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5. 아담에서 아브라함에 이르는 족보 / 족보[1] / 1역대기[5]
작성자박윤식 쪽지 캡슐 작성일2021-12-08 조회수1,173 추천수2 반대(0) 신고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5. 아담에서 아브라함에 이르는 족보(1역대 1,1-54)

 

역대기 상권의 첫 부분은 아담에서 다윗까지의 역사 전체를, 더 오래된 책들인 모세 오경과 역사서들에서 빌려 온 온갖 족보들로 요약한다. 역대기 저자는 다윗의 통치를 특별히 중요한 것으로 드러내고자 한다. 그래서 다윗 이전의 모든 역사는 사람들이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전제하고, 9장까지는 족보들을 소개하여 그 역사를 회상하는 것으로 만족한다. 여기서 저자는 세상과 인류의 창조를 시작하여 계속 이어지는 역사의 연속성을 아주 강조한다. 따라서 역대기의 시작은 노아 홍수 이전의 조상들의 이름을 한 분 한 분 순서적으로 나열한다. 아담, , 에노스, 케난, 마할랄엘, 예렛, 에녹, 므투셀라, 라멕, 노아, , , 야펫으로, 다 아버지의 그 아들이다. 아담에서 노아의 아들 셈까지 모두 11세대이다. 다만 함과 야펫은 덤으로 올려졌다.

 

아담에서 노아의 아버지 라멕까지의 조상들은 모두 수백 년 이상씩을 살면서 아들딸들을 참으로 잘도 낳았단다(창세 5,1-32). 또 성경에 나오는 처음 부부로는 아담과 하와이고, 최초의 여성은 이 하와다. 이 부부는 하느님께서 손수 만드신 것이다. 여기에서 카인과 아벨, 셋이 순차적으로 탄생했다. 그래서 아마도 인류 최초로 배꼽을 가진 사람다운 사람은 카인이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성경에 처음 나오는 족보는 카인에 관한 것이다(창세 4,17-24). 이 카인의 6대손 라멕은 아내를 둘 두었는데, 아다와 찰라다. 공식적으로 처를 둘 이상 둔 이 역시, 라멕이 처음이다. 그리고 배꼽달린 최초의 부부명이다. 이 부부에게서 인간의 자격으로 만들어 태어난 최초의 여성은 그 이름이 나아마다. 나아마는 상냥한 여인을 뜻하는, 일반적인 고유 명사다.

 

아무튼 성경에서의 족보의 시작은 대충 이렇다. 그러나 역대기 족보에는 카인이나 아벨의 이름은 그 어디에도 없다. 단지 셋째로 여겨지는 셋으로 시작된다. 카인은 동생 아벨을 죽인 살인자로 낙인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역대기에서의 최초의 자손을 소개하는 것은 카인에서부터가 아닌 아담에서 시작되는 족보다. 이 족보를 역대기 저자는 소개한다. 여기에도 아담에서 노아까지가 족보에 처음으로 등장하는 조상들 명함이다. 그렇지만 큰 홍수 때에 노아 가족만 빼고 다 죽었다. 이 처참한 큰 물에 남은 이는 단 노아의 가족 8명이다. 노아 내외와 그의 세 아들 셈, , 야펫의 부부다. 노아 오백 살에 얻은 이들이다. 노아의 아들 소개는 셈, , 야펫 순서이지만, 실제로 태어난 차례는 함, 셈, 야펫이다(창세 5,32; 7,6; 10,21; 11,10 참조).

 

아무튼 역대기의 아담에서 아브라함에 이르는 족보의 시작은 아담, , 에노스, 케난, 마할랄엘, 예렛, 에녹, 므투셀라, 라멕, 노아, , , 야펫이다(1,1-4). 아담에서 노아와 그의 세 아들이다. 그리고 이 아들들의 족보가 나온다. 야펫과 함과 셈 순이다. 믿음의 성조 아브라함은 노아의 세 아들에서도 셈에서 나온 후손이다. 그래서 셈의 족보에 나오는 자손들의 이름은 이러하다. , 아르팍삿, 셀라흐, 에베르, 펠렉, 르우, 스룩, 나호르, 테라, 아브람 곧 아브라함이다(1,24-27). 사실 신약의 첫 시작도 예수님 족보이다(마태 1,1-17). 여기에는 아브라함에서 예수님까지이다. 또 다른 예수님 족보는 역순으로 예수님으로 시작해서 역대기처럼 아예 아담까지 거슬러서 올라간다(루카 3,23-38). 따라서 역대기의 첫 자손 소개는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다.

 

이어서 아브라함 자손이 소개된다. 그의 아들은 이사악과 이스마엘이다. 사라의 몸종 하가르에서 이스마엘, 사라에게서 이사악이다. 또 아브라함의 소실 크투라가 낳은 아들도 있다. 그렇지만 결론은 아브라함은 이사악을 낳았고 이사악의 아들은 에사우와 이스라엘이다.’로 끝을 맺는다. 여기서 이 둘은 쌍둥이로, 이스라엘은 야곱이다. 그러면서 야곱대신 그의 형 에사우의 자손을 소개한다. 에돔족이다. 이렇게 이스라엘이 여러 번 전쟁을 치룬 에돔족은 사실은 형제간이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의 자손들을 본격적으로 소개하기에 앞서 역대기 저자는 아브라함의 소실 크투라에게서 난 자손과 사라의 몸종에서 난 에사우의 자손들을 살짝 소개하고 지나간다. 이는 역대기는 결국 다윗 가문의 흥망성쇠를 다룬 역사서라는 것을 알리는 거다.

 

다음으로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족보다. 르우벤, 시메온, 레위, 유다, 이사카르, 즈불룬, , 요셉, 벤야민, 납탈리, 가드, 아세르이다.[계속]

 

[참조] : 이어서 ‘6. 이스라엘의 아들들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셋,라멕,셈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