이르겠다고 열심을 부렸던 그 자신을 부인(否認)하는 낮은 자가 되는 실행을 하지 못하고율법을 613가지로 늘려 열심히 지킨 그 자기 의로움의 높은 자로 구원에 이르겠다는 그 행실을 따라하지 말라 하셨던 것이다.

율법(제사와 윤리)을 열심히 지킨 그 사람의 의로움으로는 구원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그래서 예수님께서 대속의 속죄 제물로 구원자로 오실 수밖에 없으셨다고 묵상했다.(로마3,20-21참조)

율법(제사윤리), 그 인간의 의로움으로는 하느님 나라에 들어 갈 수 없는데종교지도자들은 그 인간의 열심자신들의 의로움을 고집했기에 그들을 위선자(僞善者)라고 하신 것이다그것이 하늘나라의 문()을 잠가 버린 것이고지도자들 자신도 들어가지 않을 뿐만 아니라들어가려는 신자들마저 들어가지 못하게 제사(祭祀)와 윤리(倫理)의 법으로 묶어 놓았다는 말씀이다.

 

(14)·15 불행하여라너희 *위선자 율법 학자들과 바리사이들아너희가 개종자 한 사람을 얻으려고 바다와 뭍을 돌아다니다가 한 사람이 생기면너희보다 갑절이나 못된 지옥의 자식으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이다.

대단한 열심이다모든 것 다 버리고 오지의 어려운 나라로 가서 말씀을신앙을 제사와 도덕과 윤리그 사람의 열심의로움을 위한 가르침으로또 사람의 소원(所願)을 위한 말로 개종시키면 결국지옥(地獄)자식으로 만들 뿐이라는 말씀이다.

 

16 불행하여라너희 눈먼 인도자들아! ‘성전을 두고 한 맹세는 아무것도 아니지만성전의 금을 두고 한 맹세는 지켜야 한다.’고 너희는 말한다.

성전은 예수님을 금은(金銀헌금(獻金), 예물(禮物)을 뜻한다예수님의 말씀보다 헌금예물 등 여러 전례(典禮), 종교행위를 지켜야 한다고 가르치는 눈먼 지도자들이다.(이사1,11-14참조그렇게 어리석다.

 

17 어리석고 눈먼 자들아무엇이 더 중요하냐금이냐아니면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

하느님의 뜻에는 관심도 없고자신들의 뜻욕망(慾望때문에 눈이 멀어 분별력(分別力)을 잃은 것이다.

 

18 너희는 또 제단(祭壇)을 두고 한 맹세는 아무것도 아니지만제단 위에 놓인 예물을 두고 한 맹세는 지켜야 한다.’고 말한다.

제단(祭壇), 희생 제물을 드리는 제단으로 희생 제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뜻한다제물의 희생보다 예물을 더 중시(重視)하며 드리라는 눈먼 자들이다그 제사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다 이루셨기에 당신의 목숨을 예물로 바치셨기에 이제 제사와 죄 때문에 바칠 예물이 필요 없게 된 것이다.(히브10,10-18참조)

 

19 눈먼 자들아무엇이 더 중요하냐예물이냐아니면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예물을 드리는 사람과 그 사람을 거룩하게 하시는 예수님을 말씀하심이다당연히 예수 그리스도가 중요(重要)할 뿐이다다른 말로 우리의 구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의 구원을 이루시는 그 사랑이신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는 것그것이 더 중요한 것이다.

 

(이사43,7) 7 나의 영광을 위하여 내가 창조한 이들내가 빚어 만든 이들을 모두 데려오너라.’”

 

20 사실 *제단을 두고 맹세하는 이는 제단과 그 위에 있는 모든 것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고,

제단 위희생제물 예수님이시다 그리스도만이 생명의 양식’ 입니다를 고백하는 것이고,

 

21 *성전을 두고 맹세하는 이는 성전과 그 안에 사시는 분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며,

보이는 성전(聖殿예수)이 허물어지고(죽으시고세 번째로 세우실(보내실성전인 성령을 (요한2,19-21) 나의 보호자로 믿나이다를 고백(告白)하는 것이며,

 

22 *하늘을 두고 맹세하는 이는 하느님의 옥좌와 그 위에 앉아 계신 분을 두고 맹세하는 것이다.”

하느님만이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아버지임을 고백하는 것이다.

 

하느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구원을 계획하시고(에페1,4-), 성자 예수께서 그 아버지의 계획을 십자가에서 이루셨고(요한19,30) 보호자 성령께서 그 십자가의 주님을 진리(眞理)로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셨다.(로마8,1-)

 

(로마8,8-10) 8 육 안에 있는 자들은 하느님 마음에 들 수 없습니다. 9 그러나 하느님의 영이 여러분 안에 사시기만 하면여러분은 육 안에 있지 않고 성령 안에 있게 됩니다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을 모시고 있지 않으면그는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이 아닙니다. 10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면몸은 비록 죄 때문에 죽은 것이 되지만의로움(십자가때문에 성령께서 여러분의 생명이 되어 주십니다.

 

보호자 성령님독서의 사도들처럼오늘 복음이 말로만이 아니라 님의 힘과 큰 확신으로 전해짐을 믿기에 감사(感謝)와 희망(希望)으로 저희 모두를 의탁(依託)합니다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