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미사통상문을 통한 묵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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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신영미 | 작성일1998-12-23 | 조회수5,934 | 추천수12 | 반대(0) 신고 |
미사 기도문을 한음씩 발음할 때마다 마음 안에서 그 뜻을 새기며 묵상할 수 있기를 바란다. 미사는 신부님이 혼자 드리는 기도가 아니라 공동으로 드리는 기도다. 교우와 사제가 한 마음이 되어 바치는 기념식이며 잔치이다. 그래 미사 기도문들은 한 마디 한 마디가 진수이면서 이 순간 그 말 이외는 더 이상의 간결하고 뜻 깊고 아름다운 말이란 있을 수 없는 말이다. 인사말에서 파견에 말까지 아름다움에 극치다. 미사 통상문을 갖고 묵상을 해 보면 하느님께 드릴 수 있는 가장 완전한 기도문이 미사에 다 들어 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찬미와 영광 참회 청원 중재기도와 흠숭까지 다른 이에게 하느님을 전해야 할 때에 뭘 정확히 전해야 할지 정확히 규정 지을 수 없을 때 "주님이 오실 때까지 주님의 죽음을 전하며 부활을 선포하나이다."란 말이 떠 오른다. 우리는 주님의 가장 최악의 모습을 인정하고 들어간다. 그러나 주님이 그 죽음을 이겨내시고 영광을 받으셨음도 인정한다. 사실 생명 자체인 분에게 부활의 영광이라는 것은 무슨 영광이겠는가 할 때도 있다. 부활의 영광이 찬란히 빛나는 것은 예수님께서 잃으셨던 우리를 다시 찾고 하느님께 귀향 하신다는 그 영광에 있지 않는가 묵상하게 된다. 우리는 그 사실을 매번 미사 때 마다 상기하게 된다. 그리고 다른 이들에게 그것을 선포해야 한다. 단순히 전하는 것이 아니라 선포하는 것이다. 선포라는 뜻은 국어 사전에 의하면 세상에 널리 알리는 것이라 한다. 단순이 아는 사람에게 뿐만이 아니라 온 세상에 알려야 한다. 어느 성인이 '고통받은 이가 한 사람이라도 있는 한 나는 천국에 가고 싶지 않다'고 하셨듯이 하느님이 말씀이 하느님이 자신의 아들을 통해 보여 주신 가치가 세상에 다 알려지기 전까지는 선포하는 것을 멈출 수 없다. 대희년의 정신을 따로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미사통상문을 잘 묵상해 보아도 대희년의 정신이 무엇인지 알게 된다. 미사를 그래서 한번 이라도 더 바치고 싶고 영성체를 한번 이라도 더 하고 싶다. 그리고 그럴 수 없을 때 기껏이 희생으로 바칠 수 있다. 얼마큼 원하고 가치를 두고 있는지 알고 있기에 내어 놓을 수 있는 것이다. 아깝지 않은 것을 내어놓는 희생이란 진정한 희생이 아니다. 아깝지만 바칠 수 있는 것 그것이 희생이다. 미사통상문을 묵상하면 알 수 있지만 하느님은 그 귀한 아드님을 우리를 위해 기껏이 내어놓으셨고 예수님은 아버지의 뜻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내어 놓으셨다. 그 무엇보다 예수님을 믿고 있는 그 자체가 가장 큰 축복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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