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시계 거꾸로 돌리기 / 따뜻한 하루[39]
작성자박윤식 쪽지 캡슐 작성일2023-02-25 조회수456 추천수0 반대(0) 신고

 

 

1981년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종신 교수직으로 임용된 엘렌(Ellen)

70~80대 노인 8명을 대상으로 '시계 거꾸로 돌리기' 실험을 했습니다.

 

그들이 모인 곳은 모든 게 20년 전의 스타일로 가득 차 있는 평범한 가정집 같았습니다.

그들은 20년 전의 기억을 떠올리는 추억여행에 초대되었는데 2가지 규칙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모두가 1960년대로 돌아가 그 시대를 사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었습니다.

'벤허',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등의 영화를 지금 처음 보는 것처럼 흥미진진하게 보고,

20년쯤 전 로즈메리 클루니의 노래와 냇 킹 콜의 노래를 전혀 모르는 신곡처럼 들었습니다.

 

두 번째 규칙은 몸 가누기 등의 운신도 힘든 노인들은 내켜하지 않았지만,

각자가 청소, 빨래, 요리, 목욕 등 집안일들을 스스로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실험에 참여한 노인들에게 20년 전으로 돌아간 것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보호자의 도움 없이 서 있는 것조차 힘들어하던 그들이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몸과 마음이 달라져 혼자서 옷을 입고 계단을 걷고 식욕도 크게 늘었습니다.

진짜 20년 전으로 돌아간 젊은이마냥 노인네들은 대단히 즐거워했습니다.

 

이처럼 시간의 흐름에서도 젊음과 건강을 거저 지난날의 추억으로만 치부하지 않고

지난 추억을 더듬어가는 정신력은 육체의 힘듦과 부족함을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정녕 내가 뭘 좋아했던 사람이었던가, 과연 나는 어떤 이가 되고 싶었던가!‘

아무튼 잠깐이지만 과거의 나 자신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한번 가져보세요.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자신을 알라라는 말처럼 오늘 우리의 질문입니다.

 

바오로 사도도 로마인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리스도인의 새로운 생활에 대해

여러분은 현세에 동화되지 말고 정신을 새롭게 하여 스스로 변화되게 하십시오.

그리하여 무엇이 하느님 뜻인지 무엇이 선하고 하느님 마음에 들며 완전한 것인지

각자가 분명하게 분별할 수 있는 삶을 사십시오.’ 라고 언급했습니다.(로마 12,2참조)

 

흔히들 행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은 대게 다음 3가지를 갖추고 있었답니다.

첫째는 과거에 감사하고 둘째는 미래를 꿈꾸고 셋째는 현재를 설렙니다.

 

그렇습니다.

실험에 참석한 노인네들은 환경의 변화에 따라 그들의 삶이 확 바뀌었습니다.

오늘을 사는 우리도 매사에 감사와 날마다 새로움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갑시다.

 

감사합니다. ^^+

 

 

태그 노인,성공,감사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