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소중한 것을 먼저하라(11)
작성자배순영 쪽지 캡슐 작성일2004-03-01 조회수1,066 추천수4 반대(0) 신고

 

 


 


First Things First!


 


     
네 가지 천부적 능력을 키우는 방법(3)

 


     들어가기 전 묵상 질문
 

     당신은 얼마나 자주 배우고, 듣고, 반응하는가?
     우리는 어떻게 양심이라는 천부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가?

    *******************************************************************



     
2. 약속을 하고 지킴으로서 독립의지를 키우라.

 

      독립의지를 강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약속을 하고, 그것을 지키는 것이다. 약속을 할 때마다 우리는 개인의 성실성 계좌에 예금을 하는 셈이다. 개인 성실성 계좌란 우리가 스스로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뢰, 말을 실천에 옮기는 능력에 대한 신뢰를 나타내기 위한 비유다.


       우선 적은 예금액에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침에 조금 일찍 일어나 운동을 하겠다는 것 정도의 작은 약속이라 할 지라도 그 약속을 지켜라. 작정한 것은 깨뜨리지 말아야 하며,
제대로 지키지 못할 과도한 약속은 하지 말아야 한다. 당신이 처한 실제 상황을 신중하게 파악한 다음에, 그 결과를 가지고 실제 상황속으로 들어가서 "난 이것을 꼭 하겠다."고 말하라. 그리고 나서는 무슨 일이 생기더라도 꼭 그렇게 이행하라.


       이렇게 하면 차츰차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늘어날 것이다. 그리고 만일 당신이 하기로 마음 먹은 일이 원칙 중심적인 것이라면 당신은 차츰차츰 원칙 중심적인 사람으로 변모해 갈 것이다.  "가장 큰 싸움은 자신의 영혼이라고 하는 고요한 방에서 벌어진다."

 

       우리의 삶은 우리의 선택에 따른 결과들이다. 다른 사람, 환경, 다른 외적 요인들을 탓하고 비난한다는 것은 그런 것이 자신을 컨트롤하도록 내 버려 둔다는 뜻이 된다.
       ’나는 완전한 성실성을 갖춘 사람이 되고 싶은가?
나는 실수하면 사과하고, 조건 없이 사랑하며, 내 자신의 행복만큼이나 다른 사람의 행복을 귀중하게 여기며 살고 싶은가?"

          
     
       우리가 스스로 제 삶을 사느냐 아니면 남들이 우리의 삶을 대신 살도록 내 버려 두느냐 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선택에 달려있다.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약속을 하고 지킴으로써, 우리는 조금씩 힘을 키워갈 수 있으며, 마침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외부의 어떤 힘보다도 자신의 행동역량이 강해지게 된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