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대림 제1주간 목요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22-11-30 조회수808 추천수5 반대(0)

저의 성격을 생각하면 강한 편이 아닙니다. 오히려 우유부단한 편입니다 논리적이거나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감성적이고 상황에 따라서 결정하는 편입니다 그런 성격이기에 큰 결정을 해야 할 때면 당황하곤 합니다. 음식점에서 메뉴를 정할 때도 아무거나라고 하거나 남들이 시키는 걸 따라합니다 그래서 주관적이고 논리적이고 직관적인 사람을 보면 부럽기도 하고 더러는 부담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포트워스에 갔을 때입니다 신부님이 선물로 카키색 모자를 사주었습니다. 저는 별 생각 없이 고맙게 받았습니다. 그런데 한 신부님은 모자의 색이 마음에 안 든다고 다른 걸로 사주기를 원했습니다. 저는 그런 이야기를 할 생각을 못했습니다. 식사를 마치고 현지에서 유명한 클럽을 가자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저는 별 생각 없이 그러자고 했습니다. 그런데 다른 모자를 원했던 신부님은 입장료를 내면서 갈 필요가 있냐고 자기 의견을 이야기 했습니다. 그렇게 이야기 했지만 클럽에서는 이야기도 많이 하고, 재미있게 즐겼습니다. 저는 그런 이야기를 할 생각을 못 했습니다. 어떤 성격의 사람이 험난한 세상에서 더 현명하게 지낼 수 있을까요?

 

거인들의 발자취라는 책에서 각기 다른 성격의 사람들이 하느님의 구원역사에 함께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부드럽고 약간은 우유부단했던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느님께서 말씀하시면 정든 고향도 떠날 수 있었습니다. 묻지도 않고 따지지도 않았습니다. 100세에 낳은 아들도 하느님께서 제물로 바치라고 하시면 그렇게 하였습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았습니다. 사랑하는 아내를 동생이라고 이야기하면서 위기를 모면하려고 하였습니다. 섬세하고 욱하는 성격이었던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약속의 땅으로 이끌었습니다. 모세는 욱하는 성격에 사람을 죽이고 말았습니다. 모세는 하느님께서 부르셨지만 소심한 성격에 제대로 응답하지 못했습니다. 성격이 급하고 겁이 많아서 예수님을 3번이나 배반했던 베드로 사도는 천국의 열쇠를 받았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베드로 사도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사탄아 물러가라. 너는 하느님의 일은 생각하지 않고 사람의 일만 생각한다.’ 그런 베드로가 복음을 선포하니 세례를 받은 사람이 3,000명이나 되었습니다. 논리적이고, 직관적이었던 바오로 사도는 교회를 박해하였지만 이방인의 사도가 되었습니다. 초대교회의 교리와 신학은 바오로 사도에게서 시작되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이 타고난 성격이 아니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주어진 삶의 환경에서 하느님의 뜻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나의 성격을 탓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성격을 주신 하느님께 감사드리면서 하느님의 뜻이 무엇인지 찾는 것입니다. 오늘 이사야 예언자는 이렇게 말을 하였습니다. “신의를 지키는 의로운 겨레가 들어가게 너희는 성문들을 열어라. 그분께서는 높은 곳의 주민들을 낮추시고, 높은 도시를 헐어 버리셨으며, 그것을 땅바닥에다 헐어 버리시어 먼지 위로 내던지셨다. 발이 그것을 짓밟는다. 빈곤한 이들의 발이, 힘없는 이들의 발길이 그것을 짓밟는다.” 그리고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을 하셨습니다. “나에게 주님, 주님!’ 한다고 모두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실행하는 이라야 들어간다.” 교회는 항상 쇄신되어야 하고, 세상의 어두운 곳, 소외된 곳, 가난한 이, 병든 이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는 우리 신앙인들이 가져야 할 태도이기도 합니다. 타고난 성격이 내 신앙의 반석이 아닙니다. 하느님의 뜻을 따르고, 하느님의 뜻을 찾는 것이 내 신앙의 반석입니다.

 

오늘의 영성체송은 이렇게 노래합니다. “우리는 현세에서 의롭고 경건하게 살며, 복된 희망이 이루어지고, 위대하신 하느님의 영광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