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이미 가지고 있는 일곱 개의 생명의 빵복음 (마르8,1-10)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2-02-12 조회수1,617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2년 2월 12일 [연중 제5주간 토요일]

 

이미 가지고 있는 일곱 개의 생명의 빵

 

*히브리어에는 단어 하나하나에는 숫자가 있다그래서 셔성경의 숫자는 어떤 뜻을 말한다오늘 복음의 이해를 위해 숫자가 말하는 의미를 알아야한다.

숫자3(사흘)성부 성자 성령그 하늘을 뜻한다또한 창조 사흗날(3)의 땅을 위해곧 흙인 인간들을 위한 씨의 희생죽음을 말하고(창세1,11) 그 씨는 모든 죄인()들의 구원을 위한 사흗날의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죽음과 부활을 모형한 것이다.(마태20,28) 그래서 사흗날(3)을 3의 죽음씨의 죽음신의 죽음 이라고도 한다.

그 씨()의 죽음그 희생의 사랑으로 땅(4)의 구원이 완성되는 것이고그 하늘의 대속그 영원한 사랑으로 땅의 존재들이 하느님의 쉼(자유안식)을 얻게 되는 것이다그리고 그 안식의 숫자가 7이다.(창세2,2참조)

그러니까 그 모든 것이 들어있는 것십자가(十字架)그 십자가의 예수님과 짝하여 하나한 몸이 되어 받는 구원(救援)이다곧 율법(제사와 윤리), 그 옜 계약을 대속으로 십자가에서 완성하시고 하늘의 영원한 용서생명을 주시는 새 계약으로 받는다.

성경(聖經)에는 그 새 계약의 예수 그리스도만 기록되어있다.(루가24,27.44-45 그리고 그 새계약은 인간의 지각으로 알 수 없는 전지전능하신 큰 하느님의 지혜(智慧), 능력(能力), 힘이다길이()와 높이()와 넓이()를 알 수 없는 하느님의 사랑이다.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믿지 못하는 것이 하늘양식(養食), 곧 생명인 말씀을 먹지 못하는 것이다그래서 사람은 빵으로만 살지 않고 하느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약속)으로 산다” 하신 것이다.(신명8,1-3 마태4,4 참조)

앞 7장 마지막 절에서 그 하늘의 양식을 먹지 못한곧 ()의 구원자이신 예수님을 그저 육()을 치유하는 큰 분으로 놀라워하는 헛된 신앙인들의 모습을 보았다. ‘영의 구원자’ 그리스도를 깨닫지(믿지못해 자신의 생명 주인으로 짝하지 못한 그들(과부)이 다시 모인 것이다.

 

복음(마르8,1-10)

그 무렵에 *다시 많은 군중이 모여 있었는데 먹을 것이 없었다예수님께서 제자들을 가까이 불러 말씀하셨다.

말씀을 생명의 양식으로 다시 내려주려 하신다가여워서....

 

2 “저 군중이 가엾구나벌써 사흘 동안이나 내 곁에 머물렀는데 먹을 것이 없으니 말이다.

문자대로 보면 말씀이 좀 어색하다. “사흘 동안이나 머물렀으니 그들이 사가지고 온 음식이 다 떨어져 먹을 것이 없을 것이다.‘ 라고 해야 맞다문자(文字안에 예수님의 숨은 뜻을 찾자면 사흘 동안사흘의 양식을 위해 주님 곁에 머물렀는데 그 사흘의 양식(養食곧 하늘의 대속그 새 계약의 말씀을 구원의 양식(養食)으로 먹지 못하고 있구나!“ 하신 말씀이다.

성당(聖堂)을 다니면서 예수님을 믿는다는 우리는십자가(十字架)의 대속(代贖), 그리스도의 피의 새 계약으로 더러운 양심까지 깨끗해지는그래서 죄()에서 자유안식을 누리는가?

 

내가 저들을 굶겨서 집으로 돌려보내면 길에서 쓰러질 것이다더구나 저들 가운데에는 먼 데서 온 사람들도 있다.” 4 그러자 제자들이 이 *광야에서 누가 어디서 빵을 구해 저 사람들을 배불릴 수 있겠습니까?” 하고 대답하였다.

제자들이 알아듣지 못하니()의 양식인 빵 걱정이다모두 광야(廣野)에 있다그 광야에서는 신명기(8,1~)에서 말씀 하셨듯이 하느님의 말씀만아 필요(必要)한 것이며그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임을 우리는 알아야한다. (요한1,14 1코린1,24참조)

 

예수님께서 너희에게 빵이 몇 개나 있느냐?” 하고 물으시자그들이 일곱 개 있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6장 오병이어(五餠二魚)에서는 예수님께서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오천 명을 먹이시고 남은 빵이 열두 광주리에 기득 찼었다숫자5는 모세오경(율법)숫자2는 선()과 악(), 인간의 두마음을그 모두 죽음을 부르는 불완전부정한 숫자다.(로마3,20참조)

그 죽음의 음식을 예수님께서 다 받으시고(죽으시고대신(代身당신의 생명을 양식(糧食)으로 바꾸어 먹이심으로 열둘(12), 곧 하늘의 백성으로 살리셨다숫자 12는 하느님 나라의 완성을 뜻하는데구약(舊約) 12아들, 12지파신약(新約) 12사도로 이루어진다.

그러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그 피의 새 계약으로 우리의 모든 죄가 다 씻겨 용서로 하느님의 자녀가 된다는 것이다그것을 믿을 때 죄에서 자유안식(7)이 오는 것이고그 안식(安息)을 누리게 된다그러니 오늘 본문의 사람들은 이미 받아갖고 있었던 7개의 빵(안식), 곧 완성된 안식(7)을 이미 받아 갖고는 있었지만 그 안식(安息)을 누리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 완성된 빵은 6장의 오병이어(五餠二魚때 이미 받은 것이다오늘 우리의 모습을 보라 하신다.

 

예수님께서는 군중에게 땅(4)에 앉으라고 분부하셨다그리고 빵 *일곱 개를 손에 들고 감사를 드리신 다음떼어서 제자들에게 주시며 나누어 주라고 하시니그들이 군중에게 나누어 주었다. 7 또 제자들이 작은 물고기 몇 마리를 가지고 있었는데예수님께서는 그것도 축복하신 다음에 나누어 주라고 이르셨다. 8 사람들은 배불리 먹었다그리고 남은 조각을 모았더니 곱 바구니나 되었다.

완성의 일곱(7, 안식)으로 시작하셔서 완성의 일곱(7, 안식)으로 마치신다 6장에서는 숫자 5. 2. 곧 죽음으로 시작 하셔서 숫자 12. 곧 완성된 구원으로 마치셨다무엇이 다른가오늘 8장은 앞 6오병이어에서 완성된 빵(안식)을 받아 갖고 있었음을 깨달아 그 안식을 누리도록 다시 말씀을 주신 것이다.

그리고 6장에서 푸른 풀밭에 앉게 하신 것은 하느님의 말씀이시며 새 계약이신 예수님으로는 어떤 고난(苦難)속에서도 생기(生氣)를 잃지 않고 쉼(안식)을 누릴 수 있음을 희망으로 주시기 위한 것이었고(시편23,1-4참조),

본문 8장에 땅에 앉게 하신 것은 땅()의 그 없음의 존재인 너희들이 하느님의 말씀이시며 새 계약인 예수님으로 이미 있음의 존재하늘이 되었음을하늘의 안식이 있음을 믿게 하시기 위한 것이다.

 

사람들은 사천(4,000) 명가량이었다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돌려보내시고 나서,

=사천(4,000) 4. 40. 400.과 함께 땅을 뜻한다그라니까 땅()인 사람이 하늘의 대속(새 계약)으로 하늘의 안식(생명)을 얻었다는 것이다.

 

10 곧바로 제자들과 함께 배에 올라 *달마누타 지방으로 가셨다.

= ‘달마누타는 과부(寡婦)라는 뜻이다()의 구원자이신 예수님을 육()을 치유하시는 큰 분으로 놀라워하는그래서 예수님을 안식(7)을 주시는 영혼(靈魂)의 구원자로 깨닫지(믿지못해그분을 짝으로 남편(男便)으로 하나 되지 못한 그 과부(寡婦)들을 찾아가신 것이다.

*6장의 오병이어의 표징(標徵)은 구약을 믿는 유대인들을 위한 말씀이고 8장의 표징은 이방인들을 위한 말씀이라고 한다그러나 그렇게 같은 표징사건으로만 보면 이미 받은 용서자유안식(7)을 놓칠 수 있다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이어지는 말씀의 맥락(脈絡), 흐름을 봐야 하느님(예수님)의 뜻을 올바로 깨달아 알 수 있다.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

오늘 말씀을 당신의 이끄심지혜없이 어찌 깨닫고 믿을 수 있겠습니까저희 귀와 마음을 열어 당신의 귀와 마음을 주소서 저희 모든 이들이 간절히 기도의탁합니다아버지의 나라가 오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