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성직자 수도자 참 인간 교육을 마치고 (옮기는 글)
작성자송규철 쪽지 캡슐 작성일2005-09-03 조회수691 추천수2 반대(0) 신고

제143차 성직자 수도자 참 인간 교육을 마치고

 

성과로 보았을 때 더 많은 성직자 수도자가 참여하지 못한 것이 아쉬웟다.

성직자 3명, 수사 2명 남성 평신도 1명 그리고 13명의 수도자 등 모두 19명에 봉사자 5명이참가햇다.

 

처움 시작 시간엔 정말 무거운 분위기였다. 아무도 서로 말을 붙일 수일 수 없을 것 같았다. 그러나 이 분위기는 첫날을 넘기고선 서서히 풀어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마지막 날엔 형제적 분위기로 바뀌었고 하루 이틀 좀 더 계속했으면 하는 분들도 여럿 있었다. 어떤 분은 좀 쉬고 싶었는데 기대하지 않았던 큰 은총을 받은 듯 했다.

 

그들 많은 분들이 아니 대부분이 인성이 영성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자기 수도 생활에 무엇인 문제인지, 자신들의 영성과 사도직 그리고 공동체 생활에 있어 무엇이 장애 요소인지를 이해하고 발견할 수 있었다.

 

여러분의 수도자가 내적 깊은 평화와 감격, 치유의 느낌을 받았고 정말 어떤 부분이 바뀌어야 할 부분인지를 알게 되었으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새로운 선택을 해가야 함을 깨달았다.

 

그리고 정말 새로운 자아발견과 변화가 그들 안에 새롭게 싹트고 있었다. 많은 수도자들에게 더 나은 미래가 열려가기 시작햇음을 알 수 있었으며 믿음과 사도직만으로 살던 그들의 봉사적 삶에 인간적 순수함이 곁들여짐을 볼 수 있었다.

 

그분들은 그동안 사도직 안에서 예민하게만 다가왔던 동료 수도자들에 대하여 느꼈던 인간적 갈등에 대하여도 이해가 가 그동안 가졌던 감정들도 소화시킬 수 있었다.


여기 가톨릭 교육 문화 회관의 밝고 깨끗하며 편안한 분위기도 마음에 들어 했다. 그리고 음식도 맛있어 했으며 봉사자들과 직원들의 편안하고 따듯한 봉사에도 고마워했다.

 

그들 대부분이 아니 전부가 여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 발견, 치유, 그리고 새로워짐을 경험했고 은총으로 받아들였다.

특히 내적으로 민감해진 감정 씨스템과 마음의 어두운 부분들을 치유받을 수 있었던 것이 큰 은총으로 다가온듯 했고 이를 하느님의 사랑으로 받아들였다.


그들의 많은 분들이 왜 이런 프로그램이 교회의 신자 성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을 못하고 있는지도 아쉬워 했으며 수도 공동체가 이 프로그램을 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더 많은 성직자 수도자 평신도들이 이 프로그램을 받아야 한다는 말도 여러 사람이 표현했다.(이 평가는 소감문을 통해 나타난 것을 취합한 것임)


*참 인간 사업을 돕고 분들의 도움이 많은 분들에게

치유와 내적 평화, 자신과 이웃에 대한 새로운 발견과

그리고 삶의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그분들께 감사하며 하느님의 은총이 함께 하시길 기도합니다


 


2005. 9. 2.
프로그램을 지도하고 나서.
하재별 미카엘 신부   e-mail : shhdc@hanmail.net
성심인간계발원 http://cafe.daum.net/nbnsm

 

 

 참조 :

성직자 수도자 참인간 교육

성직자 수도자의 평생 교육의 일환이요
영성의 재발견과 성장을 위한 교육으로
자기자신의 영성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문제가 있으면 어떻게 풀어가는지를 다르며
과거를 재정립하고 상처를 치유하며 새로운 정체성을 만들어 가는데 효과적이며
특히 다른 이를 이해하고 지도하는 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지도자로써도

누구나 한번씩은 받아보아야 할 세미나식 교육입니다.

이미 5천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이 교육을 받았고

수도자, 성직자만도 2.600명에 이릅니다.


일시 : 2005. 8월 29일(월) 18:00-9월 1일(목) 13:00(3박4일)
참가 신청 : 성심 인간 계발원 (031)457-5343~4
shhdc@hanmail.net
참가비 : 성직자 150.000원, 수도자 120.000원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