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12-13장의 묵상(?想)글을 기억(記憶)하면 오늘 복음이 쉽다. (마태13,10-17)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2-07-21 조회수1,098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2년 07월 21일 [연중 제16주간 목요일]

 

12-13장의 묵상(黙想)글을 기억(記憶)하면 오늘 복음이 쉽다.

 

복음(마태13,10-17)

10 제자들이 예수님께 다가와, “왜 저 사람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십니까?” 하고 물었다.

표징 안에 감추어진 구원의 뜻은 깨닫지 못하고 자신의 뜻만족을 위해 보이는 표징만을 원하면(12,38) 표징의 실체이신 구원자 예수님 밖에 서서 열심을 부리는곧 주님과 한 몸의 참 가족이 되지 못하고 분리된(12,46-), 그래서 말씀을 깨닫지 못해 좋은 땅이 되지 못하고 가시와 엉겅퀴가 가득한곧 아담처럼 내 뜻소원을 위해 제사와 윤리그 옛 계약을 열심히 지키는 삶을 참으로 알고 사는 그 돌밭으로 남아있는 군중들이다.(마태13,4 창세3,4 참조)

그들(군중), 곧 인본주의자들은 하느님의 말씀 안에 감추어진 구원의 은총인 십자가의 대속(代贖), 그 은혜자비사랑보다 자신의 열심의로움을 더 믿고 의지하기에 비유로 말씀하심이다우리의 모습을 보라 하신다.

 

1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너희(주님의 참가족)에게는 하늘 나라의 신비(미스테리온비밀)를 아는 것이 허락되었지만저 사람들(군중인본주의)에게는 허락되지 않았다.

인간의 뜻길을 위한 하늘나라의 감추어진 비밀(秘密)이 아니라는 말씀이다.

 

(루가18,32-34) 32 사람의 아들(예수)은 다른 민족 사람들에게 넘겨질 터인데그들은 사람의 아들을 조롱하고 모욕하며 침 뱉을 것이다. 33 또 채찍질하고 나서 그를 죽일 것이다그러나 사람의 아들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날 것이다.” 34 제자들은 이 말씀 가운데 아무것도 깨닫지 못하였다이 말씀의 뜻이 그들에게 *감추어져 있어서말씀하신 것을 알아듣지 못하였던 것이다.

 

(에페3,9) 9 과거의 모든 시대에 만물을 창조하신 하느님 안에 *감추어져 있던 그 신비의 계획이 어떠한 것인지 모든 사람에게 밝혀 주게 하셨습니다.

 

(콜로1,27) 27 하느님께서는 다른 민족들 가운데에 나타난 이 신비(비밀)가 얼마나 풍성하고 영광스러운지 성도들에게 알려 주기를 원하셨던 것입니다그 신비는 여러분 가운데에 계신 그리스도이시고그리스도는 영광의 희망이십니다. ~아멘.

 

12 사실 가진 자는 더 받아 넉넉해지고가진 것이 없는 자는 가진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

깨달은 자는 믿음으로 자라날 것이고깨닫지 못한 자는 이미 받은 말씀과말씀 안에 있는 은총의 구원이 힘을 쓰지 못하는(잃은것이라는 의미이다.

 

13 내가 저 사람들(군중)에게 비유로 말하는 이유는 저들이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듣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다.

군중(群衆), 인간의 뜻소원을 위한 말씀으로 보는 이들은 그리스도의 대속으로 얻는 하늘의 의(), 생명자유평화안식그 하늘나라의 비밀을 깨닫지 못한다는 말씀이시다.

믿으려고 노력하는 사람과믿음과 관계없이 사는 사람과의 차이다.

 

14 이렇게 하여 이사야의 예언이 저 사람(군중)들에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너희(인본주의)는 듣고 또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보고 또 보아도 알아보지 못하리라. 15 저 백성(인본주의)이 마음은 무디고 귀로는 제대로 듣지 못하며 눈은 감았기 때문이다이는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서는 돌아와 내가 그들을 고쳐 주는 일이 없게 하려는 것이다.’

예수님 밖에 서 있는(분리된)’ 곧 인본주의(人本主義)의 눈과 귀로 보고 듣는 마음에는 믿음도깨달음도 고쳐(용서구원)주는 일이 일어날 수 없다는 말씀이다.

 

16 그러나 너희(참가족좋은땅)의 눈은 볼 수 있으니 행복하고너희의 귀는 들을 수 있으니 행복하다. 17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많은 예언자와 의인(율법옛계약)이 너희가 보는 것을 보고자 갈망하였지만 보지 못하였고너희가 듣는 것을 듣고자 갈망하였지만 듣지 못하였다.”

구약(舊約)에서 신약(新約)을 봐야한다율법그 옛계약에서 하늘의 대속그 새 계약을 들어야 한다그래서 제사(祭祀)가 아닌 미사(혼인잔치)에 들어가야 한다모두 보호자 성령(聖靈)께서 이끌어 주셔야 깨닫고믿게 된다.

 

(묵시2,17) 17 귀 있는 사람은 성령께서 여러 교회에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승리하는(믿는사람에게는 숨겨진 만나를 주고 흰 돌도 주겠다그 돌에는 그것을 받는 사람 말고는 아무도 모르는 새 이름(새 사람)이 새겨져 있다.’”

= *숨겨진 만나 만나 안에 숨겨진 하느님의 듯말슴이다.(신명8,3) *흰 돌 새하얀 빛이신(마르9,3)희고 깨끗하신 그리스도 예수님이시다.

곧 새 계약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새 시람이 된다.(2코린5,17 1베드1,23)

 

(에페1,11) 11 만물을 당신의 결정과 뜻대로 이루시는 분의 의향에 따라 *미리 정해진 우리도 그리스도 안에서 한몫을 얻게 되었습니다.

 

(사도13,48) 48 다른 민족 사람들은 이 말을 듣고 기뻐하며 주님의 말씀을 찬양하였다그리고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정*해진 사람들은 모두 믿게 되었다.

 

영원한 보호자이신 천주의 성령님!

새 계약의 비밀신비반석이신 그리스도 안에 들게 하소서저희 모두를 의탁합니다내버려두지 마소서아버지의 나라가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