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연중 제4주간 금요일] 인간(人間)의 욕망(慾望), (마르6,14-29)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2-02-04 조회수914 추천수1 반대(0) 신고

 

2012년 나해 연중 제4주간 금요일 - 양심의 가책이 증거하는 것

 

 

2022년 2월 4일 [연중 제4주간 금요일]

인간(人間)의 욕망(慾望),

()의 뜻에 따라 사는 것이 얼마나 추()한 것인가 보라하신다.


복음(마르6,14-29)

14 예수님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 마침내 헤로데 임금도 소문을 듣게 되었다사람들은 세례자 요한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난 것이다그러니 그에게서 그런 기적의 힘이 일어나지.” 하고 말하였다. 15 그러나 어떤 이들은 그는 엘리야다.” 하는가 하면또 어떤 이들은 옛 예언자들과 같은 예언자다.” 하였다. 16 헤로데는 이러한 소문을 듣고, “내가 목을 벤 그 요한이 되살아났구나.” 하고 말하였다.

자신의 죄()에 묶여있는 헤로데그 죄()가 그를 끌고 간다.


17 이 헤로데는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붙잡아 감옥에 묶어 둔 일이 있었다그의 동생 필리포스의 아내 헤로디아 때문이었는데헤로데가 이 여자와 혼인하였던 것이다.

서로의 욕망(慾望), 이익(利益)을 위한 혼인(婚姻)이다.


18 그래서 요한은 헤로데에게, “동생의 아내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하고 여러 차례 말하였다. 19 헤로디아는 요한에게 앙심을 품고 그를 죽이려고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자신의 잘못()를 지적하는 사람을 없애버리면 그 죄()가 없어질 것으로 착각하는 인간이다죄가 헤로데를 끌고가듯죄는 죽이지 못한다()는 반드시 그 값을 치러야 없어진다.


(히브4,13) 13 하느님 앞에서는 어떠한 피조물도 감추어져 있을 수 없습니다그분 눈에는 모든 것이 벌거숭이로 드러나 있습니다이러한 하느님께 우리는 *셈을 해 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마르10,45) 45 사실 사람의 아들은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고또 많은 이들의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러 왔다.”


20 헤로데가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그를 두려워하며 보호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그의 말을 들을 때에 몹시 당황해하면서도 기꺼이 듣곤 하였기 때문이다. 21 그런데 좋은 *기회가 왔다헤로데가 자기 생일에 고관들과 무관들과 갈릴래아의 유지들을 청하여 잔치를 베풀었다. 22ㄱ 그 자리에 헤로디아의 딸이 들어가 춤을 추어헤로데와 그의 손님들을 즐겁게 하였다.

기회(機會)를 놓치지 않는 영악함이다.


(집회17,23-24) 23 때가 지난 뒤 주님께서는 일어나시어 그들에게 되갚아 주시고 그들 머리 위에 벌을 내리시리라. 24 *그러나 회개하는 이들에게는 돌아올 *기회를 주시고 인내심을 잃어버린 자들은 위로하신다.


22그래서 임금은 그 소녀에게,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나에게 청하여라너에게 주겠다.” 하고 말할 뿐만 아니라, 23 “네가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내 왕국의 절반이라도 너에게 주겠다.” 하고 굳게 *맹세까지 하였다.

하느님의 자리에 앉은 교만(驕慢)이다.


(마태5,34-36) 34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아예 맹세하지 마라하늘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라하느님의 옥좌이기 때문이다. 35 땅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라그분의 발판이기 때문이다예루살렘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라위대하신 임금님의 도성이기 때문이다. 36 네 머리를 두고도 맹세하지 마라네가 머리카락 하나라도 희거나 검게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느님의 맹세로 사는 우리다~

(이사62,8) 8 주님께서 당신의 오른손을 걸고당신의 힘센 팔을 걸고 맹세하셨다. “내가 다시는 너의 곡식을 네 원수들의 양식으로 내주지 않으리라네가 수고하여 얻은 포도주를 다시는 이방인들이 마시지 않으리라.


24 소녀가 나가서 자기 어머니에게 무엇을 청할까요?” 하자그 여자는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요구하여라.” 하고 일렀다. 25 소녀는 곧 서둘러 임금에게 가서,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하고 청하였다.

()의 욕망(慾望)을 따라 사는 사람은 서슴치 않고 자식까지 이용한다하느님의 뜻말씀을 가르쳐 하늘의 자녀로 키워야할 인간이 자신의 뜻(만족영광)을 위해 세상의 길방법(方法)을 가르치며 세상의 자녀로 열심히 키운다는 것이다.


26 임금은 몹시 괴로웠지만맹세까지 하였고 또 손님들 앞이라 그의 청을 물리치고 싶지 않았다.

()의 사람은자신이 인정(認定)하고 좋아했던 그 거룩한 사람을 죽이면서까지 자신을 사랑한다.


27 그래서 임금은 곧 경비병을 보내며요한의 머리를 가져오라고 명령하였다경비병이 물러가 감옥에서 요한의 목을 베어, 28 머리를 쟁반에 담아다가 소녀에게 주자소녀는 그것을 자기 어머니에게 주었다. 29 그 뒤에 요한의 제자들이 소문을 듣고 가서그의 주검을 거두어 무덤에 모셨다.

헤로데와 헤로디아그녀의 딸까지 모두 죽어야할 우리의 추()한 모습이다.


(에페2,1-6) 1 여러분도 전에는 잘못과 죄를 저질러 죽었던 사람입니다. 2 그 안에서 여러분은 한때 이 세상의 풍조에 따라공중을 다스리는 지배자곧 지금도 순종하지 않는 자들 안에서 작용하는 영을 따라 살았습니다. 3 우리도 다 한때 그들 가운데에서 우리 육의 욕망에 이끌려 살면서육과 감각이 원하는 것을 따랐습니다그리하여 우리도 본디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하느님의 진노를 살 수밖에 없었습니다.

4 *그러나 자비가 풍성하신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대속)으로, 5 잘못을 저질러 죽었던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습니다. - 여러분은 이렇게 은총(은혜)으로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 6 하느님께서는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우리를 그분과 함께 일으키시고 그분과 함께 하늘에 앉히셨습니다. ~아멘!

이 얼마나 놀라운 복()인가!


<유진 피터스하느님이 주시는 복()은 인생에 덤으로 주시는 있어도 좋고없어도 좋은 그런 것이 아니다()이란 영혼(靈魂)의 내적(內的)인 힘이다우리 내면의 집이 있는데 거기에 하느님의 복()이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어떤 에너지를 부으신 것이다.

행복(幸福)도 거기에서 찰출되고생명력도 거기에서 창출된다행복이라는 것은 인간 밖에 있는 그 무엇이 아니다하느님의 역사는 인간 영혼의 외부가 아닌 영혼의 중심(中心)을 겨냥한다그러한 만큼 하느님의 채우시는 것은 외면적인 것이 아니요 내적인 에너지요 행복을 창출(創出)하는 능력이다.

()은 어떠한 생명체도 그것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삶의 활력(活力)이다그러나 죄(때문에 인간은 복의 근원과 단절되었다단절(斷切)되었기 때문에 인간들은 자기들의 노력으로 그 복을 추구(追求)하기 시작했다 -이상-


(로마8,10) 10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계시면몸은 비록 죄 때문에 죽은 것이 되지만의로움 때문에 성령께서 여러분의 생명이 되어 주십니다. ~아멘!


(히브10,12-18) 12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죄를 없애시려고 한 번 제물을 바치시고 나서영구히 하느님의 오른쪽에 앉으셨습니다. 13 이제 그분께서는 당신의 원수들이 당신의 발판이 될 때까지 기다리고 계십니다. 14 한 번의 예물로거룩해지는 이들을 영구히 완전하게 해 주신 것입니다. 15 성령께서도 우리에게 증언해 주시니먼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16 “그 시대가 지난 뒤에 내가 그들과 맺어 줄 계약은 이러하다. -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나는 그들의 *마음에 내 법을 넣어 주고 그들의 *생각에 그 법을 새겨 주리라.” 17 그리고 이렇게 덧붙이셨습니다. “나는 그들의 죄와 그들의 불의를 더 이상 기억하지 않으리라.” 18 이러한 것들이 용서된 곳에는 더 이상 죄 때문에 바치는 예물이 필요 없습니다.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

저희들이 오늘 하느님의 복으로 돌아 올(회복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