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간추린 사회교리 <소개 글>
작성자김대군 쪽지 캡슐 작성일2021-12-05 조회수685 추천수0 반대(0) 신고

소개 글

교황 성하의 요청에 따라 교회의 사회 교리에 대한 간결하지만 완전한 개관을 제시할 수 있도록 작성된 <간추린 사회교리>를 발표하게 되어 기쁨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충실한 제자들이 증언하는 복음의 힘으로 사회적 실재를 변화시키는 일은 그리스도교 제삼천년기를 시작하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포하신 구원과 사랑과 정의와 평화의 기쁜 소식은 전쟁과 가난과 불의로 황폐해진 현대 세계에서 쉽게 받아들여지고 있지는 않지만, 바로 이러한 연유에서 우리 시대의 사람들은 구원에 대한 믿음과 빛의 희망, 애덕적 사랑을 제시하는 복음을 그 어느 때보다 더욱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교회는 인간에 대한 전문가입니다. 교회는 늘 새 하늘과 새 땅”(1베드 3,13)을 기대하며, 신뢰를 가지고 적극적인 참여로 이를 선취하고 모든 사람에게 새 하늘과 새 땅을 제시해 줌으로써 그들이 참된 의미에서 자기 삶을 살아가도록 돕고 있습니다. “살아 있는 사람은 하느님의 영광입니다. 인간이 자기 존엄에 맞갖게 살아가면 바로 이러한 존엄을 부여해 주신 하느님께 영광을 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사회 영역에서 그리스도인들의 활동, 특히 영역 안에서 살아가는 평신도들의 활동을 지지하고 육성하려는 목적에서 이 책을 읽어 보라고 활동으로 권유하는 바입니다. 모든 신자는 무엇보다도 스승님, 저희가 밤새도록 애썼지만 한 마리도 잡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스승님의 말씀대로 제가 그물을 내리겠습니다.“(루카 5,5)라고 한 베드로 성인의 표양을 따라 믿음의 힘으로 주님께 순종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선의의 모든 독자는 교회의 관할이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는 사회 영역에서 교회가 자신의 교리를 가지고 개입하는 동기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고, 또한 공동선에 이바지하는 만남과 대화와 협력을 추구하는 이유를 알게 될 것입니다.

 

제 선임자이신 존경하는 고 프랑스아 하비에르 옹귀엥 반 투앙 추기경님께서는 이 문서의 복잡한 준비 단계를 지혜롭게 꾼준히 선견지명을 가지고 지도하셨으나, 병환으로 결국 책 출간을 마무리하실 수 없으셨습니다. 따라서 제가 지금 소개하는 이 책에는, 베트남에서 오랫동안 어둡고 힘든 시간을 보내면서도 확고히 신앙을 지킨 위대한 한 십자가의 증언의 직인이 찍혀 있습니다.

 

이 증인이 사랑으로 헌신적으로 기울인 모든 값진 노고에 우리가 얼마나 감사하고 있는지 그 자신도 잘 알고 있을 것이며, 이 책의 내용을 성찰하는 이들을 축복해 줄 것입니다.

 

저는 이 문서가 사회생활에서 복음 선포와 정의와 평화의 도구로서 풍요로운 열매를 맺도록 전구해 주시기를 구세주의 수호자이시며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베필이시고 보편 교회와 노동자의 수호자이신 요셉 성인께 간청합니다.

 

 

바티칸에서200442

파올라의 성 프란치스코 기념일에

 

                교황청 정의평화위원회

의장 레나도 리파엘레 마르티노 추기경

  사무총장  지암파올로 크레팔디 주교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