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일으켜 세우고 자라게 한다(사랑4)
작성자박영희 쪽지 캡슐 작성일2004-05-10 조회수1,170 추천수7 반대(0) 신고

 

 

 5월 10일 (월)요일 복음 (요한 14, 21-26)

 

"이제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주실 성령 곧 그 협조자는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쳐 주실 뿐만 아니라 내가 너희에게 한 말을 되새기게 하여 줄 것이다."

 

"사랑은 성령이 인간의 마음안에 불러일으키는 힘이다." 라고 다음글의 저자(안셀름 그륀)는 말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덮어주고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고 모든 것을 견딥니다."

                                 (1고린 13, 4-7)

 

바오로는 사랑에 대한 서술을 네가지 핵심적인 말로 마친다.

 

사랑은 하느님이 주신 선물로 절대적인 힘을 가진 것이고 우리의 삶 전체에 작용하는 것이다. 사랑은 모든 것을 지고 간다.

 

사랑은 우리의 집안으로 물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부정적인 분위기가 우리 집을 점유하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지붕이다.

 

사랑은 우리가 그 안에서 살아갈 수 있는 집이고, 우리가 그 안에서 보호되고 편안함을 누릴수 있는 집이다.

 

우리가 우리의 집안에서 고향처럼 느낀다면, 우리는 사랑으로 다른 사람에게도 보호의 지붕을 제공하여 그가 그 안에서 받아들여지고 보호되는 것을 인식 하도록 해야 한다.

 

사랑은 다른 사람들도 우리의 삶의 집안으로 초대하게 한다.

 

사랑은 모든 것을 믿는다. 그리스 단어 ’pisteuein’ 은 본래 ’믿다, 신뢰하다’ 라는 뜻이다. 사랑은 사람, 삶 하느님께 대한 근본적인 믿음을 지니고 있다. 나는 어떤 사람을 우선 믿어야만 사랑할 수 있다.

 

독일어에서 믿다(glauben), 사랑하다(lieben), 칭찬하다(loben)의 단어들은 모두 같은 뿌리인’liob’ 에서 유래했다. ’Liob’은 좋음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믿는다는 것은 좋게 여기는 것을 의미한다.

 

사랑한다는 것은 선하게 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좋게 여기는 것만을 사랑할 수 있고, 믿을 수 있는 사람만을 사랑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에 대해서만이 아니라 하느님께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나는 저 깊은 곳에서 불신을 품게 되는 하느님은 결코 사랑할 수 없다.

 

사랑에는 신뢰가 필요하다. 또한 사랑은 신뢰와 믿음안에서 구체적으로 표현된다. 사랑은 사람을 믿음으로써 그를 일으켜 세우고 그 안에서 좋은 것이 자라게 한다.

 

칭찬한다는 것은 좋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내가 좋은 것을 언어로 표현함으로서 그것은 실제가 되고 작용도 한다.

 

사랑은 모든 것을 희망한다. 희망은 믿음의 또 다른 측면이다. 나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어떤 것을 기대한다. 나는 그의 어떤 것을 신뢰한다. 나는 그가 자신을 계발할 수 있고, 그 안에서 선한 것이 점점 더 자라 나올 것이라고 희망한다.

 

사랑은 현재 눈에 보이는 것을 꿰뚫어본다. 사랑은 깊이 들여다 본다. 사랑은 사람안에 들어 있는 좋은 핵심을 발견하고 그것이 개화하기를 원한다. 사랑은 사람안에 들어 있는 생명력, 진실함, 능력들과 가능성들의 표지들을 본다.

 

그리고 사랑은 모든 것을 하느님에게 기대한다. 사랑은 하느님을 믿고, 하느님께서 우리 안에 그리고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안에 당신 사랑의 기적을 작용하실 것임을 믿는다.

 

사랑은 모든 것을 견딘다. 사랑은 자신을 다른 사람아래에 두어 그를 보호하고 짊어지고 가고자 한다. 사랑은 그가 자신을 어떻게 발전 시켰든, 그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든 상관없이 그의 편에 선다. 사랑은 그가 길을 잃고 헤매고 잘못을 많이 해도 그의 곁에 머문다.

 

사랑은 모든 것을 믿고 모든 것을 희망하기 때문에 이렇게 할 수 있고, 다른 사람안에서 좋은 것을 보기 때문에, 그리고 그 안에 들어 있는 선한 핵심이 점점 자라 나올 것을 희망하기 때문에 이렇게 할 수 있다.

 

사랑은 다른 사람이 기댈 수 있고, 집의 모든 것들을 지탱하는 기둥과 같다. 사랑안에는 힘이 거주하고 있다. ’견디다’ 에 해당하는 그리스어 ’hypomenein’ 은 전투어에서 유래한 말이다. 이 단어는 적의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머무는 것을, 공격을 피하지 않고 정면 대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랑은 쉽게 도망치지 않는다. 사랑은 적의 공격에 대해 피하지 않고 싸워나간다. 사랑은 승리를 믿는다. 사랑은 삶에서 오는 어떤 난관보다도 더 강하다.

 

                           <사랑의 집/ 안셀름 그륀> 편집

 

사랑이신 주님, 당신의 사랑으로 저희들을 가득 채워주소서! 저희들이 속해 있는 공동체에 부정적인 분위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당신께서 주시는 사랑으로 무장하게 하소서!

 

저희가 사랑으로 다른 사람에게도 보호의 지붕을 제공하여 그들이 그 안에서 받아들여지고 보호되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해 주소서!

 

또한 저희가 저희 가족과 직장 동료들과 이웃들을 믿어줌으로써 그들을 일으켜 세우고 그들안에서 좋은 것이 자라게 해 주소서!

 

주님, 당신께서 주시는 사랑에 힘입어, 저희가 삶의 난관으로부터 쉽게 도망치지 않고, 불신, 게으름, 실망, 무질서 등의 악의 공격에 대해 피하지 않고 싸워서 마침내 승리하게 하소서!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