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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복음의 향기 (엘리사벳 방문)
작성자박상대 쪽지 캡슐 작성일2003-05-31 조회수1,469 추천수5 반대(0) 신고

◎ 2003년 5월 31일 (토) - 부활 제6주간 토요일

-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방문 축일

 

[오늘의 복음]  루가 1,39-56

<주님의 어머니께서 나를 찾아 주시다니 어찌 된 일입니까?>

 

그 무렵 39) 마리아는 길을 떠나 걸음을 서둘러 유다 산골에 있는 한 동네를 찾아가서 40) 즈가리야의 집에 들어가 엘리사벳에게 문안을 드렸다.

41) 엘리사벳이 마리아의 문안을 받았을 때에 그의 뱃속에 든 아이가 뛰놀았다. 엘리사벳은 성령을 가득히 받아 42) 큰 소리로 외쳤다. "모든 여자들 가운데 가장 복되시며 태중의 아드님 또한 복되십니다. 43)주님의 어머니께서 나를 찾아 주시다니 어찌 된 일입니까? 44) 문안의 말씀이 내 귀를 울렸을 때에 내 태중의 아기도 기뻐하며 뛰놀았습니다. 45) 주님께서 약속하신 말씀이 꼭 이루어지리라 믿으셨으니 정녕 복되십니다."

46) 이 말을 듣고 마리아는 이렇게 노래를 불렀다.

"내 영혼이 주님을 찬양하며, 47) 내 구세주 하느님을 생각하는 기쁨에 이 마음 설렙니다. 48) 주께서 여종의 비천한 신세를 돌보셨습니다. 이제부터는 온 백성이 나를 복되다 하리니, 49) 전능하신 분께서 나에게 큰 일을 해 주신 덕분입니다. 주님은 거룩하신 분, 50) 주님을 두려워하는 이들에게는 대대로 자비를 베푸십니다.

51) 주님은 전능하신 팔을 펼치시어 마음이 교만한 자들을 흩으셨습니다. 52) 권세 있는 자들을 그 자리에서 내치시고, 보잘것없는 이들을 높이셨으며, 53) 배고픈 사람은 좋은 것으로 배불리시고, 부유한 사람은 빈손으로 돌려 보내셨습니다.

54) 주님은 약속하신 자비를 기억하시어, 당신의 종 이스라엘을 도우셨습니다. 55) 우리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대로, 그 자비를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영원토록 베푸실 것입니다."

56) 마리아는 엘리사벳의 집에서 석 달 가량 함께 지내고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복음의 향기]

 

가장 아름다운 계절 5월, 성모성월의 마지막 날인 오늘은 복되신 동정 마리아의 엘리사벳 방문을 기념하는 축일이다. 이 축일은 주님을 잉태하신 마리아께서 세례자 요한을 잉태 중에 있는 친척 엘리사벳을 찾아가신 루가복음의 보도(1,39-56)에 근거한다. 엘리사벳과 마리아의 만남은 그들의 태중에 있는 세례자 요한과 예수님의 상봉(相逢)이기도 하다. 성모 마리아의 문안으로 세례자 요한이 엄마의 뱃속에서 성화(聖化)된다.

 

이 상봉을 보도하는 성서의 이야기는 많은 신자들에게 큰 감동을 주게 되었고 이 사건을 전례 안에서 기념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우선 5세기경 비잔틴 동방교회가 "성모님의 거룩한 옷"(블라쉐르느)을 안치한 것을 기념하는 미사에서 성모님이 엘리사벳을 방문한 복음을 봉독하면서 시작되었다. 그 후 동방교회는 세례자 요한 탄생 대축일(6월 24일)의 팔일축제 다음 날인 7월 2일을 축일로 지냈다. 서방교회에서는 1263년 보나벤투라(1221-1274) 성인이 성모님의 중재로 시대적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프란치스코 수도회에 이 축일을 도입하면서 파급되었다. 100년 후 우르바노 6세(1378-1389)와 보니파시오 9세(1389-1404) 교황에 의해 축일이 공인되었고, 바젤공의회(1431∼1447)는 축일 고유미사 기도문을 제정하여 더욱 장려하였고, 비오 5세(1566-1572) 교황을 통하여 가톨릭교회의 공식 전례축일로 자리를 잡게 된다. 17세기에 와서는 이 축일이 "성모의 엘리사벳 방문 축일"이라는 정식 명칭을 얻게 된다. 1969년 개정된 로마 전례력은 이 축일을 시기적으로 합당한 <주님 탄생예고 대축일>(3월25일)과 <세례자 요한 탄생 대축일>(6월 24일) 사이에, 즉 성모성월의 마지막 날인 5월 31일로 옮겨 놓았다.

 

두 여인의 만남을 보도하는 오늘 복음은 두 곡(曲)의 아름다운 노래를 담고 있다. 하나는 마리아의 문안을 기뻐한 엘리사벳이 성령을 가득히 받고 마리아를 칭송하는 노래와 이에 응답하는 마리아의 노래이다. 엘리사벳은 마리아의 문안을 받고 다음과 같이 칭송한다: "모든 여자들 가운데 가장 복되시며 태중의 아드님 또한 복되십니다. 주님의 어머니께서 나를 찾아 주시다니 어찌 된 일입니까? 문안의 말씀이 내 귀를 울렸을 때에 내 태중의 아기도 기뻐하며 뛰놀았습니다. 주님께서 약속하신 말씀이 꼭 이루어지리라 믿으셨으니 정녕 복되십니다."(42-45절) 이 노래는 예수의 탄생을 예고하던 가브리엘 천사의 인사말(1,28)과 함께 후에 가톨릭교회의 주요 기도문 중 <성모송>의 첫 부분으로 자리를 잡게 된다: "은총이 가득하신 마리아님, 기뻐하소서. 주님께서 함께 계시니 여인 중에 복되시며, 태중의 아들 예수 또한 복되시나이다." 엘리사벳의 마리아에 대한 칭송은 구약성서에도 같은 유형으로 발견된다.(신명 28,4; 판관 5,24; 유딧 13,18 참조)

 

<마리아의 노래>(막니피캇, Magnificat)에 대한 학설은 분분하다. 신약성서 학계의 통설은 <마리아의 노래>가 실제로 마리아의 노래라기보다는 루가복음이 집필되던 시기에 유행하던 노래라는 것이며, 내용상 많은 구절이 구약성서를 본 딴 것이라고 한다. 막니피캇의 전체적인 구조는 한나가 사무엘을 야훼께 바친 후 불렀던 감사찬양 노래와 흡사하다. 그때에 한나가 이렇게 기도를 올렸다:

 

"내 마음은 야훼님 생각으로 울렁거립니다. 하느님의 은덕으로 나는 얼굴을 들게 되었습니다. 이렇듯이 내 가슴에 승리의 기쁨을 안겨 주시니 원수들 앞에서 자랑스럽기만 합니다. 야훼님처럼 거룩하신 분은 없으십니다. 당신밖에는 없으십니다. 우리 하느님 같은 바위는 없으십니다. 잘난 체 지껄이는 자들아, 너무 우쭐대지 말아라. 거만한 소리를 입에 담지 말아라. 야훼는 사람이 하는 일을 다 아시는 하느님, 저울질하시는 하느님이시다. 힘있는 용사의 활은 꺾이고 비틀거리던 군인은 허리를 묶고 일어나게 되리라. 배불렀던 자는 떡 한 조각 얻기 위하여 품을 팔고 굶주리던 사람은 다시 굶주리지 않게 되리라. 아이 못 낳던 여자는 일곱 남매를 낳고 아들 많던 어미는 그 기가 꺾이리라. 야훼께서는 사람의 생사를 쥐고 계시어 지하에 떨어뜨리기도 하시며 끌어올리기도 하신다. 야훼께서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가멸지게도 하시며 쓰러뜨리기도 하시고 일으키기도 하신다. 땅바닥에 쓰러진 천민을 일으켜 세우시며 잿더미에 뒹구는 빈민을 들어 높이셔서 귀인들과 한 자리에 앉혀 주시고 영광스러운 자리를 차지하게 하신다. 땅의 밑동은 야훼의 것, 그 위에 세상을 지으셨으니 당신을 따르면 그 걸음걸음을 지켜 주시지만 불의 하게 살면 앞이 캄캄해져서 말문이 막히리라. 사람이 제 힘으로는 승리하지 못하는 법, 야훼께 맞서는 자는 깨어지리라. 지존하신 이께서 하늘에서 천둥소리로 우렁차게 호령하신다. 야훼는 땅 끝까지 심판하신 분, 당신께서 세우신 왕에게 힘을 주시며 기름 부어 세우신 임금의 이름을 떨치게 하신다."(1사무 2,1-10)

 

이와 같이 <마리아의 노래>는 구약성서에 기록된 <한나의 노래>를 그 기본구조로 하고 있다. 나아가 <마리아의 노래>는 이스라엘이 처한 시대적 위기상황을 안타까워하면서도 하느님의 이스라엘에 대한 신실함과 그분의 종말론적 통치에 의한 도덕적(51절), 사회적(52절), 경제적(53절) 혁명을 신앙(信仰)하고, 이스라엘의 남은 "가난한 이들"(아나윔)의 구원을 희망(希望)하는 노래라고 볼 수 있겠다. <마리아의 노래>는 내용상 전편(46-50절)과 후편(51-55절)으로 구분되는데, 전편은 개인(個人) 차원에서의 감사찬양이며, 후편은 집단(集團) 차원에서의 감사찬양이다. 루가복음사가는 이스라엘 백성의 마지막 신앙과 희망을 <엘리사벳-세례자 요한>을 통하여 <마리아-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성취될 것을 내다보며 마리아의 입에 담아 노래로 불렀던 것이다.◆

[마리아는 석 달 가량 엘리사벳의 집에 머물면서(56절) 이미 만삭이 된 엘리사벳에게 봉사하였을 것이다. 부산가톨릭대학교 교목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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