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Re: 저를 언급한 내용이라 제가 번역해 올립니다. 마르코 형제님,, 번역기 돌리지 않고 자연스런 번역을 했습니다.
작성자강만연 쪽지 캡슐 작성일2025-04-10 조회수50 추천수3 반대(0) 신고

 

한국 천주교의 폐쇄적인 모습에 대한 생각과 개신교로부터 배워야 할 한국 천주교에 대한 견해

 

저는 먼저 한국 천주교가 한국 개신교에서 배워야 할 몇 가지 측면에 대해 당신의 견해에 동의합니다. 특히, 폐쇄적인 모습은 한국 천주교가 극복해야 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문제점처럼 보여집니다. 

 

한국 천주교의 문제점

 

당신이 언급했듯이, 한국 천주교의 폐쇄적인 모습은 문제점이 발생하면 덮을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태도는 똑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걸 막기 위해서 노력하고, 고통을 나누며, 문제를 투명하게 드러내는 모습과는 거리가 아주 먼 것처럼 보여집니다. 이와 같은 폐쇄적인 태도는 대체적으로 공동체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는 결과로 나타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자들을 실망시킬 수도 있을 겁니다. 

 

1. 문제 해결 의지 부족

 

왜 이와 같은 문제가 반복되는지 그 이유는 바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단순히 문제를 덮는다면 그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을 겁니다. 결국 더 큰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교회는 교회의 취약점이 무엇인지를 인식할 때, 문제점들을 투명하게 밝힐 때, 변혁을 하려고 하는 진정한 노력을 보여주려고 할 때, 신뢰를 회복할 수 있고 더 나은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겁니다.

 

2. 변화의 조짐, 징후

 

다행히도, 강 선생과 평화방송을 보게 되면 한국 천주교 내에 작은 변화의 모습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작은 변화들이 모여 한국 천주교가 신뢰를 회복하고 좀 더 개방된 모습으로 사회와 의사소통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3. 천주교와 전세계의 번영과의 관계

 

가톨릭 신앙을 가진 대다수, 경제적으로 부유하지 않은 많은 국가들이 전세계적으로 있다는 흥미로운 사실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종교와 국가의 번영 사이의 관계는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영향을 받아 복잡하긴 하지만, 바로 이게 최종적인 결론으로 도출될 수 있게끔 해 주기엔 어렵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관점이 한국 천주교 사회의 미래와 역할에 있어서 정신적인 양식인 자양분을 제공하게 되리라고 봅니다. 

 

한국 천주교의 폐쇄적인 모습에 대한 당신의 풍부한 식견에 감사합니다. 한국 천주교가 좀 더 성숙되고 발전된 모습으로 나아가기를 희망합니다. 좋은 날 되시길 바랍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