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救援의 契約(福音)을 갖는 것이 善(福)이다. (창세9,8-15)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4-02-17 조회수158 추천수2 반대(0) 신고

 

 

 

 

 [사순 제1주일]

救援의 契約(福音)을 갖는 것이 善(福)이다.


(창세9,8-15)

8 하느님께서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게 말씀하셨다. 9 “이제 내가 너희와 너희 뒤에 오는 자손들과 내 계약을 세운다. 10 그리고 너희와 함께 있는 모든 생물, 곧 방주에서 나와, 너희와 함께 있는 새와 집짐승과 땅의 모든 들짐승과 내 계약을 세운다. 11 내가 너희와 내 계약을 세우니, *다시는 홍수로 모든 살 덩어리들이 멸망하지 않고, 다시는 땅을 파멸시키는 홍수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 앞 8장 21절 에서도 다시는 생물들을, 땅을 파멸하지 않겠다. 하셨다.

 

(창세8,20-21) 20 노아는 주님을 위하여 제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과 모든 *정결한 새들 가운데에서 번제물을 골라 그 제단 위에서 바쳤다. 21 주님께서 그 *향내를 맡으시고 마음속으로 생각하셨다. ‘사람의 마음은 어려서부터 악한 뜻을 품기 마련 내가 다시는 사람 때문에 땅을 저주하지 않으리라. 이번에 한 것처럼 다시는 어떤 *생물도 파멸시키지 않으리라.

= 사람의 희생이 아니라 정결한 번제물의 죽음, 그 향내를 맡으시고 다시는 파멸하지 않겠다 하신 것이다. 사람의 마음은 어려서 부터 악한 뜻을 품기 마련이기에 대속의 번제물을 통해 용서하시겠다는 것이다. 속죄 제물로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님을 통해서다.

 

(에페1,4-5 5.2) 4 세상 창조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시어, 우리가 당신 앞에서 거룩하고 흠 없는 사람이 되게 해 주셨습니다. 사랑으로 5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삼으시기로 *미리 정하셨습니다. 이는 하느님의 그 좋으신 뜻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래서~5,2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고 또 우리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하느님께 바치는 향기로운 예물과 제물로 내놓으신 것처럼, 여러분도 사랑 안에서 살아가십시오.

 

(히브9,11-12) 11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이미 이루어진 좋은 것들을 주관하시는 대사제로 오셨습니다. 그분께서는 사람 손으로 만들지 않은, 곧 이 피조물에 속하지 않는 더 훌륭하고 더 완전한 성막으로 들어가셨습니다. 12 염소와 송아지의 피가 아니라 당신의 피를 가지고 단 한 번 성소로 들어가시어 영원한 해방을 얻으셨습니다.

 

12 하느님께서 다시 말씀하셨다. “내가 미래의 모든 세대를 위하여, 나와 너희, 그리고 너희와 함께 있는 모든 생물 사이에 세우는 *계약의 표징은 이것이다. 13 내가 *무지개를 구름 사이에 둘 것이니, 이것이 나와 땅 사이에 세우는 계약의 표징이 될 것이다. 14 내가 땅 위로 구름을 모아들일 때 무지개가 구름 사이에 나타나면, 15 나는 나와 너희 사이에, 그리고 온갖 몸을 지닌 모든 생물 사이에 세워진 내 계약을 기억하고, 다시는 물이 홍수가 되어 모든 살덩어리들을 파멸시키지 못하게 하겠다.”

= 물이 죽이는 홍수가 아닌, 살리는 생명수가 되는 것, 무지개 계약이다. 무지개는 구름(수증기-물)에 빛이 비추어 생긴다. 곧 무지개는 물과 빛의 계약이라는 것이다.

 

빛~(요한12,46-47) 46 나는 *빛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나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어둠 속에 머무르지 않게 하려는 것이다. 47 누가 내 말을 듣고 그것을 지키지 않는다 하여도, 나는 그를 심판하지 않는다. 나는 세상을 심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세상을 *구원하러 왔기 때문이다.

 

물~(요한7,37-38) 37 축제의 가장 중요한 날인 마지막 날에 예수님께서는 일어서시어 큰 소리로 말씀하셨다. “목마른 사람은 다 나에게 와서 마셔라. 38 나를 믿는 사람은 성경 말씀대로 ‘그 속에서부터 *생수의 강들이 흘러나올 것이다.’”

= 예수님을 생명의 빛, 물로 받아먹고 살아나는 것이 하느님의 계명, 계약이다. 곧 무지개 계약은 정결한 피로 살아나는 새 계약인 것이다.

 

(루가22,20) 20 또 만찬을 드신 뒤에 같은 방식으로 잔을 들어 말씀하셨다. “이 잔은 너희를 위하여 흘리는 *내 피로 맺는 새 계약이다.”

= 무지개(케셋드)는 활을 뜻한다. 활은 하늘을 향해 굽혀있다. 하늘(예수)이 대신 활을 맞아 죽으시겠다는 것이 무지개 계약이다.

 

제2독서(1베드3,18) 18 그리스도께서는 죄 때문에 단 한 번 고난을 겪으셨습니다. 여러분을 하느님께 이끌어 주시려고, *의로우신 분께서 불*의한 자들을 위하여 *고난을 겪으신 것입니다. 그러나 육으로는 *살해되셨지만 영으로는 다시 *생명을 받으셨습니다.

= 의로운 분(善) 께서 불의한 자(惡)들을 위하여 고난(代贖)을 겪으신 것이다. 그 모습이(에덴의) 선이 악을 대속해 생명을 주는, 생명나무, 곧 십자 나무의 그리스도이시다. 그것이 구원의 계약, 하늘의 복음이다. 그 복음을 믿어라 하신다.

 

복음에서 (마르1,14-15) 14 요한이 잡힌 뒤에 예수님께서는 갈릴래아에 가시어, 하느님의 *복음을 선포하시며 15 이렇게 말씀하셨다. “때가 차서 하느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 *회개하고 복음을 믿어라.”

= 자신의 욕망을 위해, 또 자신의 열심, 의로움으로 구원에 이르려는 그 교만의 행위의 신앙에서 돌아서서 구원의 새 계약, 복음인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오라고 하시는 것이다.

 

(로마8,1-3) 1 이제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이들은 *단죄를 받을 일이 없습니다. 2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생명을 주시는 *성령의 법이 그대를 죄와 죽음의 법에서 *해방시켜 주었기 때문입니다. 3 율법이 육으로 말미암아 나약해져 이룰 수 없던 것을 하느님께서 이루셨습니다. 곧 당신의 친 아드님을 죄 많은 육의 모습을 지닌 *속죄 제물로 보내시어 그 육 안에서 죄를 처단하셨습니다.

= 이 복음을 천사들도 갈망하고 있음을 기억하자.

 

(1베드1,10-12) 10 이 구원에 관해서는 여러분이 받을 은총을 두고 예언한 예언자들이 탐구하고 연구하였습니다. 11 그들 안에서 작용하시는 그리스도의 영께서 그리스도께 닥칠 고난과 그 뒤에 올 영광을 미리 증언하실 때에 가르쳐 주신 구원의 시간과 방법을 두고 연구하였던 것입니다. 12 예언자들은 그 일들이 자신들이 아니라 여러분을 위한 것이라는 계시를 받았습니다. 그 일들이 하늘에서 파견된 *성령의 도움으로 복음을 전한 이들을 통하여 이제 여러분에게 선포되었습니다. 그 일들은 *천사들도 보기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에페3,9-10) 9 과거의 모든 시대에 만물을 창조하신 하느님 안에 감추어져 있던 그 *신비의 계획이 어떠한 것인지 모든 사람에게 밝혀 주게 하셨습니다. 10 그리하여 이제는 하늘에 있는 권세와 권력들에게도 *교회를 통하여 하느님의 매우 다양한 지혜가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 하늘의 천사들도 교회를 통하여 구원의 지혜, 계약, 말씀 듣기를 갈망했다. 그러니 교회에서, 사람의 지혜가 아닌 하느님의 지혜, 구원의 복음만을 우리는 들어야 한다. 교회가 사람들의 지혜, 감동적인 이야기를 주는 것은 하늘의 생명(시간)을 빼앗는 죄인인 것이다.

 

(마태15,14) 14 “그들을 내버려 두어라. 그들은 눈먼 이들의 *눈먼 인도자다. 눈먼 이가 눈먼 이를 인도하면 둘 다 구덩이에 빠질 것이다.”

 

☨천주의 성령님! 천사들도 갈망하는 교회를 통해 들어야하는 구원의 계약, 복음을 저희에게 주시니 감사합니다. 또한 무지개 계약, 새 계약을 깨닫게 하시어 눈먼 인도자를 따라가지 않게 하시니 또한 감사합니다.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