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9.27."너희들 가운데 가장 작은 사람이라야 가장 큰 사람이다.” -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 신부.
작성자송문숙 쪽지 캡슐 작성일2021-09-26 조회수1,276 추천수2 반대(0) 신고

 

                                              루카 9, 46-50(연중 26주 화)

 

오늘 <복음>의 전반부는 “가장 큰 사람”에 대한 말씀이고, 후반부는 어제 복음과 병렬구문으로 “너희를 반대하지 않는 이는 너희를 지지하는 사람이다”라는 말씀을 전해줍니다. 오늘은 전반부만 보고자 합니다.

먼저, 제자들 가운데 누가 가장 큰 사람이냐 하는 문제로 논쟁이 일어났고, 이에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누구둔지 이 어린이를 내 이름으로 받아들이면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너희들 가운데 가장 작은 사람이라야 가장 큰 사람이다.”

(루카 9,48)

이는 가장 작은 사람이 가장 큰 사람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이는 작아질수록 커진다는 말씀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작은 사람은 어떤 사람이며, 작은이가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다시 말해서, 작은 큰 사람이란? 단지 작은이를 받아들이기만 한 것이라기보다, ‘작은이를 받아들여 같이 작아진 이일 것입니다. 작은이된 사람이 곧 작은 큰 사람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크기 때문에 큰 사람인 것이 아니라, 크면서도 작은이인 사람이 진정 큰 사람이라는 말씀이 됩니다. 다시 말해서, ‘작은 이를 사랑하여 그를 위하여 큰 것을 비우는 바람에 작은이이 되어버린 이를 말할 수 있습니다. 바로 전능하신 하느님이심을 비우고 비천한 인간을 사랑하여 인간을 위하여 낮아져 인간이 되신 성자이신 예수님을 통해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성경에서 어린이는 돌보아주지 않으면 곧 죽게 되는 무능하고 힘없는 약한 사람을 표상합니다. 예수님께서도 그렇게 발가벗고 나약한 아기의 모습으로 인간이 되어 오셨습니다. 그러니 이는 자신을 타인보다 위에 두지 않는 사람, 곧 높이 있어 우러름 받는 이가 아니라 아래에서 천대받는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에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는 미천하고 버려진 이, 천대받고 소외된 이를 받아들이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겸손은 큰 이, 지위 있는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작은이, 무능하고 비천한 이를 받아들이는 능력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바오로 사도는 말합니다.

                                “겸손한 마음으로 서로 남을 자기보다 낫게 여기십시오.”(필리 2,3)

 

사실, ‘어린이를 받아들이는 것은 상대방을 결핍과 허약함이 있는 채로 받아들이는 것, 허물이 있는 채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니, 나아가서 허물에 떼를 묻혀 허물을 함께 지는 이가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예수님께서 그러하셨습니다.

이토록, 예수님께서는 모두가 높아지고 커지고 첫째가 되고자 안달인 이 시대에, 작아지고 낮아지고 꼴찌가 되라고 하십니다. 그렇습니다. 하느님 앞에, 그리고 형제들 앞에서 자신이 얼마나 작아지는지가, 진정한 큰 사람임을 말해줍니다. 아멘. 

 

 

 

-오늘말씀에서 샘 솟은 기도 -

 

 

누구든지 이 어린이를 내 이름으로 받아들이면 나를 받아들이는 것이다.”(루카 9,48)

주님!

받아들이는 이가 되게 하소서.

제 자신의 무능함과 형제들의 허약함을 받아들이게 하소서!

보잘 것 없는 이를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

보잘 것 없는 이가 되는 것을 받아들이게 하소서.

미천한 이를 받아들이는 것을 넘어, 미천한 자 되게 하소서.

십자가에 매달려 무력하게 하소서. 그 무력함 안에서 당신을 신뢰하게 하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