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마태1,1-24)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2-12-18 조회수327 추천수1 반대(0) 신고

 

 ♡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 반영억 신부

 

2022년 12월 17일 [대림 제3주간 토요일]

 

하늘족보에 여자 다섯이 들어가 있다.

복음(마태1,1-16)

다윗의 자손이시며 아브라함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아브라함은 이사악을 낳고 이사악은 야곱을 낳았으며 야곱은 유다와 그 형제들을 낳았다.

유다는 *타마르에게서 페레츠와 제라를 낳고 페레츠는 헤츠론을 낳았으며 헤츠론은 람을 낳았다.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나흐손을 낳았으며 나흐손은 살몬을 낳았다.

살몬은 *라합 에게서 보아즈를 낳고 보아즈는 *에게서 오벳을 낳았다오벳은 이사이를 낳고 이사이는 다윗 임금을 낳았다.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7 솔로몬은 르하브암을 낳았으며 르하브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삽을 낳았다.

아삽은 여호사팟을 낳고 여호사팟은 여호람을 낳았으며 여호람은 우찌야를 낳았다.

우찌야는 요탐을 낳고 요탐은 아하즈를 낳았으며 아하즈는 히즈키야를 낳았다.

10 히즈키야는 므나쎄를 낳고 므나쎄는 아몬을 낳았으며 아몬은 요시야를 낳았다.

11 요시야는 바빌론 유배 때에 여호야킨과 그 동생들을 낳았다.

12 바빌론 유배 뒤에 여호야킨은 스알티엘을 낳고 스알티엘은 즈루빠벨을 낳았다.

13 즈루빠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야킴을 낳았으며 엘야킴은 아조르를 낳았다.

14 아조르는 차독을 낳고 차독은 아킴을 낳았으며 아킴은 엘리웃을 낳았다.

15 엘리웃은 엘아자르를 낳고 엘아자르는 마탄을 낳았으며 마탄은 야곱을 낳았다.

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

남자는 하늘(생명)을 여자는 땅(어둠죽음비어있음)을 모형(模型)한다그리고 씨(제라)는 자손후손아들구원자말씀을 뜻한다모두 하늘을 담지 못하면 비어있음으로 영원한 어둠죽음에 갇히게 될 여자들이다.

그래서 타마르는 남편이 죽어 후손(後孫), 아들을 낳지 못하게 되자 창녀(娼女)로 위장해 시아버지(남자)의 씨를 받아 후손아들을 낳았다성경(聖經)은 이것을 ()’라고 한다.

라합은 창녀로 하느님의 소식을 듣고 자신의 나라를 배반(背叛), 부인(否認)하고 하늘남자의 씨를 받아 후손아들을 낳았다.(여호2,1-4) 성경은 이것을 믿음(이라한다.

과부 은 보아즈곧 구원자의 덮음의 은혜로 후손아들을 낳았다.(룻기3-4)

우리야의 아내’, 곧 땅의 씨를 담고 있던 여자가 다윗(하늘)의 씨를 받아 후손아들을 낳았다.

마리아’, 처녀(處女)로 비어있음쓴물을 뜻한다곧 그 육()의 상태에 소식말씀()이 찾아가시어 말씀을 잉태 시키고 아들을 낳았다 하신다.

 

(루가1,26-27.31) 26 여섯째 달에 하느님께서는 가브리엘 천사를 갈릴래아 지방 나자렛이라는 고을로 보내시어, 27 다윗 집안의 요셉이라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를 찾아가게 하셨다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였다. 31 보라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성경(聖經)의 모든 말씀을 예수곧 구원자(救援者)로 깨달아야낳아야한다그것이 타마르라합우리야의 아내마리아처럼 아들후손곧 그리스도를 낳는 것이다자격이 없고 불완전하고 병이든 죄인에게서 구원자 그리스도를 낳게 하시는 하느님의 은총은혜권능이다.

 

(갈라3,16) 16 하느님께서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약속을 해 주셨습니다그런데 많은 사람을 뜻하는 후손들에게가 아니라한 사람을 뜻하는 너의 후손에게라고 하셨습니다이분이 곧 그리스도이십니다.

 

(루가1,78-79) 78 우리 하느님의 크신 자비로 높은 곳에서 별()이 우리를 찾아오시어 79 어둠과 죽음의 그늘에 앉아 있는 이들을 비추시고 우리 발을 평화의 길로 이끌어 주실 것이다.”

 

☨ 영원한 보호자로 탄식하시며 대신 기도해 주시는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

하느님의 빛그리스도의 사랑이저희를 비추시게 하소서저희 모두를 의탁합니다.

아버지아버지의 나라가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

 2018년 12월 23일 대림 제4주일

 

2022년 12월 18일 [대림 제4주일]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

 

1독서(이사7,10-14)

10 주님께서 아하즈에게 이르셨다. 11 “너는 주 너의 하느님께 너를 위하여 표징을 청하여라저 저승 깊은 곳에 있는 것이든저 위 높은 곳에 있는 것이든 아무것이나 청하여라.”

구원의 표징(標徵)이다하늘과 땅모두는 하느님의 뜻곧 우리 구원(救援)에 대한 사랑그 신성(神性)을 말하고 있다.(로마1,20참조)

 

12 아하즈가 대답하였다. “저는 청하지 않겠습니다그리고 주님을 시험하지 않으렵니다.”

하느님에 대한 믿음이 없음이다곧 인간의 힘을 의지하려는 속셈이다.(2열왕16,7)

 

13 그러자 이사야가 말하였다. “다윗 왕실은 잘 들으십시오여러분은 사람들을 성가시게 하는 것으로는 부족하여 나의 하느님까지 성가시게 하려 합니까? 14 그러므로 주님께서 몸소 여러분에게 표징을 주실 것입니다보십시오젊은 여인이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할 것입니다.”

우리의 의지(意志)와 상관없이 보내주신 구원자아들 예수 그리스도시다.

 

복음(마태1,18-24)

18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렇게 탄생하셨다그분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였는데그들이 같이 살기 전에 마리아가 성령으로 말미암아 잉태한 사실이 드러났다. 19 마리아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었고 또 마리아의 일을 세상에 드러내고 싶지 않았으므로남모르게 마리아와 파혼하기로 작정하였다. 20 요셉이 그렇게 하기로 생각을 굳혔을 때꿈에 주님의 천사가 나타나 말하였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두려워하지 말고 마리아를 아내로 맞아들여라그 몸에 잉태된 아기는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1 마리아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구원자)라고 하여라그분께서 당신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죄의 지배를 받는 몸이 소멸하여 더 이상 죄에 종노릇을 하지 않게 된 것이다. (로마6,6)

 

22 주님께서 예언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이 모든 일이 일어났다곧 23 “보아라동정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고 하리라.” 하신 말씀이다임마누엘은 번역하면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뜻이다. 24 잠에서 깨어난 요셉은 주님의 천사가 명령한 대로 아내를 맞아들였다.

 

2독서(로마1,2-6) 2 이 복음은 하느님께서 당신의 예언자들을 통하여 미리 성경에 약속해 놓으신 것으로, 3 당신 아드님에 관한 말씀입니다그분께서는 육으로는 다윗의 후손으로 태어나셨고, 4 거룩한 영으로는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부활하시어힘을 지니신 하느님의 아드님으로 확인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5 우리는 바로 그분을 통하여 사도직의 은총을 받았습니다이는 그분의 이름(말씀)을 위하여 모든 민족들에게 믿음의 순종을 일깨우려는 것입니다. 6 여러분도 그들 가운데에서 부르심을 받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이 되었습니다~아멘.

예수 그리스도의 사람그리스도께서 책임져 주시는 사람이다.

 

(콜로2,12) 12 여러분은 세례 때에 그리스도와 함께 묻혔고그리스도를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일으키신 하느님의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과 함께 되살아났습니다.

 

(로마8,32-39) 32 당신의 친 아드님마저 아끼지 않으시고 우리 모두를 위하여 (속죄 제물로내어 주신 분께서어찌 그 아드님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베풀어 주지 않으시겠습니까? 33 하느님께 선택된 이들을 누가 고발할 수 있겠습니까그들을 의롭게 해 주시는 분은 하느님이십니다. 34 누가 그들을 단죄할 수 있겠습니까돌아가셨다가 참으로 되살아나신 분또 하느님의 오른쪽에 앉아 계신 분그리고 우리를 위하여 간구해 주시는 분이 바로 그리스도 예수님이십니다.

35 무엇이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갈라놓을 수 있겠습니까환난입니까역경입니까박해입니까굶주림입니까헐벗음입니까위험입니까칼입니까? 36 이는 성경에 기록된 그대로입니다. “저희는 온종일 당신 때문에 살해되며 도살될 양처럼 여겨집니다.” 37 그러나 우리는 우리를 사랑해 주신 분의 도움에 힘입어 이 모든 것을 이겨 내고도 남습니다.

38 나는 확신합니다죽음도삶도천사도권세도현재의 것도미래의 것도권능도, 39 저 높은 곳도저 깊은 곳도그 밖의 어떠한 피조물도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님에게서 드러난 하느님의 사랑에서 우리를 떼어 놓을 수 없습니다. ~아멘!!!

 

☨ 영원한 보호자로 탄식하시며 대신 기도해 주시는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

넘어지고 쓰러지려 합니다아하즈의 속셈교만을 버리고 사도의 마음열정믿음을 주소서저희 모두를 의탁합니다.

아버지아버지의 나라가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2020년12월20일 나해 대림 제4주일

대림- 깨어있음. 대림- 회개. 대림- 인내. 대림- 받아들임.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