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약속과 이행
작성자박영희 쪽지 캡슐 작성일2004-08-13 조회수1,146 추천수4 반대(0) 신고

자신 및 다른 사람에게 약속을 하고 이를 성실하게 지키는 것이야말로 주도성의 본질이자 명확한 표현이다. 

 

이것은 자기 성장의 본질이다. 우리는 '자아의식과 양심' 이라는 천부능력을 통해 결점과 개선해야할 점, 개발해야 할 재능, 또 바꾸거나 없애야 할 버릇등을 의식하게 된다.

 

그 다음 우리는 '상상력과 독립의지' 를 활용하여 문제해결에 착수한다. 즉 결심을 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이를 성실히 이행한다.

 

목표를 이행함으로서 우리는 자신의 인생에서 긍정적인 일들이 일어날 수 있도록 만드는 좋은 성품을 형성하게 되고, 또 실제로 이렇게 행동하는 존재가 될 수 있다.

 

우리가 자신의 생활을 직접적으로 통제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약속을 하고 그것을 지키는 것과 둘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 것이다.

 

아주 작은 약속일지라도 항상 그것을 실천한다면 자기 통제의 장점을 깨닫게 하는 내적인 성실성을 갖추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인생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능력과 용기를 갖게 된다.

 

우리가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약속을 하고 또 이를 지키면 자신의 신용과 명예는 감정이나 기분보다 점차 더 중요해진다.

 

이처럼 자신에 대해 약속을 하고 이것을 실행하는 능력이야말로 효과성의 기본적인 습관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본질이다.

 

인식, 기량 그리고 욕구는 모두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어느 한 가지를 개선하면 다른 것들도 따라서 개선된다. 이 세 가지의 공통 영역이 점차 커지면 습관의 기초가 되는 원칙을 더 깊이 내면화 시킬수 있다.

 

또 이를 통해 강직한 성품을 갖추게 되고 자신의 인생에서 효과성을 증대하며 살아갈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스티븐 코비> 발췌

 

 

저희 본당에서는 방학동안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매일 미사에 참석하도록 하여 상을 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새벽미사에도 어린이들이 꽤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희 유치원을 졸업한 한 어린이는 매일 새벽미사를 할머니를 따라서 다니고 있었는데 휴가를 가서도 인근 성당에서 미사에 참석하고 싸인을 받아 왔다고 합니다.

 

엄마는 큰 형의 도시락을 싸주고 새벽미사가 끝날때면 다시 성당으로 아이를 데리러 차를 가지고 오셨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신앙의 분위기에 젖어본 사람은 설사 커서 성당에 다니지 않다가도 다시 되돌아오게 된다고 합니다

 

이 어린이는 할머니와 어머니의 배려로 성당에 다니기로 한 약속을 잘 이행한 체험으로부터 자신이 더 강해지고, 능력감과 함께 '나는 해냈다' 라는 자아 존중감이 높아질 것입니다.

 

저는 비교적 약속을 잘 지키며 살아왔다고 생각하였지만, 지금 기본적으로 이행하고 있는 약속, 예를 들어 매일미사에 다닌다든가, 매일 성체조배와 묵주기도를 한다든가 등처럼 이미 습관이 되어진 약속은 잘 이행하지만 새롭게 수련해 나아가야 할 덕목들에 대한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한 약속은 잘 지켜나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햇순은 여리기 때문에 유연하고 이리 저리 원하는 대로 모양을 만들기가 쉽지만 다 성장하여 고목이 되어가는 나무가 뻣뻣하듯이 나이가 주는 한계로 굳어진 심성은 잘 교정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저는 실망하지 않습니다. 성령께서는 독수리 같은 젊음을 주실 수 있으심을 믿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복된 말씀 안에서 늘 새로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나라는 여인은 여든 네살이 되도록 성전을 떠나지 않고 밤낮 없이 단식과 기도로서 하느님을 섬겨 오다가(루가 2, 37), 예수님께서 성전에 바쳐지시는 예식이 진행되고 있을 때 예수님을 만나뵙게 됩니다.

 

저도 언젠가는 만나 주실 주님을 꿈꾸며 기다리겠습니다.

 

오늘도 잠겨진, 닫혀진 제 마음안으로 오시고자 예수님은 애태우실 것입니다.

 

생활 속에서 제가 원하는대로 되지 않는다고 불평하고 무기력하게 되기보다는, 제가 이 순간까지 살아 오는 동안 베풀어 주신 한량 없는 주님의 은혜에 감사드리며 살아가겠다고 주님과 제 자신에게 약속을 합니다. 그리고 약속 이행을 잘 하였는지 나눌 수 있는 계기를 갖고 싶습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