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주님 세례 축일] 예수님 세례 (마태 3,13-17)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3-01-08 조회수301 추천수0 반대(0) 신고

 

 

 

[주님 세례 축일]  예수님 세례

 

(마태 3,13-17)

13 그때에 예수님께서는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려고 갈릴래아에서 요르단으로 그를 찾아가셨다.

세례는 죄인들이 받는 것입니다.

 

1베드3. 20 옛날에 노아가 방주를 만들 때 하느님께서는 참고 기다리셨지만 그들은 끝내 순종하지 않았습니다몇몇 사람 곧 여덟 명만 방주에 들어가 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21 이제는 그것이 가리키는 본형인 세례가 여러분을 구원합니다세례는 몸의 때를 씻어 내는 일이 아니라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힘입어 하느님께 바른 양심을 청하는 일입니다.

그런데 왜 바른 마음(양심)이신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세요예수님 그 바른 양심을 모든 죄인들의 마음에 심어주시려그들의 죄를 대신 받으심입니다.

 

히브 10, 22 그러니 진실한 마음과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하느님께 나아갑시다우리의 마음은 그리스도의 피가 뿌려져 악에 물든 양심을 벗고 깨끗해졌으며우리의 몸은 맑은 물로 말끔히 씻겨 졌습니다.

 

14 그러나 요한은 제가 선생님께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선생님께서 저에게 오시다니요?” 하면서 그분을 말렸다. 15 예수님께서는 지금은 이대로 하십시오우리는 이렇게 해서 마땅히 모든 의로움을 이루어야 합니다.” 하고 대답하셨다그제야 요한이 예수님의 뜻을 받아들였다.

우리는죄의 존재와 의인 예수님이 이루시는 의로움 곧 모든 죄를 없애시기 위한 대속의 십자가 그 때에 이루어질 모든 의로움을 위한 지금 받는 그 예수님의 세례입니다.

 

이사45, 24 말하리라. “주님께만 의로움과 권능이 있다그분께 격분하는 자들은 모두 그분 앞에 와서 부끄러운 일을 당하리라. 25 이스라엘의 모든 후손들은 주님 안에서 승리와 영예를 얻으리라.”

주님께만 있는 의로움이십자가그 때에 그 대속의 죽음으로 우리 죄값을 다 치루신 다 이루어졌다하신 그 승리입니다그 승리를죄인들이 거져 받는 것이 구원에 필요한 의로움입니다.

 

로마3, 24 그러나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이루어진 속량을 통하여 그분의 은총으로 거저 의롭게 됩니다.

 

16 예수님께서는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셨다그때 그분께 하늘이 열렸다그분께서는 하느님의 영이 비둘기처럼 당신 위로 내려오시는 것을 보셨다.

세상 물곧 죄의 그 쓴물에 빠져 죽으시고 올라오시니 하늘이 씻겨져열립니다.

죄인들의 구원을 위한 약속곧 하느님의 규정법규(탈출15,25)의 완성을 미리 보여주심입니다.

 

루가23, 45 해가 어두워진 것이다그때에 성전 휘장 한가운데가 두 갈래로 찢어졌다.(열렸다)

 

17 그리고 하늘에서 이렇게 말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직역하면 이것이 사랑이다아들이다입니다하느님께서는 그 예수님만을 아들로 마음에 들어 하십니다.

그래서 죄인들이 그분의 지체가 되어그분의 올바른 마음올바른 의로움을 받아 아들(예수)로 아들이 되어 딸려올라 가야 되는 것입니다우리는 그분의 지체입니다.(에페5,30)

 

필리3, 14 하느님께서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우리를 하늘로 부르시어 주시는 상을 얻으려고그 목표를 향하여 달려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이들이그것도 믿는다는 신앙인들이 하늘의 생명을 위한 그분의 올바른 마음의로움을 의지하지 않습니다스스로의 그 자신의 의로움양심을 위해열심한 행위에 바쁩니다마르타 처럼~~

 

이사57, 12 내가 너의 의로움과 너의 행실들을 밝혀내리니 그것들은 너에게 소용이 없으리라.

그 사라의 의로움을 버려야 구원의 가치없음 그 헛됨을 깨닫고 십자가의 의로움을 의지해야 합니다.

그래서 십자가의 의로움 그 예수님의 피로악에 물든 우리의 양심이 깨끗이 씻겨 바른 양심이 됩니다.

 

1요한 3, 19 이로써 우리가 진리에 속해 있음을 알게 되고또 그분 앞에서 마음을 편히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20 마음이 우리를 단죄하더라도 그렇습니다하느님께서는 우리의 마음보다 크시고 또 모든 것을 아시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서 나오는 모든 것은 다 쓰레기 같은 마음일 뿐임을 아십니다인간은 그 변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하느님이 대신 죽으실 수밖에 없으셨습니다그 신의 죽음으로 구원 받는 것이무지개 계약입니다.

홍수 후~

창세8, 20 노아는 주님을 위하여 제단을 쌓고모든 정결한 짐승과 모든 정결한 새들 가운데에서 번제물을 골라 그 제단 위에서 바쳤다. 21 주님께서 그 향내를 맡으시고 마음속으로 생각하셨다. ‘사람의 마음은 어려서부터 악한 뜻을 품기 마련 내가 다시는 사람 때문에 땅을 저주하지 않으리라이번에 한 것처럼 다시는 어떤 생물도 파멸시키지 않으리라.

악한 뜻그 악한 마음(양심때문에는 저주를 하지 않으시겠답니다정결한 죽음의 향내곧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 그 향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창세9, 15 나는 나와 너희 사이에그리고 온갖 몸을 지닌 모든 생물 사이에 세워진 내 계약을 기억하고다시는 물이 홍수가 되어 모든 살덩어리들을 파멸시키지 못하게 하겠다. 16 무지개가 구름 사이로 드러나면나는 그것을 보고 하느님과 땅 위에 사는온갖 몸을 지닌 모든 생물 사이에 세워진 영원한 계약을 기억하겠다.” 17 하느님께서 노아에게 말씀하셨다. “이것이 나와 땅 위에 사는 모든 살덩어리들 사이에 내가 세운 계약의 표징이다.”

아름다운 무지개입니다색이 예뻐서가 아니라 그 일곱 색깔 7(안식)안에 죄인들을 위한 약속예수님의 죽음 그 사랑이 들어있기에 아름답습니다.

세상 모든 죄보다 더 큰 그 사랑을 믿는 것이 그리스도교그리스도인입니다.

♡ 아멘 -*^^*-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