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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8 사순 제2주간 수요일...독서,복음(주해)
작성자김대군 쪽지 캡슐 작성일2023-03-07 조회수306 추천수0 반대(0) 신고

1독서

<어서 그를 치자.>
예레미야서의 말씀입니다. 18,18-20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주민들이 18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 예레미야를 없앨 음모를 꾸미자.
그자가 없어도 언제든지 사제에게서 가르침을, 현인에게서 조언을,
예언자에게서 말씀을 얻을 수 있다.
어서 혀로 그를 치고, 그가 하는 말은 무엇이든 무시해 버리자.”
19 주님, 제 말씀을 귀담아들어 주시고 제 원수들의 말을 들어 보소서.
20 선을 악으로 갚아도 됩니까?
그런데 그들은 제 목숨을 노리며 구덩이를 파 놓았습니다.
제가 당신 앞에 서서 그들을 위해 복을 빌어 주고
당신의 분노를 그들에게서 돌리려 했던 일을 기억하소서.
주님의 말씀입니다. 하느님, 감사합니다.

 

 

-. 어서 그를 치자

 

 

 

 

 

 

 

 

 

복음

<그들은 사람의 아들에게 사형을 선고할 것이다.>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17-28
17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실 때,
열두 제자를 따로 데리고 길을 가시면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18 “보다시피 우리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고 있다.
거기에서 사람의 아들은 수석 사제들과 율법 학자들에게 넘겨질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사람의 아들에게 사형을 선고하고,
19 그를 다른 민족 사람들에게 넘겨 조롱하고 채찍질하고 나서
십자가에 못 박게 할 것이다.
그러나 사람의 아들은 사흗날에 되살아날 것이다.”

 

20 그때에 제베대오의 두 아들의 어머니가 그 아들들과 함께
예수님께 다가와 엎드려 절하고 무엇인가 청하였다.
21 예수님께서 그 부인에게 무엇을 원하느냐?” 하고 물으시자,
그 부인이
스승님의 나라에서 저의 이 두 아들이 하나는 스승님의 오른쪽에,
하나는 왼쪽에 앉을 것이라고 말씀해 주십시오.” 하고 말하였다.
22 예수님께서 너희는 너희가 무엇을 청하는지 알지도 못한다.
내가 마시려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느냐?” 하고 물으셨다.
그들이 할 수 있습니다.” 하고 대답하자,

 

2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내 잔을 마실 것이다.
그러나 내 오른쪽과 왼쪽에 앉는 것은 내가 허락할 일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정하신 이들에게 돌아가는 것이다.”
24 다른 열 제자가 이 말을 듣고 그 두 형제를 불쾌하게 여겼다.
25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가까이 불러 이르셨다.
너희도 알다시피 다른 민족들의 통치자들은 백성 위에 군림하고,
고관들은 백성에게 세도를 부린다.

 

26 그러나 너희는 그래서는 안 된다.
너희 가운데에서 높은 사람이 되려는 이는
너희를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7 또한 너희 가운데에서 첫째가 되려는 이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한다.
28 사람의 아들도 섬김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 섬기러 왔고,
또 많은 이들의 몸값으로 자기 목숨을 바치러 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주해

수난과 부활에 대한 세번째 예고

수난과 부활에 대한 세번째 예고는 마르코의 세 번째 예고를 거의 그대로 옮겨쓴 것이다. 다만, 상황묘사 부분을 간결하게 줄였다. 첫 번째 예고와 두 번째 예고에는 언급되지 않은 요소들이 있으니, 곧 사형선고, 이방인들에게 넘김, 조롱, 채찍질, 십자가형에 처함이다. 여기서 예수님은 당신의 고난과 죽음을 예고하시는데, 다음 단락(2-26)에서 제자들을 몰지각하게도 출세욕에 사로잡혀 있다.

 

야고보와 요한의 간청

20,20-28은 마르 10,35-45를 거의 그대로 베낀 것이다.

 

20

출전인 마르 10.25에선 제베대오의 두 아들 야고보와 요한이 예수께 간청한다. 마태오는 그들의 어머니가 간청했다고 고쳐썼다. ? 평소 예수께서 아끼신 두 제자를 보호하려고 그렇게 고쳤다. 마르코와 마태오의 수난사화를 종합해 보면 두 제자의 어머니 이름은 살로메였을 것이다(마르15.40=마태 27.56).

 

21

당신의 나라28절을 고려할 때 인자의 나라. 인자의 나라는 예수께서 종말에 재림하여 다스리실 온 세상이다. 야고보와 요한은 이 나라에서 다른 제자들을 제치고 가장 높은 자리들을 차지하여 재림하신 예수님과 함께 통치하겠다는 야심을 드러냈다.

 

22

예수님의 답변은 두 가지다. 현세에서 함께 죽어야만 종말에 함께 다스릴 수 있다는 답변이요, 종말에 자리를 배치하는 일은 아버지 하느님의 전권에 속한다는 답변이다.

출전인 마르 10.39에선 예수님의 질문이 더 길다. “그대들은 내가 마시는 잔을 마실 수 있으며, 내가 받는 세례로써 세례를 받을 수 있습니까? 여기서 잔은 죽음의 독배를(마르 14.36=마태 26.39참조) 세례는 익사를(루카 12.50참조)연상시킨다. 두 상징은 비극적인 죽음을 뜻한다.

 

23

출전인 마르 10.39를 보면 예수님의 답변도 더 길다. ”그대들은 내가 마시는 잔을 마실 것이고, 내가 받는 세례로써 세례를 받을 것입니다“.

 

24

24-28절은 본디 20-23절과는 상관없이 따로 전승된 상황어 또는 단절어였을 것이다. 그런대 후대의 어느 전승자는 따로따로 전해온 20-23절과 24-28절을 아주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놓았다.

25

예수께서는 비정한 정치현실을 꿰뚫어보셨다. 정치, 특히 당시의 전제정치는 압제와 폭정을 일삼고 있었다.

 

26

정계의 압제와 폭정과는 정반대로, 제자단과 교회에선 지위가 올라가수록 봉사하고 종노릇하는 삶을 살아 마땅하다는 말씀이다. 이 말씀은 유행어다. 실상 그 변형태가 23.11; 마르 9.35; 루카 9.48에도 나온다. 26-27절의 경우에는 크게되다- 봉사자가 되다유행어와 , ”첫번째가 되다-종이 되다유행어가 짝지어 나오는 까닭에 이중유행어 또는 유행어 병행문이라 하겠다. 우리 교회가 이중유행어대로만 산다면 교회야말로 세상과는 질적으로 다른 대조사회. 대안사회.대척사회가 될 것이다. 예수님의 상징을 빌려 말한다면 땅의 소금. 세상의 빛이 될 것이다.

 

28

봉사자와 종의 모범으로 이제 예수님을 내세운다. 28절은 초기 그리스도인들이 예수님의 삶과 죽음을 매우 감명깊게 풀이한 그리스도론이다, 요컨대 예수님의 일생은 남을 섬기는 삶이었고, 그분의 죽음은 온 겨레와 인류의 죄를 기꺼이 대신 속죄하는 대속적행위였다는 것이다. 예수님의 삶과 죽음이 그러하기에 그분을 일컬어 남을 위해 사신 분이라고 한다.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분도출판사에서 옮김

 

저는 어디에서건 수녀님만 보면 기분이 좋습니다. 그런데 어느날부터인가 수녀님을 보면 어 내가 무엇을 잘못했지하며 지나간 시간들을 돌이켜봅니다. 이런 생각이 나는 이유는 과거에 저하고 같이 병원신세를 지으면서 친하게 지냈던 한 부제님의 말을 듣고서 수녀님은 죄를 캐는 분들이라고 여기게 되었습니다, 하여 수녀님과는 간격이 멀어지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그 형님은 부제품을 받았고 사제품을 받고자 하였는데 신부님과 수녀님들이 조금씩 싸웠을 때 신부님의 편을 들었다가 그렇게 사제품을 받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어떤 싸움이었는지 그리고 어떤 내용인지는 모르지만 하여튼 그런 경우가 있어서 사제품을 받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말을 듣고 그때부터 수녀님을 바라보는 저의 생각이 그분들은 죄를 캐는분들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분들은 벌을 주시는 분들이라 여기게 되었습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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