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은총이신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1요한5,5-13)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2-01-08 조회수574 추천수0 반대(0) 신고

 

 

2011.8.7 - 물과 피와 성령의 증거

 

2022년 1월 7일 [주님 공현 대축일 후 금요일]

 

은총이신 하느님의 영광을 위하여

 

독서(1요한5,5-13)

세상을 이기는 사람은 누구입니까예수님께서 하느님의 아드님이심을 믿는 사람이 아닙니까?

세상을 이겼다는 것은하느님의 말씀이시며 그분 아드님이신 예수께서 육신을 입고 오셔서 세상이 말하는 심판(審判),(), 욕망(慾望)이 그릇되다악하다고 말씀하시며 그 악()을 십자가의 대속으로 없애심으로 세상을 이기신 것이다.

 

(요한1,29) 29 이튿날 요한은 예수님께서 자기 쪽으로 오시는 것을 보고 말하였다. “보라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하느님의 어린양이시다.”

 

(요한7,7) 7 “세상이 너희(형제)를 미워할 수는 없다그러나 세상은 나를 미워한다내가 세상을 두고 그 일이 악하다고 증언하기 때문이다.”

기적(奇蹟)의 예수님의 힘을 드러내기를 바라는 형제(兄弟)들에게 하신 말씀이다.

 

(요한16,8) 8 “보호자께서 오시면 죄와 의로움과 심판에 관한 세상의 그릇된 생각을 밝히실 것이다.”

보호자 성령께서 깨닫게 해 주셔야 세상의 악그릇됨을 알 수 있다.

 

(요한16,33) 33 “내가 너희에게 이 말을 한 이유는너희가 내 안에서 평화를 얻게 하려는 것이다너희는 세상에서 고난을 겪을 것이다그러나 용기를 내어라내가 세상을 이겼다."

 

사도(使徒바오로의 권고(勸告)~

(사도17,30-31) 30 “하느님께서 무지(無知)의 시대에는 그냥 보아 넘겨 주셨지만이제는 어디에 있든 모두 회개(하마트리아-돌아옴)해야 한다고 사람들에게 *명령하십니다. 31 그분께서 당신이 정하신 한 사람을 통하여 세상을 의롭게 심판하실 날을 지정하셨기 때문입니다그리고 그분을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리시어 그것을 모든 사람에게 증명해 주셨습니다.”

율법(律法)으로 세상과 하나 되어 사람의 열성인 자신의 의(), (), 명예(名譽)의 힘을 믿고 의지하는 삶에서 돌아오라고 하시는 것이다곧 세상의 죄를 없애시려고 대속(代贖)으로 죽으셨고 부활(復活)하심으로 의롭게 해주신 단 한사람인 예수님께 돌아오라는 것이다.(사도4,12 참조)

그것이 세상을 이기는 것이다그런데 예수님 말씀 중, ‘예수님 안에서는 평화(平和)를 얻을 것인데 세상에서는 고난(苦難)을 겪을 것이라고 하신 것이다고난은 계속될 것이라는 말씀이다?

앞에서도 확인 했듯예수님은 세상이 그릇되다하시고 세상은 예수님이 그릇되다고 하기 때문이다그래서 예수님 안에서 평화를 누리기 위해 그리스도인()인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즉 세상을 이기신 그분 말씀 안에 늘 머물러야 한다.

그러니까 고난(苦難)은 우리 구원을 위한 하느님의 계획(計劃안에 들어있는 것이다.(히브12,7-11 참조)

 

그분께서 바로 물과 피를 통하여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물만이 아니라 물과 피로써 오신 것입니다이것을 증언하시는 분은 성령이십니다성령은 곧 진리이십니다. 7 그래서 증언하는 것이 셋입니다. 8 성령과 물과 피인데이 셋은 *하나로 모아집니다.

하느님의 말씀이다곧 죄인들의 구원(생명)의 말씀이 생명수(生命水), 물이다. (요한4,14) 예수님께서 그 구원의 말씀을 이루시기 위해 대속으로 십자가(十字架)에서 피를 흘리신 것이고그 물과 피를 성령께서 구원의 진리로 증언(證言), 완성하신 것이다.(로마8,1- 참조)

셋은 하나’ - 구원의 일치(一致)인 삼위일체(三位一體)’인 것이다.

 

우리가 사람들의 증언을 받아들인다면하느님의 증언은 더욱 중대하지 않습니까그것이 하느님의 증언이기 때문입니다바로 하느님께서 당신 아드님에 관하여 친히 증언해 주셨습니다. 10ㄱ 하느님의 아드님을 믿는 사람은 이 증언을 자신 안에 간직하고 있습니다.

= *(구원의 말씀)과 *(이루신 십자가)를 진리로 증언한 *성령셋은 하나로 우리의 구원(救援)을 완성(完成)하신다.

 

(로마8,10) 10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면몸은 비록 죄 때문에 죽은 것이 되지만의로움 때문에 성령께서 여러분의 생명이 되어 주십니다.

이 말씀을 믿지 않는 것하느님을 거짓으로 만드는 것이다.

 

10하느님을 믿지 않는 자는 하느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들어 버렸습니다하느님께서 당신의 아드님에 관하여 하신 증언을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느님의 증언은 자신을 두고하신 맹세다.(히브6,13-17 참조)

 

11 그 증언은 이렇습니다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셨고 그 생명이 당신 아드님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12 아드님을 모시고 있는 사람은 그 생명을 지니고 있고,(아멘하느님의 아드님을 모시고 있지 않는 사람은 그 생명을 지니고 있지 않습니다. 13 내가 여러분에게곧 하느님의 아드님의 이름을 믿는 이들에게 이 글을 쓰는 까닭은여러분이 영원한 생명을 지니고 있음을 알게 하려는 것입니다.(아멘)

 

하느님의 아드님의 이름~

(루가1,31) 31 보라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구원자)라 하여라.

 

(마태1,23) 23 “보아라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하리라.” 하신 말씀이다임마누엘은 번역하면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이다.

세상을사람을 의지하여 살지 않고 하느님의 뜻인 우리 모든 죄()를 대속(代贖)하신 십자가의 예수 그리스도를 진리(眞理)로 사는 것세상을 이기는 것이다그런데 그것이 잘 안 된다세상(사람)을 의지(依支)하려 한다.

그런데 그럴수록 상처(傷處)만 받게 된다그래서 자꾸 넘어지고쓰러지고좌절(挫折)한다그래서 하느님의 증언(證言)인 말씀을 되새기는 기도(祈禱)를 한다.

그랬을 때 이기적인 우리를 죽기까지끝까지 사랑하신 은총(은혜)이신 주님과 하나가 된다우리의 피난처(避難處)이신 주님이시다.(이사야25,4) 그래도 힘들다그래서 인내(忍耐)하라’ 하신다.(야고1,2-5 참조)

 

사도(使徒)의 권고(勸告)와 고백(告白)~

(1베드2,19-21) 19 불의하게 고난을 겪으면서도하느님을 생각하는 양심 때문에 그 괴로움을 참아 내면 그것이 바로 은총(은혜)입니다. 20 잘못을 저질러 매를 맞을 때에는견디어 낸다고 한들 그것이 무슨 명예가 되겠습니까그러나 선을 행하는데도 겪게 되는 고난을 견디어 내면그것은 하느님에게서 받는 은총입니다. 21 바로 이렇게 하라고 여러분은 부르심을 받았습니다그리스도께서도 여러분을 위하여 고난을 겪으시면서당신의 발자취를 따르라고 여러분에게 본보기를 남겨 주셨습니다.

 

(갈라2,20) 20 (그래서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께서 내 안에 사시는 것입니다내가 지금 육신 안에서 사는 것은나를 사랑하시고 나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바치신 하느님의 아드님에 대한 믿음으로 사는 것입니다.

 

☨ 하늘의 맹세(증언)이신 천주의 성령님!

하늘을 향해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 똑바로 설 수 있도록 힘을 주소서저희 모두를 의탁합니다.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지상교회 Church militant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