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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이 영근 신부님의 복음 묵상
작성자박영희 쪽지 캡슐 작성일2023-05-03 조회수624 추천수1 반대(0) 신고

230503. 성 필립보와 성 야고보 사도 축일.

“주님 저희가 아버지를 뵙게 해 주십시오.”(요한 14,8)

 
“주님 저희가 아버지를 뵙게 해 주십시오.”(요한 14,8)

필립보의 이 질문은 우리도 간절히 바랄 것입니다. 만약 그런 체험을 한다면, 하느님께 더 가까이 갈 것이라고, 혹은 이 세상에서 하느님을 위해서 사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라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그리스도의 답변을 들여다보기 전에, 먼저 이 질문이 하느님을 아는 것에 관한 예수님의 가르침의 맥락 안에서 나왔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곧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하느님께 이르는 유일한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는 가르침 다음에, “너희가 나를 알게 되었으니, 내 아버지도 알게 될 것이다. 이제부터 너희는 그분을 아는 것이고, 또 그분을 이미 뵌 것이다.”(요한 14,7)라고 말씀하시자, “주님 저희가 아버지를 뵙게 해 주십시오.”(요한 14,8)라고 필립보는 질문합니다.
 
이에, 예수님께서는 ‘하느님을 본다’는 것이 무엇을 뜻하는 것이며, 어떻게 하느님을 보는지를 가르쳐주십니다. 먼저 ‘보는 것’의 한계를 일깨워주십니다. 곧 필립보에게 그가 오랜 동안 당신을 보았음에도 당신을 알지 못했다는 사실을 일깨워줍니다.
 
사실, 필립보가 아버지를 ‘보여주십시오.’라고 말할 때 사용한 단어는 ‘과시해 보여 달라’는 뜻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중요한 것은 ‘보는 것’이 아니라 ‘깨닫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곧 예수님께서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요한 14,8)라고 하실 때 사용하신 단어는 ‘보고 알았다’, ‘보고 깨달았다’, ‘이해심을 가지고 보았다’는 뜻의 동사입니다. 곧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깨달은 사람은 아버지를 깨닫게 된다는 것이고, 예수님을 아는 것이 하느님을 아는 것이라는 말합니다. 사실, 히브리서 저자는 “아드님은 하느님 영광의 광채이시며하느님 본질의 모상”(히브 1,3)이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그것은 어떻게 가능한가? 예수님께서는 ‘믿는 것’이 ‘보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니 우리는 ‘믿음’으로 예수님을 뵙고 하느님을 뵐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믿음에서 참된 앎이 온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예수님께서는 오빠의 죽음을 슬퍼하는 마르타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믿으면 하느님의 영광을 보리라.”(요한 11,40)

결국, 하느님을 보는 것의 문제는 예수님을 믿는 것에 귀착됩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을 믿는 것은 곧 당신께서 하신 말과 일을 믿는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니 이는 단순히 당신의 말씀과 행적을 믿으라는 것이 아니라 당신께서 하신 말과 일이 참이라는 인식을 내포합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나를 믿는 사람은 내가 하는 일을 할 뿐만 아니라, 그 보다 더 큰 일도 하게 될 것이다.”(요한 14,12)
 
그런데 거기에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 일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믿는 사람’이어야 하고, 둘째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청하면, 내가 다 들어주겠다.”(요한 14,14)고 하시니,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일’입니다. 셋째는 오늘 <복음> 다음에 이어지는 부분에서 말씀하고 계시는 것으로 ‘계명을 지키는 일’, 곧 당신께서 사랑하신 것처럼, 형제를 사랑하는 것이요, 넷째는 그리스도의 영, 곧 성령의 힘을 입는 일입니다.
 
오늘 우리도 믿음으로 예수님을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말·샘기도(기도나눔터)

“내가 이토록 오랫동안 너희와 함께 지냈는데도,너는 나를 모른다는 말이야?”(요한 14,9)
 
주님!
당신은 저를 용서하셨지만, 저는 자신을 용서하지 못했습니다.
당신은 저를 희망했지만, 저는 절망했습니다.
결코 거두지 않으시는 당신의 믿음을 믿게 하소서.
결코 떨어질 수 없는 당신의 사랑을 사랑하게 하소서.
결코 놓지 않으시는 당신의 희망을 희망하게 하소서.
함께 있다는 것과 안다는 것과 본다는 것과 믿는다는 것이 하나가 되게 하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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