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13. 엘아자르의 순교 / 탄압받는 유다[1] / 2마카베오기[13]
작성자박윤식 쪽지 캡슐 작성일2022-09-02 조회수538 추천수0 반대(0) 신고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3. 엘아자르의 순교(2마카 6,18-31)

 

저자가 키레네의 야손의 책에서 일곱 형제의 순교 이야기와 함께 발견한 것으로 보이는 이 엘아자르의 순교는 참으로 숭고하기가 그지없다. 먼저 엘아자르의 순교 이야기다. 매우 뛰어난 율법 학자들 가운데 엘아자르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이미 나이도 많고 풍채도 훌륭하였다. 그러한 그에게 사람들이 강제로 입을 벌리고 돼지고기를 먹이려 하였다. 그러나 그는 더럽혀진 삶보다는 명예로운 죽음을 택하는 것이 낫다고 여겨, 자진해서 형틀로 나아가며 돼지고기를 뱉어 버렸다.

 

이것이 바로 목숨이 아까워도 법에 어긋나는 음식은 맛보는 일조차 거부하는 용기를 지닌 모든 이가 걸어가야 하는 길이다. 법에 어긋나는 이교 제사의 책임자들이 전부터 엘아자르와 친분이 있었기 때문에 그를 따로 데리고 가, 그가 먹어도 괜찮은 고기를 직접 준비하여 가지고 와서 임금의 명령대로 이교 제사 음식을 먹는 체하라고 권하였다. 그렇게 하여 엘아자르가 죽음을 면하고, 그들과 맺어 온 오랜 우정을 생각하여 관대한 처분을 받게 하려는 것이었다.

 

사실 관대함(9,27 참조) 그리스의 덕목 가운데 하나이다. 저자는 이방인들이나 그리스화한 유다인들과 관련해서만 이 용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그는 자기의 생애, 많은 나이에서 오는 위엄, 영예롭게 얻은 백발, 어릴 때부터 보여 온 훌륭한 처신, 그리고 무엇보다도 하느님께서 제정하신 거룩한 법에 합당하게 고결한 결정을 내린 다음, 자기를 바로 저승으로 보내 달라고 하면서 이렇게 말하였다.

 

여기에서 엘아자르가 죽음을 각오하고 고결하게 보내달라는 저승은 그리스 말로 하데스, 히브리 말로 셔올이다(창세 37,35 ). 어쩌면 다음에 소개될 한 어머니와 일곱 아들의 순교’(7장 참조)에 나오는 일곱 형제와 달리 엘아자르는 부활을 명백히 예견하지는 못한다. 그러나 죽음 이후의 징벌에 관해서는 분명한 그 어떤 믿음을 보인다(26).

 

하느님 백성인 우리는 우리 나이에는 그런 가장된 행동이 합당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많은 젊은이가 아흔 살이나 된 나 엘아자르가 이민족들의 종교로 넘어갔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또한 조금이라도 더 살아 보려고 내가 취한 가장된 행동을 보고 그들은 나 때문에 잘못된 길로 빠지고, 이 늙은이에게는 오욕과 치욕만 남을 것입니다.” 그의 말은 이어진다.

 

그리고 내가 지금은 인간의 벌을 피할 수 있다 하더라도, 살아서나 죽어서나 전능하신 분의 손길은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나는 이 삶을 하직하여 늙은 나이에 맞갖은 내 자신을 보여 주려고 합니다. 또 나는 숭고하고 거룩한 법을 위하여 어떻게 기꺼이 그리고 고결하게 훌륭한 죽음을 맞이하는지 그 모범을 젊은이들에게 남기려고 합니다.”

 

이렇게 말하고 나서 엘아자르는 바로 형틀로 갔다. 조금 전까지도 그에게 호의를 베풀던 그 많은 자들은 그가 한 말을 미친 소리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마음을 바꾸고 다시 악의를 품었다. 엘아자르는 모진 매를 맞아 죽어 가면서도 신음 중에 큰 소리로 이렇게 말하였다.

 

거룩한 지식을 가지고 계신 주님께서는, 내가 죽음을 면할 수 있었지만, 몸으로는 채찍질을 당하여 심한 고통을 겪으면서도 마음으로는 당신에 대한 경외심 때문에 이 고난을 달게 받는다는 사실을 분명히 아십니다.” 이렇게 그는 젊은이들뿐 아니라 온 민족에게 자기의 죽음을 고결함의 모범과 덕의 귀감으로 남기고 죽었다.

 

한 어머니와 일곱 아들의 순교도 강론에서 본보기로 자주 이용되는 내용이다.[계속]

 

[참조] : 이어서 ‘14. 일곱 아들의 순교[1]’가 소개될 예정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엘아자르,돼지고기,셔올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