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연중 제23주간 수요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22-09-06 조회수1,162 추천수9 반대(0)

유시화의 글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그분의 책 중에 하느님께서 쉼표를 찍은 곳에 마침표를 찍지 말라. 좋은지 나쁜지 누가 알겠는가?’라는 글을 읽었습니다. 우리말에 길고 짧은 것은 대봐야 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것이 아니라는 말도 있습니다. 남이 보기에는 불행해 보이지만 행복하게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남이 보기에는 행복해 보이지만 불행하게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른들은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라고도 했습니다. 그런가 하면 남의 떡이 커 보인다.’라는 말도 있습니다. 2005년에 ‘ME’ 주말을 다녀왔습니다. 그 뒤로 엠이 모임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엠이는 결혼한 부부들이 서로를 배려하고, 대화하며 보다 행복한 부부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모임입니다. 결혼하고 부부가 되어 가정을 꾸미는 것도, 저처럼 사제가 되어 독신으로 사는 것도 하느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면 모두가 감사할 일입니다.

 

신학생 때는 사제가 되면 행복할 것 같았습니다. 보좌신부 때는 본당신부가 되면 행복할 것 같았습니다. 본당신부 때는 보좌신부가 있으면 행복할 것 같았습니다. 작은 본당에 있을 때는 모든 것이 갖추어진 성당에 있으면 행복할 것 같았습니다. 20년이 지나서 안식년을 하면 행복할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행복은 내가 원하는 것을 채우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주어진 순간을 감사드리고, 그 시간에 충실한 것이 행복이었습니다. 하느님나라가 시간과 공간의 개념이 아니듯이 행복은 결코 내가 원하는 것을 채우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하느님나라는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곳이고, 행복 역시 하느님께서 원하시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오늘의 제1독서는 우리가 늘 추구하지만 그것으로는 얻을 수 없는 행복의 조건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비록 현실의 땅에 발을 딛고 있지만, 마음은 미래를 볼 수 있어야 한다고 말을 합니다. 욕심, 욕망, 출세, 성공, 권력, 명예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얻기 위해서 불꽃 속으로 날아드는 불나방처럼 모든 것을 불태우려 합니다. 하지만 그 끝은 허무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참된 행복을 이야기 하십니다. 그것은 진흙 속에서 아름다운 꽃을 피워내는 연꽃과 같습니다. 시련 속에서도, 절망 중에서도, 고통의 한 가운데서도 결코 사라지지 않는 것입니다. 하느님과 함께 사는 것이 진정한 행복입니다. 행복은 어떤 조건이 채워지는 것이 아니라고 하십니다. 물론 행복은 소유에 있다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비록 가난할지라도, 병중에 있을지라도, 시련과 고통 중에 있을지라도 하느님을 믿고 따르면 행복하다고 하였습니다. 많은 재물을 가졌을지라도, 높은 자리에 있을지라도, 많은 능력을 가졌을지라도 하느님을 떠나 있으면 행복하지 않다고 하셨습니다. 행복은 감사의 문으로 들어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바오로 사도는 "언제나 감사하십시오. 항상 기도하십시오. 늘 기뻐하십시오." 라고 권고 하였습니다. 반면에 불행은 불평의 문으로 들어온다고 합니다. 매사에 불평과 불만이 가득한 사람은 건강해도 재물이 많아도 능력이 있어도 행복하지 않습니다. 제가 아는 분은 노래도 잘 하였고, 말도 잘 하였고, 외모도 잘 생겼습니다. 제게 없는 것을 많이 가졌습니다. 그런데 행복해 보이지 않았습니다. 일이 많으면 많아서 힘들다고 했습니다. 일이 적으면 무시당한다고 원망 했습니다 상사에게는 대화가 안 된다고 불만이 있었습니다. 젊은 직원에게는 예의가 없다고 불만이 있었습니다.

 

하느님을 믿고 감사하는 사람에게 행복은 늘 곁에 있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원망과 불평이 가득한 사람 곁에는 행복이 머물 수 없습니다. 행복 하고 싶다면 감사의 문을 활짝 열면 됩니다. 계속 행복 하고 싶다면 불평의 문은 꼭 잠가 놓으면 됩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