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사순 제2주간 수요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23-03-07 조회수701 추천수7 반대(0)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태양계에 속해 있습니다. 태양을 중심으로 행성들이 회전하고 있습니다. 태양계가 속한 은하를 우리은하(Via lactea)’라고 합니다. 태양계에 있는 별들 중에 지구와 비슷한 별은 금성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금성은 태양과 너무 가까워서 생명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생명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 별은 지구보다는 작지만 화성이라고 합니다. 관측결과에 따르면 화성에는 지구처럼 이 풍부했던 흔적이 있다고 합니다. 과학자들에 의하면 물은 지구나 화성에서 생성된 것이 아니고, 우주에서 고체의 형태로 날아왔다고 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지구는 아직도 생명의 터전인 물이 풍부한 반면 화성에는 그 많았던 물이 모두 우주로 사라졌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자기장의 크기라고 합니다. 지구에는 강력한 자기장이 있어서 태양풍이 지구에 도달하는 것을 지구 밖 35,000킬로까지 밀어낸다고 합니다. 그 힘으로 지구의 물은 우주로 사라지지 않고, 지구의 품에 남게 되었고, 지금도 남아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화성에는 자기장이 약하기 때문에 강력한 태양풍을 그대로 받아야 했고, 그 결과 화성을 가득 채웠던 물은 허망하게도 우주로 사라졌다고 합니다.

 

지구의 자기장과 관련된 영화 중에 코어(The Core)’가 있습니다. 2003년에 나왔으니 20년 전의 영화입니다. 영화는 지구의 자기장이 멈추면 벌어지는 일을 이야기합니다. 지구의 자기장이 멈추면 첫째, 지구 대기권을 이루는 공기층이 얇아지거나 사라집니다. 지구의 자기장은 마치 비를 막는 우산처럼 태양에서 오는 태양풍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둘째, 유전자의 심각한 파괴로 지구 생태계가 위기에 빠집니다. 태양풍이 사람이나 동식물에게 그대로 피폭되면 세포의 유전자가 파괴됩니다. 셋째, 지상의 전력 시스템과 지상의 통신 시설에 큰 피해가 발생합니다. 수시로 내려치는 어마어마한 번개의 위력 앞에 지구는 순식간에 불바다가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지구의 온도는 상승하고 바닷물은 증발하게 되고, 결국 화성과 같이 사막뿐인 행성이 되고 맙니다. 영화는 멈춰버린 지구의 자기장을 되살리면서 끝이 납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지구의 자기장이 지구를 보호하고, 우리의 생명을 지켜주고 있다는 것을 새삼 알 수 있었습니다.

 

영화는 인간들이 인공지진으로 무기를 만들면서 지구의 핵이 멈추는 일이 생겼다고 설정합니다. 오늘 독서는 하느님께서 보내신 예언자를 죽이려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마치 인공지진으로 지구의 핵이 멈추면서 자기장이 멈추는 것처럼 하느님께서 보내신 예언자를 죽이면서 하느님과의 관계를 멀리하려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하느님의 보호를 받지 못하면, 하느님과 관계가 멀어지는 사람은 결국 멸망의 길로 가기 마련입니다. 오늘 복음도 비슷한 이야기를 합니다. 하느님께서 보내신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죽이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를 지켜주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자기장이 사라지면 우리는 하느님과의 관계가 멀어지고 결국 우리도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없습니다. 인공지진처럼 우리를 하느님과 멀어지게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남을 억누르려는 권력에 대한 욕망입니다.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는 자식들을 위해서 예수님께 높은 자리를 요구하였습니다. 다른 제자들도 말은 하지 않았지만 권력에 대한 욕망이 있었습니다. 재물을 하느님의 자리에 놓은 사람들도 하느님과 맺어진 관계를 끊어버리는 사람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하느님께로 향하는 우리들의 자기장을 회복하는 방법을 알려주십니다. 그것은 섬김과 겸손입니다. “너희 가운데에서 첫째가 되려는 이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한다. 사람의 아들도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고, 또 많은 이들의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러 왔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