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구약과 신약, 그리고 묵시의 물이 모두 生命水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5-03-31 조회수20 추천수1 반대(0) 신고

 

 

 

  [사순 제4주간 화요일]

 

구약과 신약그리고 묵시의 물이 모두 生命水

 

독서<하느님의 집,성전>(에제47,1-9.12)

천사가 나를 데리고 주님의 집 어귀로 돌아갔다이 주님의 집 정면은 동쪽으로 나 있었는데주님의 집 문지방 밑에서 물이 솟아 동쪽으로 흐르고 있었다그 물은 주님의 집 오른쪽 밑에서제단 남쪽으로 흘러내려 갔다. 2 그는 또 나를 데리고 북쪽 대문으로 나가서밖을 돌아 동쪽 대문 밖으로 데려갔다거기에서 보니 물이 오른쪽에서 나오고 있었다. 3 그 사람이 동쪽으로 나가는데그의 손에는 줄자가 들려 있었다그가 천 암마를 재고서는 나에게 물을 건너게 하였는데물이 발목까지 찼다. 4 그가 또 천 암마를 재고서는 물을 건너게 하였는데물이 무릎까지 찼다그가 다시 천 암마를 재고서는 물을 건너게 하였는데물이 허리까지 찼다. 5 그가 또 천 암마를 재었는데그곳은 건널 수 없는 강이 되어 있었다물이 불어서헤엄을 치기 전에는 건널 수 없었다.

= 수영을 해야만 건널 수 있다. 수영을 못하면 빠져 죽는다. 수영하는 법을 배우라는 말씀이다. 곧 하느님의 물, 말씀은 인간의 힘, 지혜로는 알 수가 없기에 약속하신 성령을 청(請)하고 구(求)하면 받을 것이고,(루가11,13) 그 성령께서 말씀을 생명수로, 구원의 진리로 증언하시며 깨닫고 먹고 마시게 하심으로 살리신다는 것이다.(1코린2,10)

 

그는 나에게 사람의 아들아잘 보았느냐?” 하고서는나를 데리고 강가로 돌아갔다. 7 그가 나를 데리고 돌아갈 때에 보니강가 이쪽저쪽으로 수많은 나무가 있었다. 8 그가 나에게 말하였다. “이 물은 동쪽 지역으로 나가아라바로 내려가서 바다로 들어간다이 물이 바다로 흘러들어 가면그 바닷물이 되살아난다. 9 그래서 이 강이 흘러가는 곳마다 온갖 생물이 우글거리며 살아난다이 물이 닿는 곳마다 바닷물이 되살아나기 때문에고기도 아주 많이 생겨난다이렇게 이 강이 닿는 곳마다 모든 것이 살아난다. 12 이 강가 이쪽저쪽에는 온갖 과일나무가 자라는데잎도 시들지 않으며 과일도 끊이지 않고 다달이 새 과일을 내놓는다이 물이 성전에서 나오기 때문이다그 과일은 양식이 되고 잎은 약이 된다.”

= 성전에서 나오는 물, 곧 주님의 물, 말씀이기 때문이다.

 

<신약(新約)>

(요한4,13-14) 13 예수님께서 그 여자에게 이르셨다. “이 물을 마시는 자는 누구나 다시 목마를 것이다(여자땅의 쓴물이다)14 그러나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안에서 물이 솟는 샘이 되어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할 것이다.”

= 하느님의 규정과 법규, 계명인(탈출5,22-26) 쓴물(죽음의 물)에 나무하나(십자나무- 예수)가 빠져 죽어 단물(생명의 물)이 되게 하심으로 사람을 살리는 그 하느님의 말씀인 물이다.

 

그 완성이 묵시의 모습이다.~

(묵시22,1-4) 1 그 천사는 또 수정처럼 빛나는 생명수의 강을 나에게 보여 주었습니다그 강은 하느님과 어린양의 어좌에서 나와,

= 어좌, 하느님의 집, 성전이다.

도성의 거리 한가운데를 흐르고 있었습니다강 이쪽저쪽에는 열두 번 열매를 맺는 생명 나무가 있어서 다달이 열매를 내놓습니다그리고 그 나뭇잎은 민족들을 치료하는 데에 쓰입니다. 3 그곳에는 더 이상 하느님의 저주를 받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도성 안에는 하느님과 어린양의 어좌가 있어그분의 종들이 그분을 섬기며 그분의 얼굴을 뵐 것입니다그리고 그들의 이마에는 그분의 이름이 적혀 있을 것입니다.

= 하느님의 저주가 십자나무의 대속, 그 새 계약으로 그리스도께서 죽으심으로 없애셨기 때문이다.

 

(에페2,16) 16 십자가를 통하여 양쪽을 한 몸 안에서 하느님과 화해시키시어그 적개심을 당신 안에서 없애셨습니다.

=그렇게 하느님의 이름을 받았다곧 하느님의 신부아들자녀가 된 것이다.

 

(묵시22,5) 5 (그들에게다시는 밤이 없고 등불도 햇빛도 필요 없습니다주 하느님께서 그들의 빛이 되어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그들은 영원무궁토록 다스릴 것입니다.

= 빛의 나라에서 영원(永遠)을 사는 것이다. 사람의 뜻을 위한 물, 말로 먹고 마시면, 곧 사람의 규정, 계명으로 받으면 영원한 어둠에 갇히게 된다.(티토1,14 2베드1,21 콜로2,20-23 참조) 에제키엘의 성전이나 묵시의 성전이나 모두 에덴의 모습이 완성된 것이다. (그래서 종말이 창조를 앞선다고 한 것이다.)

 

<에덴동산>

(창세2,9-10) 9 주 하느님께서는 보기에 탐스럽고 먹기에 좋은 온갖 나무를 흙에서 자라게 하시고동산 한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자라게 하셨다. 10 강 하나가 에덴에서 흘러나와 동산을 적시고 그곳에서 갈라져 *네 줄기를 이루었다.

= 네 줄기- 마태. 마르코, 루가, 요한.- 사(4)복음을 뜻한다.

(창세2,11-12) 11 첫째 강의 이름은 피손인데금이 나는 하윌라 온 땅을 돌아 흘렀다. 12 그 땅의 금은 질이 좋았으며그 고장에는 브델리움 향료와 마노 보석도 있었다.

= 땅 속에 금, 은, 보석은 왕(그리스도-예수)을, 곧 창조 사흗날의 땅을 위한, 땅속에 씨의 죽음과 부활이신 그리스도다.(창세1,11)

(창세2,13-14) 13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터져 나가다)인데에티오피아 온 땅을 돌아 흘렀다. 14 셋째 강의 이름은 티그리스(활처럼 빠르다)인데아시리아 동쪽으로 흘렀다그리고 넷째 강은 유프라테스이다.

= 에덴의 말씀이 구원의 왕, 예수 그리스도로, 생명수로 빠르게 퍼져 나가 묵시를 이루신다는 말씀이다. 그런데 아담은 에덴의 물, 말씀을 선악의 물, 곧 쓴물, 사람의 물, 말로 먹는 죄를 범해 영원한 어둠인 흙속으로 돌아가게 된 것이다. 

(창세2,15-17) 15 주 하느님께서는 사람을 데려다 에덴 동산에 두시어그곳을 일구고 돌보게 하셨다. 16 그리고 주 하느님께서는 사람에게 이렇게 명령하셨다. “너는 동산에 있는 모든 나무에서 열매를 따 먹어도 된다. 17 그러나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에서는 따 먹으면 안 된다그 열매를 따 먹는 날너는 *반드시 죽을 것이다.”

= 성경의 모든 말씀을 선악으로 받으면, 먹으면 반드시 죽는다. 그러나 쓴 물(죄,악)에 예수님(善) 께서 빠져 죽고 악을 살리시는 그 구원의 복음 말씀, 진리로 받으면 반드시 다시 살아난다.

 

<되 새기자>

(로마4,25) 25 이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잘못 때문에 죽음에 넘겨지셨지만우리를 의롭게 하시려고 되살아나셨습니다.

 

(로마7,4) 4 나의 형제 여러분여러분도 이와 같이 그리스도의 몸 덕분에 율법(죄의 법)과 관련해서는 죽음으로써다른 분 곧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신 분의 차지가 되었습니다그래서 우리는 하느님을 위한 열매를 맺게 되었습니다.

 

(로마8,33-34) 33 하느님께 선택된 이들을 누가 고발할 수 있겠습니까그들을 의롭게 해 주시는 분은 하느님이십니다. 34 누가 그들을 단죄할 수 있겠습니까돌아가셨다가 참으로 되살아나신 분또 하느님의 오른쪽에 앉아 계신 분그리고 우리를 위하여 간구해 주시는 분이 바로 그리스도 예수님이십니다.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

저희가 수영하는 방법곧 주님의 물말씀을 생명수로 먹을 수 있도록가르치고 이끌어 주실 것과 영원한 보호자로 함께해 주실 것을 알기에 행복합니다감사하며 사랑합니다저희 모두를 의탁합니다아버지의 나라가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