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연중 제6주간 금요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22-02-17 조회수1,817 추천수12 반대(0)

카이스트(KAIST)는 대한민국 과학기술원입니다. 모두가 부러워하는 대학입니다. 장학금 제도가 잘 되어있고, 원하는 공부를 마음껏 할 수 있는 대학입니다. 국내에서는 물론 외국에서도 인정받는 대학입니다. 그런데 이 대학에 합격해 놓고도 어찌된 일인지 자살하는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저도 그런 뉴스를 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카이스트의 학생처장은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세워야하는데 원인을 모르니 대책을 세울 수가 없었습니다. 카이스트에 들어오겠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열심히 공부해서 막상 들어오니 새로운 목표가 없어서 그렇게 된 것은 아닌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학생처장은 신입생들에게 입학하기 전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습니다. 그것은 꽃동네체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꽃동네에서도 학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였습니다. 학생들은 누군가에 의지해야만 살 수 있는 많은 사람을 보았습니다. 얻어먹을 수 있는 힘만 있어도 은총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학생들은 카이스트에서 공부해야 하는 목적을 새롭게 알았습니다. 그것은 자신들의 능력으로, 자신들의 노력으로 가난하고, 굶주리고, 외로운 이들에게 희망이 되어야한다는 목표였습니다. 카이스트에서 공부해야 하는 목표가 생겼기에 학생들은 더 이상 자살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오늘 성서 말씀은 신앙인이 가져야 할 삶의 목표 2가지를 명확하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십자가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르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정녕 자기 목숨을 구하려는 사람은 목숨을 잃을 것이고, 나와 복음 때문에 목숨을 잃는 사람은 목숨을 구할 것이다.” 고통과 두려움의 상징인 십자가는 영원한 생명으로 향하는 구원의 방주가 된다고 하십니다. 애벌레가 고치가 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늘을 나는 나비가 될 수 있듯이, 십자가를 기쁘게 받아들이는 사람만이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다고 하십니다. 그렇습니다. 신앙인들에게 십자가는 삶의 목표이며, 목적이 될 수 있습니다. 마더 데레사 성녀에게 십자가는 가난한 이웃들이었습니다. 이태석 요한 신부님에게 십자가는 아프리카의 가난하고 병든 이웃들이었습니다. 오웅진 요한 신부님에게 십자가는 얻어먹을 힘만 있었던 병들고, 가난한 이웃들이었습니다. 제게도 십자가는 있습니다. 건강을 돌보기 위해서 노력하지만 빨간불이 들어오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빨간불이 있기에 더욱 조심하게 되고, 쉬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신문사의 일과 함께 병행하는 부르클린 한인 성당의 일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신문홍보를 가게 되면 부득이 성당 미사를 다른 신부님께 부탁해야 합니다. 시간이 허락되고, 건강이 허락된다면 주어지는 십자가를 기쁘게 지고 가려고 합니다.

 

신앙인이 가져야 할 삶의 목표 두 번째는 믿음의 실천입니다. 오늘 독서에서 야고보 사도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믿음이 그의 실천과 함께 작용하였고, 실천으로 그의 믿음이 완전하게 된 것입니다. 사람은 믿음만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라 실천으로 의롭게 됩니다. 영이 없는 몸이 죽은 것이듯 실천이 없는 믿음도 죽은 것입니다.” 실천이 없는 십자가는 어깨를 짓누르는 무거운 짐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실천이 있는 십자가는 희망으로 인도하는 구원의 등대가 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도 하느님 아버지라고 부른다고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하느님의 뜻을 삶으로 드러내는 사람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혈연으로 맺어지는 인연보다는 하느님의 뜻을 실천하며 맺어지는 인연이 더욱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하느님 아버지의 뜻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진정한 형제요, 자매라고 하셨습니다. 십자가를 포기하지 않고, 기꺼이 지고 가려는 사람, 그러기 위해서 행동하는 사람이 참된 신앙인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