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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복음산책(부활4주간 금요일)
작성자박상대 쪽지 캡슐 작성일2004-05-06 조회수1,425 추천수10 반대(0) 신고

◎ 2004년 5월 7일 (금) - 부활 제4주간 금요일

 

[오늘의 복음]  요한 14,1-6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1) "너희는 걱정하지 마라. 하느님을 믿고 또 나를 믿어라. 2) 내 아버지 집에는 있을 곳이 많다. 그리고 나는 너희가 있을 곳을 마련하러 간다. 만일 거기에 있을 곳이 없다면 내가 이렇게 말하겠느냐? 3) 가서 너희가 있을 곳을 마련하면 다시 와서 너희를 데려다가 내가 있는 곳에 같이 있게 하겠다. 4) 너희는 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알고 있다." 5) 그러자 토마스가 "주님, 저희는 주님이 어디로 가시는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그 길을 알겠습니까?" 하고 말하였다. 6)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나를 거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

 

[복음산책]  예수님 자신이 우리가 걸어갈 길이다.

 

  예수께서는 자신의 공생활을 마감할 즈음에 이제 곧 세상을 떠나야 함을 내다보시고 사랑하시는 제자들만 따로 데리고 마지막 만찬을 나누신 후 손수 그들의 발을 씻겨주시는 특별한 사랑을 행하셨다. 이를 통하여 예수께서는 제자들이 어디까지 겸손해야 하는지를 보여주셨고, 서열(序列)에 관계없이 ’모두가 서로를 마땅히 섬겨야 함’을 엄중하게 가르치셨다. 이 가르침을 토대로 ’서로 사랑하라’는 새 계명도 선포되었다. 이 계명은 예수께서 제자들을 사랑한 것처럼 제자들도 서로 사랑함으로써 그 사랑 안에서 세상이 예수를 알아보게 된다는 것이다. 이로써 예수님을 이어갈 제자들의 사명은 분명해졌다.(요한 13장)

 

  그러나 예수님의 고별식(告別式)이 순풍에 돛단 듯 매끄럽게 이루어지지만은 않는다. 스승을 팔아 넘기게 될 가리옷 사람 유다는 사탄의 굴레를 쓰고 이미 그 자리를 떠났다. 제자단의 으뜸인 베드로조차 목숨을 바쳐서라도 스승을 끝까지 따르겠다고 장담하지만 하루 밤을 넘기기도 전에 스승을 세 번씩이나 배반할 것이라는 예언을 마음에 새겨야 했다. 사태가 이쯤 되었다면 고별식장의 분위기는 그 자리에 함께 있지 않았다 하더라도 피부에 와 닿는다. 여기까지가 요한복음 13장의 흐름이다.

 

  고별식장의 삼엄한 분위기는 모두를 걱정과 불안으로 몰아간다. 당장 이 밤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도대체 스승은 어디로 간다는 것인지 제자들은 그저 막막하기만 하다. 드디어 예수님의 말씀이 떨어진다: "너희는 걱정하거나 불안해하지 마라." 걱정이나 불안에 듣는 약은 딱 하나뿐이다. 그것은 바로 믿음이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하느님을 믿고 또 나를 믿어라"(1절)고 말씀하신다. 믿음은 동시에 희망이며 신뢰심이다. 그러나 단순히 믿는 것만으로 제자들의 걱정과 불안이 제거될 것 같지는 않다. 왜냐하면 통상 무지(無知)에서 불안과 걱정이 싹트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수님은 믿을 수 있는 설명을 덧붙이신다. 예수님의 ’가심’은 잠시의 이별이다. 이는 예수께서 아버지의 집, 즉 하느님 나라에 모두를 위한 ’있을 곳’을 마련하러 가시는 이별이며, 있을 곳이 마련되면 다시 와서 모두를 데려가실 때까지의 이별이다.(2-3절)

 

  예수께서는 이제 "너희는 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알고 있다"(4절)고 제자들의 ’앎’(지식)을 전제하신다. 3년 동안 예수님을 동반했던 제자들이 아닌가? 그러나 토마스가 나서서 "우리는 당신께서 어디로 가시는지도 모르는데 그 길을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5절) 라고 반문한다. 토마스는 아직도 불안과 걱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예수께서 ’가시는 곳’과 ’그 길’에 대한 자신의 앎이 여전히 불충분하다는 표시다. 그러자 예수께서는 당신이 가시는 곳은 아버지가 계신 곳이요, 그 길은 바로 당신 자신임을 밝혀주신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를 거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6절) 예수께서 가실 곳은 아버지의 집이다. 아버지의 집이란 아버지 자신을 말한다. 이곳은 아버지와 같은 본성을 지닌 아들의 고향이다. 아버지로부터 파견된 아들 외에는 아무도 갈 수 없는 곳이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그곳에 친히 가서 제자들의 집을 마련하고 다시 돌아오겠다는 것이다. 아버지께로 가는 길은 바로 예수님 자신이시다. 그렇다. 이 말씀은 비유법이 아니라, 예수님 스스로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는 ’에고 에이미’(나는 ~이다) 도식을 사용한 자기계시인 것이다. 이로써 예수께서는 지식이 부족해서 믿을 수 없다는 생각을 불식(拂拭)시키셨다. 믿음에 앎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나 오늘만큼은 아니다. 아버지와 예수님을 믿음만으로 모든 것은 끝난다. 예수님 스스로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시기 때문이다.◆[부산가톨릭대학교 교목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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