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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이영근 신부님_ “모든 사람을 비추는 참 빛이 세상에 왔다.”(요한 1,9)
작성자최원석 쪽지 캡슐 작성일2024-12-25 조회수45 추천수2 반대(0) 신고

성탄대축일 낮 미사

* 제1독서 : 이사 52, 7-10 제2독서 : 히브 1, 1-6 * 복음 : 요한 1, 1-18

성탄을 축하드립니다. 오늘은 기쁜 날이라고 말들 하지만, 참으로 경악스럽고 놀라운 사건, 역사 안에서 둘도 없는 당혹스럽고 황당한, 신비롭고 믿기지 않는 대체불가능한 일이 벌어진 날입니다.

이 무시무시한 일을 오늘 <복음>은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사셨다.”(요한 1,14)

이는 두 가지 내용을 말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말씀이 사람이 되셨다’는 것이요, <둘째>는 ‘말씀이 우리 가운데 사셨다’는 것입니다.

‘말씀이 사람이 되었다’는 것은 앞의 1절에서 “말씀은 하느님이셨다.”라고 밝히고 있듯이, ‘하느님이 사람으로 나셨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여기서, “사람”은 직역하면 ‘살을 취하였다’는 뜻으로 “말씀”이신 하느님이 육을 지닌 사람의 약함 안으로 들어온 것을 말합니다.

이를 두고 루카복음사가는 이렇게 밝혀줍니다.

“오늘 너희를 위하여 다윗 고을에서 구원자가 태어나셨다.”(루카 2,11)

그리고 이에 대한 초대교회의 찬미가를 사도 바오로는 이렇게 노래합니다.

“그리스도 예수는 하느님과 본질이 같은 분이셨지만

굳이 하느님과 동등한 존재가 되려하지 않으시고 오히려 당신의 것을 다 내어놓고

종의 신분을 취하셔서 우리와 똑같은 인간이 되셨습니다.”(필립 2,6-7)

이는 어마어마한 사실을 말해줍니다. 곧 엄청난 사랑을 말해줍니다.

이를 요한복음사가는 이렇게 밝혀줍니다.

“하느님은 이 세상을 극진히 사랑하셔서 외아들을 보내주시어 그를 믿는 사람은 누구든지 멸망하지 않고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여 주셨습니다.”(요한 3,16)

이처럼, 예수님의 강생은 하느님 사랑의 표징임을 말해줍니다. 곧 하느님께서 우리를 당신과 같이 거룩한 존재로 만드시기 위해서 사람의 모습을 취하셨습니다.

이를 요한 크리소스토무스는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신분이 높은 이의 영예는 전혀 손상을 받지 않지만,

신분이 낮은 이는 자신의 비천함에서 들어 올려 진다.”

이는 마치 정약종이 <주교요지>에서 ‘임금이 신하의 딸을 아내로 맞아들이는 것’에 비유한 것과 같습니다. 곧 임금이 신하의 딸과 혼인한다고 해서 임금의 신분은 낮아지지 않지만, 신하의 딸은 왕비의 신분으로 격상되는 것과 같습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이를 ‘살이 말씀에 덧붙여져 썩어 없어질 운명에서 벗어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렇습니다. 이토록 놀라운 일, 사람이 드높아진 일, 곧 사람이 하느님이 되는 일이 벌어진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하느님이 사람이 되신 일로 말미암은 일입니다.

여기에는 또 하나의 분명한 사실이 있습니다. 그것은 ‘말씀이 우리 가운데 사셨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사셨다”는 것은 ‘천막을 치고 우리와 함께 거주한다.’는 뜻입니다. 곧 거처를 사람인 우리 가운데 두고 우리와 함께 사람으로 사신 것을 말합니다. ‘천막(장막)’이란 당신의 임재와 현존을 상징합니다. 모세에게 계시하신 성막은 이제 하느님께서 산 위에가 아니라, ‘하느님이 백성 가운데 계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 성막과 성전에 하느님의 영광이 머물렀듯이, 이제는 말씀을 받아들이는 이들에게서 하느님의 영광이 드러나게 된 것을 말합니다. 유대 랍비 아브라함 여호수아 헤셀의 표현대로 ‘성막’이 공간 속의 성소이고 ‘안식일’이 시간 속의 성소라면, 이제 ‘사람’이 하느님의 성소라는 의미를 지니게 된 것입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하느님의 자녀”가 되게 하십니다.

이를 오늘 <복음>은 이렇게 표현합니다.

“그분께서는 당신을 받아들이는 이들, 당신의 이름을 믿는 모든 이에게

하느님의 자녀가 되는 권한을 주셨다.”(요한 1,12)

그러니 그분을 맞아들여야 한다는 사실을 깨우쳐줍니다. 그러기에, 이는 단지 ‘하느님이 사람이 되어 탄생하셨다’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분이 오시어 ‘바로 여기 우리 가운데 계신다.’는 사실을 말해주며, 나아가서는 ‘당신을 맞아들이는 이들 가운데 사신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따라서 함께 거처하기만 한 것이 아니라, 함께 구원의 공동 작업을 하신다는 사실입니다. 그것은 당신을 받아들이는 이들과 함께 벌이는 ‘사랑’입니다. 도저히 믿기 어려운 이 사랑의 행위가 바로 강생의 신비입니다. 바로 하느님의 극진한 사랑의 신비입니다.

오늘, 이 극진한 사랑이 우리에게 오셨으니, 그 사랑이 우리에게서 살게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 당신께서 내려오시니 우리도 따라 내려가야 할 일입니다. 당신께서 비우시니 우리도 비워야 할 일입니다. 당신께서 가난해지셨으니, 우리도 가난해져야 할 일입니다. 참 생명을 받았으니 새 인간이 되어야 할 일입니다. 다시 한 번, 사랑과 기쁨의 성탄을 축하드립니다. 아멘. 


“모든 사람을 비추는 참 빛이 세상에 왔다.”(요한 1,9)

주님!

오늘 제가 빛을 입었으니, 일어나 빛을 비추게 하소서.

자비를 입었으니, 자비를 베풀게 하소서.

생명을 얻었으니, 생명을 꽃피게 하소서.

당신께서 내려오시니, 저도 따라 내려가게 하소서.

당신께서 비우시니, 저도 비우게 하소서.

당신께서 가난해지셨으니, 저도 가난해지게 하소서.

참 생명을 받았으니, 새 인간이 되게 하소서.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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